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문화간의 교류 얻는 것ㆍ잃는 것

I.제시문 (가), (나), (다)의 내용을 각각 요약하시오.(110~140자)


II.세 개의 제시문을 연관시킬 수 있는 하나의 주제를 찾아내어 제시문들 사이의 관계를 밝히고,그 주제에 관한 자신의 생각을 논술하시오.(650~750자)



(가) 유럽인들의 남미 대륙 진출이 개시되었을 때 남부 브라질에는 언어와 문화에서 상호 관련성을 지닌 원주민들이 거주하고 있었다.

그 지역의 여러 부족은 유럽인들의 침략에 의해 대부분 절멸되었지만 문명의 손길이 닿기 어려운 밀림지대의 몇몇 부족은 20세기까지 존속하였다.

1914년께 브라질 정부는 문명생활에 적응시킨다는 목적으로 원주민들을 특정지역 내에 거주시켰다.

원주민의 부락마다 상점 약방 학교 제재소 등의 시설이 마련되었다.

정기적으로 도끼 칼 못 등이 그곳에 보내졌고 의류와 담요도 지급되었다.

그러한 시도는 20년 후 중지되었다.

브라질 정부는 원주민들이 독자적으로 살아 나가도록 했다.

애초에 수립한 정책을 포기하고 원주민이 자신들의 방식대로 생활하도록 격려하는 정책을 실시했던 것이다.

짤막한 문명 체험으로부터 원주민들이 받아들인 것이라곤 옷 도끼 칼 바늘 실 정도였다.

정부가 펼친 정책은 그 이외의 측면에서 철저한 실패로 귀결되었다.

원주민들을 위해 주택이 건립되었지만 그들은 오히려 야외에서 사는 것을 더 좋아하였다.

그들을 부락 내에 거주시키려고 노력해보았으나 그들은 여전히 방랑생활을 즐겼다.

그들은 침대를 쪼개어 땔나무로 사용해 버리고,땅바닥에서 잠자던 생활로 되돌아갔다.

정부가 보낸 소떼들은 제멋대로 나돌아 다녔다.

그들이 우유와 쇠고기를 역겨워했던 것이다.

지렛대의 원리로 작동되는 방아는 한번도 사용되지 않은 채 썩도록 방치되었다.

그들은 여전히 손으로 가루를 빻았다.

돌아보건대 그들은 갑작스레 문명을 강요당한 '미개인들'이었다.

그들이 문명사회를 위협하는 존재가 아니라는 것이 밝혀지자 정부는 그들에 대해 더 이상 관심을 두지 않았다.

그들은 고대로부터 유래하는 전통들을 거의 그대로 유지하였다.

그럼에도 몇몇 문명의 요소들이 그들에게 선택적으로 수용되기도 하였다.

그 과정은 매우 완만하게 진행되었다.

그들은 문명의 요소들을 변형하여 나름의 독특한 문화를 이루었다.


(나) 사람들에게 감자와 관련된 사물과 사실들에 대해 생각해보라고 하면 그들은 전형적으로 감자칩,감자튀김,구운 감자를 언급한다.

거의 알려져 있지 않고,대개 간과되는 사실은 감자가 인류 역사의 가장 큰 비극 중 하나와 관련되어 있다는 것이다.

19세기 중반 아일랜드에서는 감자 기근이 수백만 인구의 죽음을 유발했고,살아남은 수십만명은 기아를 피해 북미로 이주하게끔 만들었다.

어떻게 이런 일이 일어났는가? 전문가들은 몇몇 요소들을 연구,규명해 왔는데 그들 모두는 단일 경작이 가장 위협적이었다는 점에 있어서 일치한다.

단일 경작과 관련되는 문제는 가장 높은 생산량을 보이는 오직 한 종류의 감자만 심을 때 하나의 마름병에 취약해서 전체 경작을 망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러한 일이 발생했다. 초식성 기생 곰팡이가 감자를 전멸시켰고,아일랜드 농부들은 그것을 멈출 방도가 없었다.

그 병해는 들판에 있는 감자와 저장된 것들을 모두 썩게 만들었다.

다른 먹을거리가 없었기 때문에 사람들은 기아로 죽었다.

하나의 바구니에 유전적 달걀을 모두 담는 것은 위험하다.

모두 잃어버릴 위험을 감수해야 하기 때문이다.

지금 아일랜드의 비극을 돌아보면 도대체 왜 아일랜드인들이 한 종류의 감자만을 고집했는지를 궁금해할 수밖에 없다.

그들이 여러 종류의 감자를 경작할 수 있는 방법을 다른 문화로부터 배울 수도 있었을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어떤 것들은 작은 영역에서,어떤 것들은 물을 거의 필요로 하지 않고,그리고 어떤 것들은 병해에 저항할 수 있는 다양한 종류의 감자들 말이다.

다양한 종류의 감자를 갖는 이점은 물론 아일랜드가 경험한 것과 같은 광대한 황폐화에 저항력을 제공하는 종적인 다양성이다.

이 사례는 보다 광범위한 다양성이,그것이 자연적인 것이건 문화적인 것이건 인류에 대해 근본적인 함축을 가진다는 점을 보여준다.


(다) 소수 집단이 다수의 규범과 가치,언어를 받아들여 구별되지 않게 되는 것을 동화라고 부른다.

대부분의 동화는 다양한 집단이나 개인들이 현재의 정체성을 벗고 다른 것을 받아들여야만 그들-혹은 아마도 그들 자손들이 더 나은 삶을 누릴 수 있다는 판단의 결과로서 발생한다.

그러한 자발적 선택을 잠재적으로 문제적인 것으로 만드는 것은 윤리적인 차원에서 그것이 발생하는 맥락이다.

특히 소수 집단이 동화를 시도하려 할 때 그 동기가 오명과 차별로부터 벗어나려는 욕망임을 추측하기 위한 좋은 이유들이 존재한다.

하지만 그들로 하여금 동화하도록 만드는 조건들이 반드시 정당하지 않다고 단순하게 가정할 수는 없다.

한 집단의 구성원들로 하여금 그들의 목적을 달성하는 데 있어서 불이익을 발생시키는 것은 제도적인 것들이라기보다는 실제로는 집단의 문화(예를 들어 언어)다.

언어학자들과 인류학자들은 그 결과로 특정한 언어나 문화가 사라진다면 아쉬워할 것이다.

그러나 그들이 사람들로 하여금 그 사람들의 언어나 문화적 관습을 그들 자신의 이해관계에 따른 판단에 반하여 보존하도록 강요하는 것은 부적절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