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국내 관광 및 교육 인프라가 부족한 탓에 해외유학과 해외여행이 급증하고 있다.

이로 인해 적자를 낼 수 있는 국제수지 항목은?

①상품수지

②소득수지

③소비스수지

④경상수지



2. 올 겨울은 기온이 예년보다 높다.

이런 '따뜻한 겨울'로 인해 매출 신장을 기대하기 어려운 곳은?

①골프장

②경마장

③테마마크

④스키장



3. 다음 중 소액투자자들의 자금을 모아 채권,주식 등에 투자해 은행 이자율보다 높은 수익을 제공하는 미국형 증권투자신탁회사를 말하는 것은?

①그레이펀드

②베트남펀드

③뮤추얼펀드

④정크본드펀드



4. 자본시장 부문에서 급성장하고 있는 시장을 가리키는 말로, 보통 개발도상국 가운데 상대적으로 경제성장률이 높고,산업화가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는 국가의 시장을 부르는 용어는?

①그레이마켓

②이머징마켓

③니치마켓

④테스트마켓



5. 네덜란드가 음반판매 등에 붙는 로열티와 특허료·배당금·이자소득에 대한 세금이 거의 없어 새로운 조세 회피지역으로 뜨고 있다.

다음 중 조세회피지역이 아닌 곳은?

①케이먼군도

②버뮤다

③라부안

④런던



6. 기존의 상품판매 전략이 단순한 고객의 욕구나 수요충족에만 초점을 맞추는 것과는 달리 공해요인을 제거한 상품을 제조·판매해 인간의 삶의 질을 높이려는 기업활동을 지칭하는 용어는?

①그린마케팅

②블루마케팅

③로하스마케팅

④웰빙마케팅



7. 다음 중 임기만료를 앞둔 공직자의 일관성없는 정책이나,이들의 권위가 떨어지는 경우를 가리키는 말은?

①레임덕

②데드덕

③허니문

④레드덕



8. 금융노조나 화물노조처럼 같은 산업에 일하는 노동자를 모두 포함한 산업별 단일 조직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①동일노조

②산별노조

③통합노조

④기업별노조

---------------------------------------------------------------

◈수학여행과 경제상식 퀴즈의 정답을 생글생글i(www.sgsgi.com)에 남겨주세요.

수학여행 당선작은 다음 주 생글생글i에서 확인하세요.

경제상식 퀴즈 정답은 생글생글 다음 호에 실립니다.

◈수학여행과 경제상식 퀴즈 정답자 중 1명을 뽑아 삼성전자에서 제공하는 고급 MP3 플레이어를 드립니다.

2등에게는 사계절출판사가 발행한 도서 '청소년을 위한 교양'을,3등에게는 1만원 제과상품권을 각각 증정합니다.

◆제82회 퀴즈당첨자 : 서진경(1등,MP3) 김영국,이세일,이웅희(이상 2등,도서 '청소년을 위한 교양') 안은철,유스가리,이기용,이승희,이재광,이효원 (이상 3등,1만원 제과상품권)

◆제83회 경제상식퀴즈 정답 : ①-4, ②-1, ③-2, ④-3, ⑤-3, ⑥-2, ⑦-1, ⑧-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