방학은 vacation보다 (school)break가 더 세련된 표현

지난주까지는 정치와 관련된 다소 딱딱한 어휘와 표현들을 살펴보았다.

오늘은 일상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배경 어휘들을 살펴보도록 하자.

⊙ 방학과 휴가와 관련된 영어 표현

[김기훈 대표의 백그라운드 잉글리쉬] 43. 주제별 영어 표현 - ⑥ 일상생활 관련 어휘들
- vacation,holiday,break,leave

휴가하면 제일 먼저 떠오르는 단어는 아마 vacation일 것이다.

vacation과 같은 뜻으로 holiday도 있는데 미국은 주로 vacation,영국은 거의 holiday를 많이 쓴다.

holiday의 경우 장기간 쉬는 경우 holidays라고 복수형으로도 사용되지만 vacation은 장기간 쉰다고 해도 한 번의 휴가면 단수로 사용된다.

그리고 직장에서 정상적으로 월급을 받으면서 쉬면 paid vacations,또는 vacations with pay라고 하고 무급휴가면 unpaid vacation 혹은 vacations without pay라고 한다.

학생들이 좋아하는 방학은 학교에서 쓰는 휴가니까 school vacation,school holidays라고 해도 되지만 일반적으로 (school) break라는 단어를 쓴다는 것도 기억해 두자.

또 알아둘 것은 회사에서 평일 중 하루 이틀 쉬는 거나 주말에 쉬는 건 vacation/holiday라고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런 경우는 day off,(time) off,leave 등을 쓴다.

계약서 같은 데서 쓰는 공식용어는 leave of absence로,허락받고 일정 기간 쉬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직장에서의 월차도 이런 의미에서 leave라고 할 수 있다.

허락받고 직장 빠지는 걸 다른 말로 be excused from work라고도 표현한다.

- I'm taking a day off tomorrow. 나는 내일 하루 쉬려고 한다.

- We get two weeks off in the summer. 우리는 여름에 2주 쉰다.

- I need some time off. 나는 휴가가 필요해.

- She took 8 week maternity leave. 그녀는 8주 출산휴가 받았다.

- I'd like to request a leave of absence. 저는 휴가를 신청하고 싶습니다.

참고로 leave가 표현된 어휘는 매우 많다.

가장 흔한 게 병가(sick leave)이다.

여성의 경우 출산휴가(maternity leave)가 있고 임신한 여성에게 임신 휴가(pregnancy leave)를 주는 경우도 있다.

- She returned to work after a maternity leave. 그녀는 출산휴가 끝나고 회사로 복귀했다.

선진국의 경우는 아내가 출산하면 남편이 남편휴가(paternity leave)를 얻기도 한다.

직계가족(immediate family) 중 누군가가 사망하면 bereavement leave 또는 funeral leave를 받는다. (*bereaved;사별한)

가족이 아프거나 집안에 무슨 일이 생기면 family leave,병원에 갈 일이 생기면 medical leave,결혼할 때는 marriage leave,월급은 안받고 중간에 공부 좀 하고 오겠다면 educational leave를 신청하는 경우도 있다.

leave는 자기가 빼어 쓰는 것이므로 get/take a leave로 표현하면 되고 휴가를 신청하는 것은 request a leave로 쓰면 무난하겠다.

회사입장에서 휴가를 주는 것은 provide/grant a leave이다.

그리고 (휴가) 자격이 된다는 의미로 'be eligible for[to] (leave)' 또는 'be entitled to (leave)'라는 표현도 알아두자.

- He was granted time off with pay. 그는 유급휴가를 받았다.

- The company provides leaves with pay. 그 회사는 유급휴가를 준다.

- Bereavement leave is granted for funeral attendance. 장례식에 참석할 수 있도록 사별휴가가 주어진다.

- She's eligible for maternity leave. 그녀는 출산휴가 받을 자격이 된다.

- He's entitled to up to 20 days of vacation leave in a 12 month period. 그는 1년에 최대한 20일까지 연차휴가를 받을 수 있다.

⊙ 보험과 관련된 표현들

보험에 들어있다는 말은 보험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말인데 be insured/be covered로 표현한다.

- I'm not covered(insured) against fire. 나는 화재보험에 가입하지 않은 상태다.

정기적으로 내는 보험료는 premiums라고 하며 보험혜택을 받을 수 있는 상태는 coverage로 표현한다.

'보험에 든다'는 다른 표현으로는 buy insurance,buy coverage,혹은 take out insurance[policy] 등이 있다.

take out은 보험 따위의 '약정을 맺는다',즉 '보험에 든다'는 뜻이다.

다시 말해서 무슨 일이 생기면 보험금을 타기로 약속했다는 뜻이 함축된 것이다.

보험 중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의료보험은 medical[health] insurance이며 의료는 health care,medical care로 표현한다.

- He has no health coverage. 그는 의료보험 혜택을 못 받는다.

⊙ 병원과 관련된 어휘들

병원이 hospital이라는 거야 누구나 알고 있을 것이다.

다음은 hospital에서 파생된 중요 표현들이다.

- He was taken to a hospital. 병원에 실려 간 경우

- He went to a hospital. 자기 발로 병원에 간 경우

- He's been hospitalized. 병원에 입원중일 때 (hospitalize 입원시키다)

- He was admitted to the hospital. 병원에 입원했을 경우 (입원 허가가 남)

- He was released from the hospital. 퇴원했을 경우

그런데 조심할 것은,hospital은 종합병원(general hospital)이나 대학병원(teaching hospital)처럼 큰 병원으로 심각한 병이나 사고 후 치료나 정밀검진 따위를 받을 때 가는 곳이란 사실이다.

한국에서는 조그만 내과에 가는 것도 병원에 간다고 하지만 영어에서는 큰 질병이 아닌 작은 질환으로 내과 등에 진찰받으러 가는 것은 go to hospital이 아니라 go to a doctor's office라고 한다는 것도 꼭 알아두어야 한다.

I went to a doctor's office = I went to a doctor's = I went to a doctor = I went to see a doctor 모두 비슷한 표현들이다.

I went to a doctor's office for a checkup/medical exam. 나는 건강검진 받으러 병원에 갔다.

- 의사의 종류

내과의사 ; physician

외과의사 ; surgeon

소아과의사 ; pediatrician

치과의사 ; dentist

산부인과의사 ; gynecologist

이비인후과의사 ; 정식 명칭은 otolaryngologist라고 하지만 지나치게 길고 어려운 단어이기 때문에 쉽게 ear-nose-throat doctor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