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지난 5월 ( ) 9년 만에 적자를 기록했다.

수입증가로 상품수지 흑자폭이 축소되고 대외배당금 지급 등 계절적인 요인으로 소득수지 적자폭은 확대된 데 따른 것이라고 한국은행은 설명했다.

국제간의 거래에서 자본거래를 제외한 거래에 관한 수지를 뜻하는 것으로 괄호안에 들어갈 용어는?

①무역수지 ②이전수지

③경상수지 ④자본수지


2. 황창규 삼성전자 반도체총괄 사장은 지난달 26일 서울 쉐라톤워커힐 호텔에서 열린 '서울디지털포럼 2006' 기조강연에서 "IT 이후에는 BT,NT 가 융합된 FT의 시대가 올 것"이라고 전망했다.

황 사장이 언급한 용어들과 그 뜻이 잘못 연결된 것은?

①IT-정보기술

②BT-생명공학기술

③NT-나노기술

④FT-미래형기술


3. 최근 증권업계에 따르면 유가증권시장에서 현대산업개발 금호전기 광동제약 등이 자사주 매입을 결의,많게는 100만주에서부터 적게는 몇 만주까지 자사주를 사들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중 기업들이 자사주를 매입하는 이유와 가장 관계가 먼 것은?

①거래가 지나치게 활발치 않아 주식 발행 기업이 자사주를 매입함으로써 거래를 유발하고자 한다

②회사가 직원들의 복지 차원에서 자사주를 매입해 직원들에게 우리사주로 나눠주고자 한다

③주당순이익이 너무 낮아 주가 상승 흐름을 막는다고 판단,유동주식물량을 줄여야겠다고 판단했다

④적대적 M&A 위협이 있어 경영권 방어 차원에서 자사주를 매입했다


4. 비디오 테이프는 1970년대,CD는 1980년대,DVD는 1990년 중반부터 지금까지 전성기를 누렸다.

DVD 다음의 차세대 저장매체는 ( )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2시간짜리 고화질 영화 한 편을 디스크 하나에 담을 수 있는 획기적인 저장매체인 이것의 이름은?

①HD ②LAB

③BD ④PD


5.최근 발생한 강진으로 5000여 명이 사망하고 최대 2만여 명이 부상당하는 대형 참사가 빚어진 국가는?

①인도네시아 ②말레이시아

③필리핀 ④싱가포르


6.2002년 이후 세계 경기 상승세가 4년간 지속되며 세계 경제는 '골디락스'를 경험하고 있다.

'골디락스'란 영국의 동화 '골디락스와 곰 세 마리'에 나오는 금발머리 소녀의 이름에서 유래한 용어로 뜨겁지도 차갑지도 않은 호황 지속을 뜻한다.

하지만 최근 월스트리트저널은 '곰 세마리'가 4년간 이어진 세계 경제의 '골디락스'를 위협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곰 세마리'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무엇일까?

①고유가 ②저출산

③부동산 거품 ④인플레이션


7.한때 샐러리맨의 우상이었던 전 대우그룹 회장 ( )씨가 징역 10년에 추징금 21조원이라는 중형을 선고받았다.

세계 경영으로 잘 알려진 인물의 이름은?

①정몽구 ②이건희

③김우중 ④구본무


8.봉준호 감독의 '괴물',이마무로 쇼헤이 감독,프랑스 남부 휴양 도시,페넬로페 크루즈….위의 단어들이 공통적으로 관련된 영화제의 최고 상을 일컫는 명칭은?

①황금종려상

②황금사자상

③황금곰상

④골든글러브

--------------------------------------------------------------

◆50회 경제상식 퀴즈 정답 : ①-2 ②-3 ③-3 ④-2 ⑤-3 ⑥-4 ⑦-2 ⑧-1

◆인터넷 사이트(www.sgsgi.com)에 무료 회원으로 가입한 후 응모하면 됩니다. 영어 퍼즐은 ①번부터 ⑩번에 들어갈 알파벳을 순서대로 써넣으세요.

◆정답은 다음 호에 실립니다.

◆경제상식 퀴즈정답자와 영어퍼즐정잡자 중 1명을 뽑아 삼성전자에서 제공하는 고급 MP3플레이어를 드립니다. 또 20명에게는 1만원 제과 상품권을 증정합니다.

◆제49회 퀴즈당첨자;이소영(1등,MP3)김경진,정필우,진현애,배원룡,이영규,남시내,고대호,허광동,나상호,기해미,우소영,이세진,김성한,이래경,이석훈,김연수,양완우,오승태,우동호,강윤수(이상 2등,1만원 제과상품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