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글로벌 긴축'의 진원지인 미국에서는 인플레이션 압력이 여전함을 나타내는 경제 지표가 잇따라 발표되고 있다.

글로벌 자산 폭락은 이제 시작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어 글로벌 시장은 당분간 홍영을 앓을 전망이다." 위의 기사가 설명하는 상황과 가장 관련이 없는 것은?

①뉴욕상품거래소에서 금값이 7.3% 떨어져 온스당 566.80달러에 마감됐다.

②7월물 은 선물가격이 13% 폭락했으며 7월물 구리값도 6.8% 내렸다.

③유로화와 엔화에 대한 달러화 가치가 약세를 나타내고 있다.

④이머징마켓의 주가가 폭락을 거듭하고 있다.


2. '여러 사람의 돈을 모아' 전문가가 대신해 투자하고 투자를 통해 얻은 이익을 투자자들에게 돌려주는 재테크 상품을 의미한다.

무엇일까?

①펀드 ②주식 ③채권 ④선물


3. 15일 중국 상하이에서 상하이협력기구(SCO) 정상회담이 열렸다.

서방국가들은 중국의 영향력이 확대되면서 이 기구가 군사블록화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며 '동방의 나토(북대서양조약기구)'가 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다음 중 SCO에 가입한 국가가 아닌 곳은?

①러시아 ②카자흐스탄 ③몽골 ④타지키스탄


4. "한국은행의 잇따른 ( ) 인상이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통화당국이 부동산 시장을 안정시키기 위해 금리인상을 단행한 만큼 부동산 투기 수요를 어느 정도 잠재울 수 있을 것으로 관측된다." 괄호안에 들어갈 적합한 용어는?

①콜금리 ②가산금리 ③시중금리 ④물가


5. 지난 5·31일 지방선거 참패 이후 집권여당인 열린우리당을 이끌 비상대책위원장을 맡은 인물은?

①김근태 ②정동영 ③이계안 ④김한길


6. "국순당은 12일부터 이틀간 골드만삭스증권 후원으로 홍콩 싱가포르의 기관투자가들을 상대로 해외 기업설명회를 연다.

국순당이 이번 해외 ( )를 계기로 외국인 매수세가 유입되면서 주가 반등에 나설 수 있을지 관심을 끌고 있다." 기업설명회의 영문 표현으로 괄호안에 들어갈 용어는?

①CI ②PR ③PI ④IR


7. "( )가(이) 2년여에 걸친 슬럼프를 극복하고 미국 LPGA 투어 시즌 두 번째 메이저대회인 맥도날드 LPGA챔피언십 정상에 올랐다.

( )는(은) 12일 미 메릴랜드주 하브그레이스의 블록GC에서 열린 대회 4라운드에서 3언더파 69타를 쳐 최종 합계 8언더파로 1위를 차지했다.

괄호안에 들어갈 인물은?

①김미현 ②박세리 ③캐리 웹 ④아니카 소렌스탐


8. 막후에서 세계를 지배하는 비밀 그룹으로 알려진 ( )가 또 다시 전 세계의 이목을 끌고 있다.

AFP통신 등 주요 언론은 전 세계 유명인사들의 비밀모임인 ( )가 지난 8일부터 11일까지 캐나다 오타와의 한 근교에서 열렸다고 12일 보도했다.

1950년 네덜란드의 베른하르트 왕자가 유대계 은행가인 로스 차일드 등의 재정 후원으로 창립된 것으로 알려졌 있으며,유럽통합 운동을 벌였던 외교가인 조지프 레팅거가 1948년 헤이그에서 개최한 유럽회의가 시초격으로 여겨지기도 한다.

어떤 회의를 일컫는 설명인가?

①칸쿤 회의 ②스톡홀롬 회의 ③워싱턴 회의 ④빌더버그 회의

--------------------------------------------------------------

◆52회 경제상식 퀴즈 정답 : ①-3 ②-1 ③-1 ④-4 ⑤-1 ⑥-4 ⑦-4 ⑧-2

◆인터넷 사이트(www.sgsgi.com)에 무료 회원으로 가입한 후 응모하면 됩니다. 영어 퍼즐은 ①번부터 ⑩번에 들어갈 알파벳을 순서대로 써넣으세요.

◆정답은 다음 호에 실립니다.

◆경제상식 퀴즈정답자와 영어퍼즐정잡자 중 1명을 뽑아 삼성전자에서 제공하는 고급 MP3플레이어를 드립니다. 또 20명에게는 1만원 제과 상품권을 증정합니다.

◆제51회 퀴즈당첨자 : 유정용(1등,MP3) 강병호, 박서영, 김원배, 오봄, 하일권, 황대일, 권혜진, 성정은, 이래경, 손규성, 장재호, 황구현, 정영임, 정병화, 황승욱, 김은애, 이한건, 송선경, 서다빈, 김태철(이상 2등,1만원 제과상품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