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제의 철저한 분석은 논술의 방향타

논술 문제를 받고 제일 먼저 해야 할 일은 논제에서 요구하는 바가 무엇인지 분석하는 것이다.

문제에서 요구하는 바가 무엇인지 분명하게 파악하지 않고서는 좋은 논술을 절대 쓸 수 없기 때문이다.

특히 논제에는 출제자의 의도가 내재되어 있으므로 제대로 논제를 파악하느냐 여부는 논술의 성패를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다.

논제를 제대로 파악하기 위해서는 우선 논제에 나오는 용어 하나하나를 신중하게 파악해야 한다.

출제 과정에서는 문제에 사용되는 용어 하나하나를 신중하게 고민하면서 선택하게 마련이다.

따라서 어떤 문제인지 대충 훑고 지나갈 것이 아니라,낱말 하나하나 따져야 하는 것이다.


<논제>

다음은 아담 스미스의 '국부론'과 토마스 홉스의 '리바이어던'에서 각기 발췌한 글이다.

이 글을 읽고 논제에 답하라.개인들 간의 관계에 관한 예시문의 논지를 활용하여,국가들 간의 관계를 국제적으로 규제하는 것이 필요하고 정당한가에 대하여 구체적 사안을 들어 논술하라.



이 논제의 경우 가장 핵심적인 사항은 국가 간의 관계를 국제적으로 규제하는 것의 '필요성'과 '정당성'을 모두 논의해야 한다는 것이다.

발문에서 "필요하고 정당한가에 대하여"라고 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필요성을 언급하고 만다든지,정당성 여부에 대한 논의에서 그치게 되면 논제 파악이 잘못된 것이다.

논술에서 용어 하나하나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이 문제는 또 다른 측면에서 잘 보여준다.

만일에 출제자가 이 문제에서 '규제'라는 표현 대신 '조정'이라는 표현을 썼다고 할 때,논술의 답안은 어떤 방향으로 나타날까?

아마도 국가 간의 관계를 조정하는 것에 대해서는 많은 학생이 그 필요성과 정당성을 인정할 가능성이 크므로 답안의 논지들이 한 쪽으로 치우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출제자는 찬반 논의가 다 가능하도록 하기 위해 '규제'라는 강한 표현을 택하고 있는 것이다.

이처럼 논제의 단어 하나하나에 다 출제자의 의도가 담겨 있고,나름의 의미가 숨겨져 있으므로 신중하게 접근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논제에서 둘 이상의 요구 사항이 포함될 경우,요구 사항들 사이의 비중과 상호 연관 관계를 따져 보면서 접근해야 한다.

두 요구 사항이 항상 같은 비중을 지니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비중을 따져서 좀더 중요한 요구 사항에는 시간과 분량을 더 투여해야 할 것이다.


<논제>

사람들은 흔히 자기 생의 참된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자신의 이웃과 사회에 대한 사랑의 실천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아래의 대화에서 드러난 사랑의 특성과 문제점을 분석하고 이를 논의의 근거로 삼아 자신이 생각하는 실천적 사랑의 모습과 그 실현 방안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논술하시오.



이 문제의 요구 사항은 크게 두 부분이다.

대화의 내용을 분석하는 내용과 여기에 기반을 두고 자신의 견해를 논술하는 부분으로 나뉜다.

대화의 내용을 분석하는 부분에서는 사랑의 특성,문제점을 분석해야 하고,자신의 견해를 논술하는 부분에서는 자신이 생각하는 실천적 사랑의 모습,그 실현 방안을 제시해야 한다.

이 경우 미리 계획을 세우지 않고 논술을 할 경우 정작 뒷부분의 논의가 부실해져 좋은 평가를 받기 힘들어 질 수 있다.

따라서 논술을 쓸 때 논제의 내용을 바탕으로 나름대로 비중을 가늠하고 논의해야 한다.

그리고 이 문제처럼 요구 사항이 몇 가지 복합되어 있을 경우에는 요구 사항 사이의 논리적 연결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이 문제는 직접적인 연결이 필요하다.

제시문에 나타난 사랑의 특성이 분석되면,그런 특성을 가진 사랑의 문제점을 분석해야 한다.

다음으로 내가 제시할 바람직한 사랑의 모습은 최소한 그런 문제점은 극복한 모습이어야 하며,실현 방안은 바로 그러한 모습을 실현할 방안이어야 한다.

어떤 논리적인 비약도 없이 각 내용들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이어져야 하는 것이다.

논술 문제에서 모든 요구 사항들이 항상 이렇게 직접적인 연결 관계에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논리적 연결 문제를 따로 검토해야 할 필요가 있다.


<논제>

아래 예시문은 홍대용(洪大容)이 18세기에 저술한 '의산문답(醫山問答)'에 나오는 글로,실옹(實翁)이 허자(虛字)에게 지구에 대하여 가르치는 대목이다.

여기서 실옹이 보여 주는 과학 교사로서의 장·단점을 분석하고,바람직한 교사의 상(像)을 제시해 보라.


이 논제의 요구 사항은 실옹이 보여주는 과학 교사로서의 장단점 분석,바람직한 교사의 상 제시다.

그런데 논제를 자세히 들여다 보면 앞의 요구 사항은 특수한 사례에서 볼 수 있는 과학교사로서의 장단점에 대한 것이지만, 뒤의 요구 사항은 교사 일반이 가져야 할 바람직한 모습에 대한 것이다.

따라서 앞에서 과학 교사로서의 장점으로 분석된 내용이 곧바로 교사 일반이 갖추어야 할 덕목으로 연결된다는 보장은 없다.

과학 교사만의 특수한 장점도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요구 사항 사이의 논리적 연결이 항상 직접적인 것은 아니므로 요구 사항의 성격을 고려하여 그 논리적 관계를 가늠하는 과정이 논제 분석에서는 중요하다.

stonelee@megastud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