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는 '접속의 시대' … 지식자산이 경제 중심으로


■ 제러미 리프킨(Jeremy Rifkin) ; 경제학자ㆍ문명비평가

제러미 리프킨(Jeremy Rifkin)은 미국의 세계적인 경제학자이자 문명비평가이다.

리프킨은 『엔트로피』(1989년)에서 기계적 세계관에 근거한 현대 문명을 비판하고, 에너지 낭비가 가져올 인류의 재앙을 경고하여 세계적인 명성을 얻었다.

『노동의 종말』(1995년)에서는 첨단 기술과 정보화 사회, 경영 혁신 등이 인간의 삶을 풍족하게 만드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의 일자리를 사라지게 만들 것이라고 경고하기도 하였다.

과학과 기술의 발전이 현대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광범위한 연구를 진행해 왔으며, 인문과학과 사회과학, 자연과학을 아우르는 종합적인 사고를 통해 학제적 연구에도 큰 기여를 하고 있다.


정보화시대,소비시대,후기 산업시대,세계화시대 등 현대사회를 규정지을 수 있는 개념은 다양하다. 리프킨은 '접속의 시대'로 현대사회를 정의한다.

『소유의 종말』(2000년)의 원제는 'The Age of Access',번역하면 '접속의 시대'이다. 이 책에서 리프킨은 '소유'를 대체하는 '접속(access)'이라는 개념을 사용하여 현대 사회가 과학 기술의 발달에 따라 변화,발전하고 있는 모습을 새로운 관점에서 재구성한다. 아울러 변화의 과정 속에서 현대 사회가 필연적으로 지니게 되는 문제들을 극복하기 위한 정신적,문화적 해결책을 모색한다.

리프킨에 따르면 현대사회는 근대 사회인 '소유'의 시대에서 탈근대 사회인 '접속'의 시대로 변화하고 있다. 여기에서 '소유'는 산업시대의 시장경제와 그것을 지탱하고 있는 사유 재산을 의미한다. '접속'은 현실 세계에서 네트워크를 통하여 사이버 세계로 들어가는 행위를 뜻하며 동시에 항구적 소유가 아닌 일시적인 이용으로 시장경제 활동을 규정한다. 주체와 객체를 연결하는 네트워크 경제의 탄생,물질적 자본의 비중 감소,지식 재산의 확대,구체적인 상품에서 순수 서비스로의 가치 이동,심지어 인간관계와 경험까지 상품화하는 등 새로운 경제활동은 접속의 시대가 보여주는 특징들이다.

접속의 시대는 소유가 포괄할 수 없는 인간의 감정이나 다양한 경험들을 상품화하고 상업화한다. 거대 기업에 의한 지식 재산의 독점은 '새로운 종류의 전지구적 독점'은 물론 '연결된 사람과 연결되지 못한 사람의 격차'를 발생시킨다. 이러한 인간관계의 무분별한 상품화는 문화 영역을 상업화하고 획일화하면서 인간 체험의 풍부한 문화적 다양성을 파괴한다. 결국 인간의 문화와 문명에 위기를 불러온다.

◆원문 읽기

새로운 세계에서 시장은 네트워크에 자리를 내주고 판매자와 구매자는 공급자와 사용자로 바뀐다. 사실상 모든 것이 접속된다. (중략) 새로운 네트워크 경제에서 사고파는 것은 아이디어와 이미지다. 이런 아이디어와 이미지의 물리적 구현물은 경제 과정에서 점점 부차적 존재로 밀려난다. 산업시대의 시장에서는 물건을 교환했다면 네트워크 경제에서는 물리적 형태 안에 담겨 있는 개념에 접속할 수 있는 권리를 거래한다.

[해설]=산업 자본주의 시대에 판매자와 구매자의 상품 교환은 지리적 배경인 시장에 의존하여 이루어졌다. 접속의 시대에는 전자 네트워크에 기반을 둔 글로벌 경제가 거미줄 같은 상호 의존성의 관계망을 구축한다. 상품의 판매자와 구매자는 이 관계망 속에서 서비스의 공급자와 사용자로 자리바꿈한다.

비물질적인 지식과 정보,아이디어,브랜드 이미지 등이 부를 창출하기 시작한다. 물적 자본,즉 제품의 비중은 주변적 지위로 밀려나고 지적 자본이 새로운 시대를 이끌어 가는 원동력이 된다. 공장도,기계도,설비도,부동산도 없이 브랜드만으로 운영하는 '나이키' 같은 회사가 등장한다.

주문생산 방식의 일반화,과학기술의 급속한 발전으로 인한 제품 개발 주기의 단축,아웃소싱과 리스,렌털 서비스의 활성화 등에 따라 기업이나 소비자들은 더 이상 재산을 구입해서 장기적으로 소유하려 하지 않는다. 단기적인 접속을 통해 유형자산과 무형자산을 사용하려고 할 뿐이다.

◆ 원문 읽기

제품의 생산과 판매에서 상업적 관계의 장기적 구축으로 기업의 관심이 이동하면서 마케팅이 전면으로 부각되었다. 산업 시대를 지배했던 생산 제일주의는 점차 마케팅의 하위 기능으로 간주된다. 물건 자체가 서비스 관리를 위한 플랫폼의 역할을 맡고,세계 무역을 이끌어가는 원동력이 서비스에서 나오면서,최종 사용자와 안정된 관계를 맺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해졌다. 새로운 네트워크 경제에서는 마케팅이 중심에 오며 고객을 관리하는 것이 상업 활동의 가장 중요한 목표가 된다.

