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주뢰설(舟賂說)' - 배를 타고 가는데도 뇌물이 필요하다?

[친절한 금자샘의 교실밖 논술강의] 논제의 보물창고 고전수필 실전논술
2009학년도 정시 모집에서 논술을 폐지하겠다는 대학도 나오고는 있지만, 수시 모집에선 여전히 논술이 당락을 결정짓는 주요인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2008학년도 주요 대학들의 논술 주제나 출제 경향을 검토해보는 것은 예비 고3이 된 학생들에게 있어 아주 중요하다.

양성평등과 다수결원리(서울대), 다문화주의(이화여대), 현대 사회문제 비판(한양대), 신뢰의 유형과 역할(고려대), 민족과 민족주의(연세대), 현대 사회에서 종교의 역할(성균관대), 금연과 흡연문제(서강대) 등등.

태안 기름유출 사고(연세대·고려대 정시 자연계 논술)가 제시문으로 나온 것을 통해 알 수 있듯이 요즘 사회적으로 큰 관심을 끌고 있는 문제들에 관심을 갖고 비판해보는 것은 논술 준비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

고려시대의 한 선비가 한탄했던 부정부패의 문제가 지금까지도 덩치를 불리며 우리 사회를 좀먹고 있다.

아래 이규보의 고전수필 '주뢰설(舟賂說)'을 읽고, 우리 사회의 부정부패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에는 무엇이 있는지 자신의 생각을 한번 써 보자.

※ 아래 제시문을 읽고 문제에 답하시오.

남쪽으로 가는 길에 어떤 강을 건너는데, 때마침 배를 나란히 해서 건너는 사람이 있었다.

두 배의 크기도 같고 사공의 수도 같으며, 배에 탄 사람과 말의 수도 거의 비슷하였다.

그런데 조금 후에 보니, 그 배는 나는 듯이 달려서 벌써 저쪽 언덕에 닿았지만, 내가 탄 배는 오히려 머뭇거리고 나아가지를 않았다.

그래서 그 까닭을 물었더니, 배 안에 있는 사람이 말하기를,

"저 배는 사공에게 술을 먹여서 사공이 힘을 다하여 노를 저었기 때문입니다."라고 하였다.

나는 부끄러워하지 않을 수 없었다.


따라서 탄식하기를,

"아, 이 조그마한 배가 나가는데도 오히려 뇌물이 있고 없음에 따라 빠르고 느리며 앞서고 뒤서는 것이거늘, 하물며 벼슬을 경쟁하는 마당에 있어서랴?


나의 수중에 돈이 없는 것을 생각하니, 오늘날까지 하급 관직 하나도 얻지 못한 것이 당연한 일이로구나."

라고 하였다.


이것을 기록으로 남겨 후일의 참고로 삼으려 한다.

(서거정의 「동문선」 제96권에 수록된 이규보의 '주뢰설(舟賂說)' 중에서)

[논제] 제시문에서 제시하고 있는 문제는 무엇이며, 바람직한 해결방안은 무엇인지 오늘날의 관점에서 논술하시오.(800자 내외)

⊙ 해설

주장을 펼치는 글에서 중요한 요소 6가지 즉 ①논제 ②개념 ③주장 ④근거 ⑤논변(주장과 근거의 형식) ⑥대안에 대한 검토 중 오늘은 논제와 개념에 대해 알아보자.

논제는 일정한 질문에 답하는 형식을 취한다.

제시된 글이 주로 논의하는 주제, 혹은 현안 문제를 논제라 한다.

논제를 확인하는 것은 주장하는 글쓰기의 첫 단추다.

위의 논제는 두 가지 물음으로 구성된다.

(1) 제시문에서 제시하고 있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2) 오늘날의 관점에서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1)의 경우에는 어느 정도의 정답이 있는 것이라고 한다면 (2)의 경우에는 정답이 없다.

그리고 더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당연히 (2)해결 방안을 오늘날의 관점에서 찾는 것이다.

이 부분에서 학생의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이 평가받게 되는 것이다.

주장을 펼치는 글에서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가 '논제에 포함되어 있는 핵심 개념의 정의'이다.

