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속 제시문 100선] (60) 토마스 쿤 '과학혁명의 구조'
'패러다임'이라는 개념을 세상에 내놓다


‘패러다임’이라는 말은 요즘 누구나가 사용하는 일상용어가 되었다.

너무나 자주 사용되다보니 오히려 누가 ‘패러다임’을 들먹이면 진부해 보이기까지 한다.

하지만 정작 ‘패러다임’의 의미에 대해 얘기해 보라하면 이를 제대로 설명하는 사람을 찾기는 쉽지 않다.

그리고 ‘패러다임’이라는 용어가 고작 50년쯤 전에 탄생했으며,더구나 고도의 전문 학술용어였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누구나 놀라움과 함께 ‘패러다임’의 실질적 의미에 대해 반추해 보게 될 것이다.

‘패러다임’은 1962년 초판(1970년 재판)이 발행된 토마스 쿤(1922∼1996)의 세기적 명작 ‘과학혁명의 구조’를 통해 세상에 본격적으로 알려졌다.

이 저서는 20세기 후반에 출간된 책 가운데 가장 널리 알려진 학술서적으로,출간되자마자 과학사와 과학철학 연구자들에게 엄청난 충격과 반향을 불러 일으켰으며,세계적으로 100만부 이상 팔리고,20개 이의 언어로 번역되면서 현대의 고전으로 자리잡았다.

쿤은 처음 하버드대에서 물리학을 전공했지만 과학사로 관심을 돌렸고,이런 연구를 통해 과학의 본질에 대한 그의 생각을 바꾸게 되었다.

1960년대 초에는 과학이 자연에 대한 객관적이고 절대적인 지식을 다루고 있으며 그 지식의 발전은 점진적이고 누적적 진보의 역사라는 과학에 대한 전통적인 해석이 득세하고 있었지만,쿤은 ‘과학혁명의 구조’에서 이런 해석이 역사적 증거와 부합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쿤은 역사적 사례들과 더 잘 부합하는 과학이론을 제시하기 위해 새로운 과학관을 전개하였는데,그 과학관은 과학 진보의 혁명적 성격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과학적 진보의 계기가 되는 혁명은 하나의 이론 구조라 할 수 있는 패러다임의 포기와,그 자리를 양립 불가능한 다른 패러다임이 대신하는 것으로서 이루어진다.

이는 곧 과학사가 비누적적인 발전의 에피소드로 구성되어 있다는 주장이다.

쿤의 이론에서는 이런 패러다임의 천이(遷移,shift) 과정을 결정하는 객관적인 절차 따위는 존재하지 않으며,오히려 여기에는 과학자 공통체의 사회학적 성격이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과학혁명의 구조’는 흔히 고등학생을 위한 권장도서로 언급되곤 하지만,그 내용을 고교생들이 소화해 내기란 그리 녹녹하지 않을 것이다.

책의 주제가 과학사이다 보니,과학이론과 과학사에 대한 충분한 소양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고교생들이 ‘패러다임’의 의미를 비롯한 이 책의 기본 아이디어들은 숙지해 둘 필요가 있다.

‘고전읽기’ 같은 코너를 통해서라도 말이다.

◆원문읽기: 패러다임의 의미

1.패러다임은 어느 주어진 과학자 사회의 구성원들에 의해 공유되는 신념,가치,기술 등을 망라한 총체적 집합을 가리킨다.

다른 한편으로는 패러다임은 그런 집합에서 한 유형의 구성 요소를 가리키는 것으로서 모형이나 또는 예제로서 사용되어,정상과학의 나머지 수수께끼에 대한 풀이의 기초로서 명시적 규칙들을 대치할 수 있는 구체적 수수께끼-풀이를 나타낸다.

2.새로운 패러다임을 채택한 과학자는 해석자이기보다는 차라리 거꾸로 보이는 렌즈를 낀 사람과 비슷하다.

이전과 똑같은 무수한 대상들을 마주 대하면서 그리고 그렇게 변함 없는 대상을 보고 있다는 것을 알면서도,과학자는 대상들의 세부적인 것의 여기저기에서 속속들이 그 대상들이 변형되었음을 깨닫게 된다.