[해설]=소비자에게 얼마나 많은 제품을 파는가가 기업의 목표였던 시기는 지나가고 있다. 산업시대에는 제품의 시장 점유율을 높이려 하였지만,이제 기업은 고객의 시간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노력한다. 소비자의 의식이 소유에서 접속으로 점점 변화하면서 기업의 주된 관심사도 고객과의 장기적인 유대 관계 구축으로 바뀐다.

산업시대의 기업은 소비자에게 돈을 받고 상품을 판 후에 무료 애프터서비스를 제공하였다. 그런데 지금은 기업이 상품을 무료로 제공하고 서비스 이용료를 받으면서 고객과 장기적이고 다각적인 관계를 맺으려는 경향이 확산되고 있다. 기업의 인식이 생산 중심 관점에서 마케팅 중심 관점으로 변화하고 있는 것이다. 기업은 고객을 감동시키는 서비스와 체험을 제공하여 고객의 시간을 많이 확보하려고 한다. 접속의 시대에는 소비자의 온갖 경험 영역에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해 소비자의 관심을 끌고 평생 고객으로 만드는 것이 기업의 최대 목표가 된다.

◆원문 읽기

접속의 시대에는 좌우가 대립하는 정치가 내재 가치와 효용 가치가 갈등을 빚는 새로운 사회 구도에 흡수된다. 내재 가치는 가장 깊은 의미의 문화적 정체성을 뜻한다. 사람들이 공유하는 문화는 절대로 수단이 아니라 그 자체가 목적이다. 문화 자원,의식(儀式),활동은 다른 무엇을 위한 것이 아니라 그 자체가 가치다. 그것들은 수량화된 기준으로 환원하거나 시장에서 사고 팔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사람들이 공유하는 문화 가치에 돈을 결부시키는 순간 그 가치를 낳는 상호 관계는 훼손되어 버린다. 문화가 공동의 거점을 잃고 상업적 오락물로 변질되는 순간 내재 가치는 증발한다. 오로지 효용성만이 시장을 지배한다.

[해석]=리프킨에 따르면 인간의 생활양식인 문화는 인간의 가치를 창출하는 유일한 원천이다. 인간이 공유하는 경험으로서의 문화는 접속의 시대 이전까지 시장의 영향을 받기는 했으나 시장경제에 흡수되었던 적은 없었다. 문화 영역은 역사적으로 늘 상업 영역에 앞서 있었으며 문화는 지역공동체에 사회적 신뢰와 공감대를 형성하였다. 시장과 네트워크는 문화가 만들어낸 사회 공동체의 파생물이었다.

접속의 시대는 디지털 통신 기술과 문화 상업주의의 새로운 패러다임이다.

인간의 모든 삶의 영역이 상품화되면서 일상생활과 문화도 이윤 추구의 영역이 되어가고 있다. 문화는 상업화를 위한 재료 공급원이 되며 문화 상업주의는 개인과 공동체의 살아있는 경험을 구성하는 다양한 관계를 모두 상품화한다. 거대 기업들이 글로벌 미디어 시장을 지배함으로써 규격화되고 상업화된 문화가 개인과 지역 문화를 장악한다. 문화 영역은 상업적 오락물과 체험,유료 공연 등의 상품화된 파편들로 변질된다. 그 과정 속에서 지역공동체의 사회적 신뢰는 고갈되고 문화적 다양성은 소멸하게 된다.

리프킨은 "우리는 타인과 맺는 가장 기본적인 인간관계를 과연 어떤 방향으로 재설정하고 싶어하는가"라는 근본적인 질문을 던지며 문화 영역과 상업 영역의 적절한 균형을 회복하고,문화적 다양성을 지킬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주장한다. 수천 년을 이어온 인간 체험의 풍부한 문화적 다양성을 상실하는 것은 생물의 다양성을 잃는 것에 못지 않게 인간의 생존과 번영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리프킨은 결론짓는다.

하지만 현대 사회를 접속의 시대로 서술하며 소유의 시대가 끝나가고 있다는 리프킨의 주장에 대해 의구심을 갖는 입장도 분명히 존재한다. 접속의 시대의 특징인 네트워크 경제를 소유의 시대의 특징인 시장의 확장으로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사이버 세계에 생겨난 사이버 문화의 의미를 문화적 다양성 차원에서 어떻게 이해할 것인지에 대해 아무런 언급이 없는 점도 이 책의 아쉬운 부분이다.

인간은 과연 소유의 자부심을 포기하고 일시적인 접속에 만족할 수 있을까?

접속의 시대에 지식 재산의 독점에 맞서 접속에서 배제당하지 않을 권리를 보장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일까?

거대 자본에 의한 문화 영역의 규격화와 획일화에 맞서 사회적 신뢰와 사회적 자본을 재창출하고 지역 공동체와 지역 문화를 회복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일까?

양충공 S·논술 선임연구원 newage@nonsu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