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신문이 만든 고교 논·구술 사이트 '생글생글i(www.sgsgi.com)'가 온·오프라인 통합 학습 효과를 톡톡히 내고 있다.

생글생글 독자들로부터 생글생글 기사를 심층 해설해 주는 '생글생글i'의 논술 강의에 대한 호평이 쏟아지고 있다.

생글생글만으로 시사,경제,논술을 공부해 왔던 학생들에게 '길잡이'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는 셈이다.

○'인기만점' 생글생글 동영상 해설

생글생글i가 최근 신설한 '금주의 생글 동영상'은 첫선을 보인 즉시 최고의 클릭 수를 기록했다.

'금주의 생글 동영상'은 매주 발행되는 오프라인 신문 생글생글에 나온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해 기획된 무료 콘텐츠.생글생글을 만들고 있는 한국경제신문 경제교육연구소 현승윤 차장이 직접 10~20분 동안 주요 기사들의 핵심 포인트를 짚어준다.

매주 월요일 오전 생글생글 신문을 받아볼 때면 생글 사이트에서 이번주의 동영상도 바로 확인할 수 있다.

일일 접속자 평균 수에서 다른 콘텐츠의 5~6배를 웃돌 만큼 인기를 모으고 있다.

강원 춘천고 3학년 이정민군(18)은 "보통 생글생글에 나온 기사를 두 번 세 번 읽어야 이해되는 경우가 많았는데 금주의 동영상을 보고 핵심을 먼저 파악한 후 읽으니 학습 효과가 훨씬 높다"고 말했다.

동영상 해설을 진행하는 현 차장은 "운동경기로 비유하면 일종의 관전 포인트"라며 "기사를 다루게 된 배경과 해당 기사를 이해하는 데 필요한 관점들을 간략하지만 꼼꼼하게 일러주는 데 역점을 두고 있다"고 설명한다.

○'졸음불가' 생글시사 강좌

생글생글에서 다뤄진 핫이슈들을 보다 깊고 폭넓게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생글시사 강좌에 대한 호응도 높다.

외교통상부를 출입하는 한국경제신문 경제부 김현석 기자가 강사로 나선 'FTA 꼭 필요한가'가 단연 수강 수가 높다.

KBS 추적60분 PD의 제작물 인터넷 공개로 다시금 사회쟁점이 되고 있는 황우석 사태를 다룬 '과학자 그리고 거짓말'도 클릭이 이어지는 강의.유시민 복지부 장관의 '공무원 연금 개혁' 발언 이후 새삼 관심을 받고 있는 국민연금의 문제를 알기 쉽게 설명한 '국민연금이 시한폭탄이라고?'도 학생들의 관심이 높은 편이다.

정규재 한경 경제교육연구소 소장은 "신문 기사는 사회적 쟁점이 되는 사안에 대한 배경과 주장을 정제된 언어로 축약해 놓은 것인 만큼 논술 공부에는 더없이 좋은 교재"라며 "생글생글과 생글시사강좌를 함께 활용하면 논술에 도움이 되는 배경지식과 사고력을 확실히 끌어올릴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생글시사 강좌는 웹디자인 업계에서도 큰 관심을 모으고 있다.

다양한 멀티미디어 기법이 복합된 '리치 콘텐츠'로 만들어진 덕분이다.

플래시,CG 등을 복합해 다이내믹한 비주얼 효과와 쌍방향 소통이 가능한 게 특징.온라인 강의에 리치 콘텐츠를 적용한 것은 드문 사례다.

덕분에 생글시사강좌는 단조로운 칠판강의 일색이던 온라인 강의의 한계를 뛰어넘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김혜수 한국경제신문 기자 dearso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