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미국 국무부는 국제적인 테러행위에 가담했거나 지원, 방조한 혐의가 있는 나라를 '테러지원국'으로 지정해 관리하고 있다.

이들 국가는 무기수출 금지, 대외원조 금지 등의 각종 제재를 받는다.

이에 해당하지 않는 국가는?

①북한 ②쿠바 ③이라크 ④수단



2. 출자총액제한제도는 자산총액이 10조원 이상인 기업집단 소속 회사가 순자산 ( )%를 초과해 국내 다른 회사 주식을 취득·소유하는 것을 제한하는 제도다.

올 7월부터는 적용 대상 기업이 자산규모 ( )조원 이상으로 기준이 바뀐다.

( )안에 각각 들어갈 숫자는?

①25, 2 ②35, 3 ③40, 2 ④45, 3



3. 다음 중 '비경제활동 인구'와 관련이 없는 설명은?

①15세 이상 생산활동이 가능한 인구 중 일할 능력은 있지만 의사가 없거나, 일할 능력이 없어 노동 공급에 기여하지 못하는 사람들이다.

②가정주부를 비롯해 학생, 교도소 수감자, 불로소득자, 종교단체나 자선사업 종사자 등이 포함된다.

③1주일에 1시간 일한 사람도 이에 해당한다.

④실직 후 직장잡기가 어려워 구직에 나서지 않은 사람들까지 포함된다는 문제점이 지적되고 있다.



4. 다음 중 각 국가별 화폐단위가 올바르게 짝지어지지 않은 것은?

①인도-루피

②멕시코-달러

③태국-바트

④러시아-루블



5. 다음 중 '리디노미네이션'에 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①경제에서 화폐의 액면 단위를 변경하는 것을 말한다.

②심한 인플레이션으로 화폐 액면금액이 너무 커 생기는 계산,지불 등의 불편을 제거하기 위하여 행해진다.

③통화가치를 절하하기 때문에 화폐단위로 표시되는 물가·임금·채무액이 변하게 된다.

④최근 이성태 한국은행 총재는 이를 실시할 계획이 없다고 밝힌 바 있다.



6. 피의자가 유죄를 인정하는 조건으로 검찰이 형량을 낮춰주거나 가벼운 범죄로 기소하는 제도로 유죄협상 제도로 불리는 용어는 무엇인가?

①플리바게닝

②죄수의 딜레마

③기소유예

④재정신청



7. 다음 중 기업인들을 대상으로 장래 경기 동향에 대한 판단과 예측을 조사해 지수화한 것으로, 기업이 느끼는 체감경기를 나타내는 것은?

①CSI ②BSI ③PPI ④CPI



8. 세계 3대 통신사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AP ②로이터 ③AFP ④UPI



▶95회 경제상식 퀴즈 정답= ①-2, ②-3, ③-3, ④-2, ⑤-1, ⑥-1, ⑦-4, ⑧-4



◈사고치는 수학여행과 경제상식 퀴즈의 정답을 생글생글i(www.sgsgi.com)에 남겨주세요.

수학여행 당선작은 다음 주 생글생글i에서 확인하세요.

경제상식 퀴즈 정답은 생글생글 다음 호에 실립니다.

◈모바일 글쓰기와 수학여행, 경제상식 퀴즈의 정답자 중 한 명을 뽑아 삼성전자에서 제공하는 고급 MP3 플레이어를 드립니다.

2등에게는 사계절출판사가 발행한 '청소년을 위한 교양'을, 3등에게는 1만원권 제과상품권을 각각 증정합니다.



◆94호 퀴즈 당첨자

전유성(1등,MP3플레이어)

권세라, 진 원, 천송이(이상 2등, 도서 '청소년을 위한 교양')

김익경, 문수지, 민태진, 오혜경, 정지원, 홍미래(이상 3등, 1만원권 제과상품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