주요 개념 정의를 명확히 하고 본질적 속성을 찾아야 글이 모호해지지 않으며 제시문 분석도 잘 할 수 있게 된다.

'뇌물(賂物)'과 '부정부패(不淨腐敗)'의 정의를 국립국어원 홈페이지(http://www.korean.go.kr)에서 찾아보면 다음과 같다.

·뇌물(賂物) (명) 어떤 직위에 있는 사람을 매수하여 사사로운 일에 이용하기 위하여 넌지시 건네는 부정한 돈이나 물건.

·부정부패(不淨腐敗) (명) 생활이 깨끗하지 못하고 썩을 대로 썩음.

대입논술에서 평가하는 내용 중 첫 번째는 분석적 이해력이다.

분석적 이해가 선행되지 않는다면 비판적 평가도 창의적 적용도 잘못되기 때문이다.

⊙ 예시 답안:전지윤(한성과학고 입학 예정)

'부정부패', '뇌물'.

정부나 기업이 있는 곳이라면 빠지지 않고 꼭 생겨나는 말들이다.

몇 백 년 전에 한 선비가 한탄했던 부정부패가 지금까지도 관습처럼 내려오는 이유는 무엇일까?

뇌물을 받아야만 힘껏 노를 저었던 뱃사공 뿐만 아니라 뱃사공에게 배삯 외의 다른 금품을 준 사람과 금품을 주는 것을 수수방관한 사람들이 우리 사회에 비일비재하기 때문이다.

이런 부패한 사회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개인적 차원의 교육과 사회구조의 개선이 모두 필요하다.

첫째, 기초교육에서부터 교육과정에 의식교육을 포함하여 공정한 준법정신을 내포하도록 한다.

싱가포르와 같이 철저한 교육을 통해 부패에 관해 철저한 신고정신과 준법적인 시민을 양성해야 한다.

둘째, 진보된 시민의식에 기초하여 행정기관이나 정부를 감시하는 시민기구나 행정기관에서 분리된 부패 감시기관을 설립하여 시민들의 참여를 이끌어내고 부정부패가 발견되었을 때는 적극적으로 나서서 시민운동을 펼치도록 한다.

셋째, 자금의 흐름을 투명하게 금융구조를 개편하고 철저한 금융실명제를 도입하여 정치인들이나 관료들에게 검은 돈이 흘러드는 것을 방지한다.

부패가 쉽지 않은 사회구조는 자연스럽게 부패의 가능성을 저하시킬 것이다.

넷째, 부패에 관한 형벌 또한 형량을 증가시키고 부패 관련 범죄자의 명단을 공개하여 경각심을 높여야 한다.

이렇게 개인적인 차원과 사회구조적 차원의 해결책이 병행해야 사회는 진정으로 부패를 해결하고 준법적인 사회를 이룩할 수 있다고 본다.

도덕적인 개인이라도 비도덕적인 집단에 소속되면 비도덕적인 행위를 하기 때문에 개인만을 통하여 부패한 사회를 바로잡지 못한다.

또한 사회구조의 개선은 개인의 의식이 뒤따르지 못하면 제대로 발휘되지 않기 때문이다.

⊙ 강평

'뇌물을 받는 사람과 주는 사람, 방관하는 사람 모두에게 문제가 있다'는 제시문에서 제시하고 있는 문제점을 첫 문단에서 잘 써 주었다.

해결 방안으로 학교교육, 시민운동, 금융구조 개편, 부패에 대한 형벌 강화 등 네 가지로 일목요연하게 제시해줌으로써 설득력을 높이고 있다.

아쉬운 점이라고 한다면, 이러한 부정부패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인적 차원과 사회구조적 차원의 개선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는데 위 학생이 제시한 해결 방안은 사회구조적 차원에 국한되어 있다는 것이다.

부정부패 근절을 위한 개인적 차원의 해결책으로는 어떤 것이 있을까?

'학교나 가정에서 개인에게 준법정신을 심어줄 수 있는 방법으로는 어떤 것이 있을까?'에 대해 더 깊이 생각해 본다면 좋은 해결책이 나올 것이다.


<안내> 이 논술강의 및 첨삭에 관한 질문이나 논술상담은 꿀맛닷컴(http://kkulmat.com) '교실 밖 국어이야기'에서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