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반도체업계의 캐시카우(주 수익원)였던 낸드플래시 메모리 가격이 올 들어 빠르게 하락하고 있다. 그 이유가 될 수 없는 것은?

① 1,2월이 전형적인 비수기인 탓.

② 지난해 설비증설로 출하량 증가.

③ 경쟁사들을 견제하기 위한 삼성전자의 공세적 가격인하.

④ 갈수록 줄어드는 제품 생산량.


2. 이슬람 채권인 '수쿠크'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투자자들에게 이자를 준다.

② 기업이 벌인 사업에서 나오는 수익을 배당금 형식으로 지급한다.

③ 부동산 투자나 리스 등 실체가 있는 거래에서 창출되는 이익을 얻는 것을 막지 않는다.

④ 이슬람 경전인 샤리아의 정신을 근간에 두고 있다.


3. SK네트웍스가 4년 만에 워크아웃을 졸업했다. 워크아웃에 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① 워크아웃은 채권 상환유예를 통해 부도를 늦추는 조치와 협조 융자,출자 전환까지 포괄하는 개념이다.

② 은행단이 부채상환이나 탕감을 해주는 것이 법으로 금지돼 있다.

③ 감자ㆍ출자 전환 등의 과정이 선행된 연후에 금융권의 자금 지원이 이루어진다.

④ 원래는 계약 불이행이 발생하였을 때 도산을 피하기 위해 채무자와 채권자가 해결 방법을 모색하는 행위를 말한다.


4. 골드만삭스는 최근 브라질, 러시아, 인도, 중국을 일컫는 '브릭스'(BRICs)에 ( )을/를 포함시켜 '브리크스'(BRICKs)로 바꿀 것을 제안했다. 괄호에 들어갈 나라명은?

① 카자흐스탄 ② 케냐

③ 한국 ④ 카타르


5. 다음 중 해커들이 트로이 목마처럼 PC에 침투시켜 놓은 트로이 바이러스 프로그램이 퍼지면서 해커의 영향권 아래 놓인 컴퓨터 네트워크를 말하는 단어는 무엇인가?

① 아바타 ② 웹 3.0

③ 봇네츠 ④ 스파이웨어


6. 고령화 지수를 측정할 때 노인에 해당하는 나이는 몇세 이상인가?

① 60세 ② 65세

③ 70세 ④ 75세


7. 다음의 보기 중 근거리에 놓여 있는 컴퓨터와 이동단말기ㆍ가전제품 등을 무선으로 연결해 쌍방향으로 실시간 통신을 가능하게 해주는 규격을 의미하는 것은?

① 블루투스

② 텔레매틱스

③ 유비쿼터스

④ 와이브로


8. 한국 KT&G에 이어 타임워너 경영에도 간섭해 케이블TV를 매각토록 유도하는 등 지분을 통해 영향력을 행사해왔으며 최근 모토로라 이사회 진입을 추진 중인 이 인물은 누구인가?

① 론스타

② 칼 아이칸

③ 헤르메스

④ 워렌 버핏

---------------------------------------------------------------

◈수학여행과 경제상식 퀴즈의 정답을 생글생글i(www.sgsgi.com)에 남겨주세요. 수학여행 당선작은 다음 주 생글생글i에서 확인하세요. 경제상식 퀴즈 정답은 생글생글 다음 호에 실립니다.

◈수학여행과 경제상식 퀴즈 정답자 중 1명을 뽑아 삼성전자에서 제공하는 고급 MP3 플레이어를 드립니다. 2등에게는 사계절출판사가 발행한 도서 '청소년을 위한 교양'을,3등에게는 1만원 제과상품권을 각각 증정합니다.

◆제81회 퀴즈당첨자 : 한상호(1등,MP3) 김수지,이수근,허정(이상 2등,도서 '청소년을 위한 교양') 김대식,서다운,손정민,오수철,장경배,정서이 (이상 3등,1만원 제과상품권)

▶82호 경제상식퀴즈 정답 : ①-4 ②-1 ③-1 ④-2 ⑤-2 ⑥-3 ⑦-2 ⑧-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