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택계열 워크아웃 추진

채권단이 팬택과 팬택앤큐리텔 등 팬택계열에 대해 워크아웃(기업개선작업)을 추진한다.

국내 휴대폰업계 3위인 팬택계열의 채권을 보유한 12개 은행은 최근 자금압박을 겪고 있는 팬택계열에 대해 워크아웃을 추진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워크아웃이 결정되면 팬택계열은 채무상환이 유예되고 채권단 공동관리를 통해 회생을 꾀하게 된다.

-워크아웃(본래 운동을 통한 몸매가꾸기를 의미)은 자금난을 겪고 있지만 회생 가능성이 있는 기업에 대해 부채를 줄여주는 대신 강도높은 구조조정으로 정상화를 도모하는 작업을 뜻합니다.

중견기업으로 '휴대폰 신화'를 일군 팬택이 자금난을 딛고 다시 일어서길 바랍니다.


⊙미국 금리 5.25%로 또 동결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는 12일(현지시간) 공개시장위원회(FOMC)를 열고 기준금리를 연 5.25%로 유지하기로 결정했다.

FOMC는 2003년 6월부터 올 6월까지 3년간 17차례나 금리를 올려 연 1.0%이던 금리를 연 5.25%로 높인 이후 열린 네 번의 회의에서 계속 금리를 동결했다.

-만약 미국이 금리를 인하했으면 달러화 약세가 심화돼 원·달러 환율이 더 내려가겠죠.그래서 한달 반마다 열리는 FOMC는 한국 등 세계 각국이 초미의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작아진 새 10원 동전 발행

한국은행은 18일부터 크기가 작아지고 소재도 종전 황동에서 구리를 씌운 알루미늄으로 바뀐 새 10원짜리 주화를 발행한다.

새 주화의 지름은 18.0㎜로 종전 주화보다 4.86㎜ 작아졌고 무게도 1.22g(종전 4.06g)으로 훨씬 가벼워졌다.

-10원짜리 동전을 만드는데 보통 30원가량 들었는데 새 동전은 10원 남짓 정도 든다고 합니다. 작고 가벼워져 좋긴 한데 10원짜리는 요즘 거의 사용하지 않으니 있으나마나가 되지 않을까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