해설=이 책의 전체에서 ‘패러다임’에 대한 명확한 개념 규정을 찾기는 어렵다.

연구자들은 쿤이 그 책 전체에서 ‘패러다임’을 적어도 22가지의 서로 다른 용례로 사용하고 있다고 지적하기도 한다.

이를 의식한 듯 쿤은 2판 후기에서 ‘패러다임’이라는 용어의 의미에 대해 밝히는 대목이 위의 지문 1이다.

패러다임의 일상적 의미는 언어 학습에 사용되는 ‘표준예’(exemplar)이다.

불어나 독어 사전의 뒤쪽에 동사의 어형 변화표가 있을 것이다.

학생들은 이 표를 통해 동사의 여러가지 변형들을 이끌어내며 언어를 배운다.

동사는 어떤 형태로든 변형되는 것이 아니라 반드시 이 어형 변화표의 테두리 내에서 변화하게 된다.

과학자들 역시 과학이론을 배우고 더 나아가 새로운 형태의 이론을 내놓은 활동도 대부분 어떤 커다란 과학적 이론 틀의 테두리 내에서 이루어진다는 점에 착안하여 ‘패러다임’이란 새로운 용어를 제안한 것이다.

언어 학습에서 새로운 동사 변화형을 발견하게 되면 사전의 어형 변화표를 뒤지듯,과학자들도 기존에 발견하지 못한 새로운 현상을 발견하게 되면 기존의 패러다임에 어떻게든 꿰어 맞춰 그 현상에 대한 이론적 설명을 찾게 될 것이다.

모든 현상에 대한 설명은 이처럼 패러다임을 통해서 생명력을 부여받고,패러다임은 세상을 이론적으로 해석할 때 필수불가결한 것이기 때문에,쿤은 패러다임이 눈에 착용하는 렌즈와도 같으며,새로운 렌즈의 착용은 새로운 세계를 보여준다고 얘기하고 있다(지문2).패러다임이 달라지면 세계를 구성하는 사물도 다른 종류가 된다.

쿤은 경쟁관계에 있는 패러다임의 지지자들은 서로 상이한 세계에 살고 있다고까지 주장한다.

경쟁적 패러다임 간의 선택은 양립 불가능한 사회생활 양식간의 선택으로,어느 논의도 논리적 혹은 확률적으로 설득력을 지닌 것이 될 수 없다.

이런 내용을 쿤은 경쟁적 패러다임간의 “공약불가능성”(incommensurability)이라는 개념으로 정리한다.

◆원문읽기: 정상과학,위기,과학혁명

정상과학은 대부분의 과학자들이 필연적으로 그들의 시간을 거의 모두 바치는 활동인데,이것은 세계가 무엇인가를 과학자 사회가 알고 있다는 가정에 입각한 것이다.

과학 활동에 있어서 성공의 대부분은,필요하다면 상당한 대가를 치르고서라도 그 사회가 그 가정을 기꺼이 옹호하려는 의지로부터 나온다.

예컨대 정상과학은 근본적인 새로움(novelty)을 흔히 억제하게 되는데,그 까닭은 그러한 새로움이 정상과학의 기본 공약들을 전복시키기 마련이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그들 공약이 임의성의 요소를 지탱하는 한,정상과학의 바로 그 성격은 새로운 것이 아주 오랫동안 억제되지 않을 것임을 보장한다.

때로는 정상적 문제,즉 기존의 규칙과 과정에 의해 풀려야 하는 문제가 그것을 거뜬히 풀 수 있는 가장 유능한 학자들의 되풀이되는 공격에도 풀리지 않는다.

또 어떤 경우에서는 정상 연구의 목적으로 고안되고 구성된 어느 도구가 예상한 방식대로 들어 주질 않아서,아무리 애를 써도 전문적 예측과는 들어맞지 않는 이상(anomaly)을 나타내게 된다.

이렇듯이 그리고 그 밖의 다른 방식으로 정상과학은 거듭 되풀이해서 길을 잃게 된다.

