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인적자원부가 대입논술 가이드라인에서 영어지문 출제를 금지하고,통합교과형 논술을 장려하자 각 대학의 논술 출제 경향이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다. 다각적이고 심층적인 사고력과 창의력을 강조한다는 점이 새로 나타난 논술의 특징이다.

구체적으로 제시문들의 수가 늘어났고,제시문들 간의 연관관계를 분석하는 유형이 많다. 제시문이 다루는 논제는 심층적이고 원론적인 내용들도 있지만 사회현상에 대한 깊은 통찰력을 요구하거나 사회의 새로운 흐름과 관련된 주제들이 많다.

이처럼 눈술 주제들이 광범위하고 다양해지다 보니 수험생들에게 논술이 어렵게 느껴지게 마련이다. 특히 논제에 대한 분석뿐만 아니라 철학적이고 심층적인 사고력까지 요구할 문제가 나올 경우 독서량이 많지 않아 내용 파악조차 힘든 수험생들은 매우 난감해 하게 된다.

생글생글i(www.sgsgi.com)에서는 수험생들이 보다 쉽게 논술을 접할 수 있도록 '논술주제 완전정복'이라는 코너를 신설했다. 이 코너에서는 지금까지 생글생글에서 다루었던 다양한 이슈 중 논술 주제에 부합하는 핵심적인 주제들을 정치,경제,사회,과학,국제 등 5개 분야로 분류해 싣고 있다.

예를 들어 정치는 독도분쟁,여론과 포퓰리즘,공직자 윤리 등을,경제는 FTA,기업의 진정한 사회적 책임 등 사회는 국책사업과 환경보호,월드컵의 빛과 그림자,과학자와 거짓말 등 국제는 프랑스 학생시위,아시아 민주주의 왜 흔들리나 등을 담고 있다.

평소에 신문을 읽지 못해 시사 상식이 얕은 학생들은 이 코너를 통해 다양한 사회 현상을 주제별로 파악하는 데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분야별로 분류했기 때문에 전체적인 윤곽을 잡고 공부하기에도 수월하다. 생글회원이라면 해당 주제에 대한 기자들의 강의도 함께 볼 수 있으므로 실전 논술을 대비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