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동해 깊은 바닷속에서 천연가스와 물이 결합한 고체 에너지원이 발견됐다.

드라이아이스와 모양이 비슷해 일명 '불타는 얼음'으로 불리는 이것은 무엇인가?

① 가스하이드레이트

② 바이오에탄올

③ 오일샌드

④ 오일셰일

2. 펀드매니저의 자의적인 판단을 배제하고 일정한 매매 규칙에 따라 운용되도록 고안된 펀드는 무엇인가?

① 하이일드펀드

② 뮤추얼펀드

③ 시스템펀드

④ 카멜레온펀드

3. 동태평양에서 평년보다 0.5도 낮은 저수온 현상이 5개월 이상 일어나는 이상 해류현상.

올 겨울 우리나라도 이것의 영향을 받아 이상 기상현상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것은 무엇인가?

① 라마마

② 엘니뇨

③ 지구온난화

④ 라니냐

4. 2012년 '바다와 연안'을 주제로 열릴 세계 박람회(엑스포)의 개최지로 이곳이 결정됐다.

어디인가?

① 폴란드 브로츠와프

② 한국 여수

③ 모로코 탕헤르

④ 프랑스 파리

5. 다음 중 증시에서 가격 급등락 완충장치인 '사이드카'가 발동되는 조건은 무엇인가?

① 선물가격이 전일종가 대비 5% 이상 상승 또는 하락해 1분간 지속될 때

② 주식가격이 전일종가 대비 10% 이상 상승 또는 하락해 1분간 지속될 때

③ 선물가격이 전일종가 대비 10% 이상 상승 또는 하락해 2분간 지속될 때

④ 주식가격이 전일종가 대비 5% 이상 상승 또는 하락해 2분간 지속될 때

6. 저금리 단기 채권을 발행해 자금을 마련한 뒤 모기지 증권,중소기업어음 등 고수익·고위험 자산을 사들여 상당한 차익을 챙겨온 대형은행들의 '별동대' 조직으로,이들이 보유 자산을 팔아치우는 과정에서 미국 금융시장에 신용경색 위기를 촉발했다.

다음 중 무엇인가?

① REITs ② SIV

③ CRV ④ CRC

7. 오는 19일 열릴 제17대 대통령 선거의 후보로 총 몇 명이 등록했는가?

① 4명 ② 6명 ③ 8명 ④ 12명

8. 다음 중 대통령의 법률안 거부권 행사에 대해 국회가 재의결을 결의할 수 있는 의결 정족수는?

① 재적의원 3분의 2 이상 찬성

② 재적의원 과반수 출석에 출석의원 3분의 2 이상 찬성

③ 재적의원 3분의 1 발의에 재적의원 과반수 이상 찬성

④ 출석의원 과반수 이상 찬성

123회 경제상식 퀴즈 정답 : 1-②, 2-③, 3-①, 4-④, 5-②, 6-③, 7-④, 8-②


◈스도쿠여행과 경제상식 퀴즈의 정답을 생글생글i(www.sgsgi.com)에 남겨주세요.

스도쿠여행과 경제상식 퀴즈 정답은 생글생글 다음 호에 실립니다.

◈스도쿠여행,경제상식 퀴즈,모바일 퀴즈의 정답자 중 한 명을 뽑아 삼성전자에서 제공하는 고급 MP3 플레이어를 드립니다.

2등에게는 도서출판 21세기북스가 발행한 도서 '부자가 된 괴짜들'이나 '시 읽는 CEO' 중 한 권을,3등에게는 1만원 제과상품권을 각각 증정합니다.

◈122호 퀴즈 당첨자

조가윤(1등,MP3플레이어)

강선희,이영욱(이상 2등,21세기북스 제공 도서)

나하나,류근일,박치현,이민진,이영란,추세란(이상 3등,1만원 제과상품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