또한 그렇게 될 때―다시 말해서 전문 분야가 과학 활동의 기존 전통을 파괴하는 이상 현상들을 더 이상 회피할 수 없을 때―드디어 전문 분야를,과학의 수행을 위한 새로운 기초인 새로운 공약으로 이끄는 비상적 탐구가 시작되는 것이다.

전문 분야의 공약의 변동이 일어나는 비상한(extraordinary) 에피소드들이 바로 이 에세이에서 과학혁명(scientific revolutions)이라 부르는 사건들이다.

해설=정상과학 안에서 활동하는 과학자들은 실험의 결과에 의해 나타난,실재 세계와 관련된 여러 측면들의 현상들을 기존 패러다임을 통해 설명하려고 시도하면서 패러다임을 명료화하고 발전시키는 작업을 하게 된다.

현상에 대한 설명이 성공적이지 못할 때,과학자들은 그것의 원인이 패러다임의 부적합성에 있지 않고 과학자의 실수에 있는 것으로 생각한다.

해결되지 않는 문제는 패러다임에 대한 반증이 아니라 변칙 사례로 간주된다.

이처럼 정상 과학자들은 하나의 패러다임이 정해 준 잘 정의된 테두리 안에서 자신 있게 연구를 한다.

그러나 변칙 사례가 거듭 발생하게 되고 그러한 실패는 점차 과학자 사회 내에서 심각한 위기(crisis)로 받아들여진다.

그리고 결국 더 이상 기존의 패러다임이 지탱될 수 없는 한계점에 다다르면 그 패러다임은 거부되고 동시에 그것과 양립할 수 없는 새로운 패러다임이 그 자리를 차지하게 된다.

그것이 곧 ‘과학혁명’이다.

과학의 진보에 대한 쿤의 생각을 다음과 같이 요약하여 도식으로 나타낼 수 있다.

전과학→정상과학→위기→혁명→새로운 정상과학→새로운 위기…

◆원문읽기: 쿤 과학관의 상대주의적 함의

1.서로 경쟁하는 정치적 제도들 사이의 선택과 마찬가지로,경쟁하는 패러다임들 사이의 선택은 과학자 사회생활의 양립되지 않는 양식 사이에서의 선택이라는 것이 밝혀진다.

그것이 그런 특성을 띠고 있는 까닭에,선택은 단순히 정상과학에 대한 특성적인 평가 방법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며 그렇게 결정될 수도 없다.

(중략) 패러다임에 관한 논쟁의 두 파에 의해 공유되는 전제와 가치는 포괄성이 부족하다.

정치적 혁명에서처럼 패러다임 선택에서도 마찬가지이다.

해당 집단의 합의보다 상위인 기준이란 존재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과학혁명이 어떻게 달성되는가를 알아내려면,자연과 논리의 충격뿐만 아니라 과학자 사회를 구성하는 상당히 특이한 집단 내에서의 효과적 설득의 논증 기교를 검토해야 할 것이다.

2.언어와 같이 과학에 관한 지식은 본질적으로 어느 한 집단의 공통된 속성이며,그 이상의 것이 아니다.

그것을 이해하려면 우리들은 과학적 지식을 만들어내고 상용하는 집단의 특성을 알아야 한다.

해설=‘혁명’이라는 정치적 용어를 채택한 이유를 짐작하게 해주는 위 지문에서 쿤은 과학자들이 경쟁관계에 있는 패러다임을 선택할 때의 기준을 찾으려면 과학자 공동체의 가치들이 중요하다고 주장한다.

과학자 집단의 합의가 패러다임 선택의 최상의 기준이며,이 기준을 찾기 위해서는 과학자 집단에 대한 심리적,사회적 분석이 필요하다고 얘기한다.

쿤의 이러한 입장은 쿤 자신의 부인에도 불구하고 그를 상대주의자로 보이게 하는 논란으로 몰아넣는다.

패러다임의 선택 기준이 과학자 집단의 사회적 합의에 있다면,객관적으로 선택되어야할 패러다임이 존재하지 않게 되기 때문이다.

김훈회 S·논술 선임연구원 toatopia@nonsu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