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에서 밝혔듯이 어근(stems)과 접두어(prefixes),접미어(suffixes)를 통한 어휘 확장은 매우 유용하고 효율적인 방법이다.

한자어를 통해 예를 들자면 사랑이라는 뜻을 가진 '애(愛)'만 알면 애정,애인,애견,애호가,애처가 등등 많은 어휘를 쉽게 알아낼 수 있는 것과 같은 원리다.

안타까운 것은 시중에 나와 있는 책들을 보면 알겠지만 어근을 통해서 획득할 수 있는 어휘의 수나 양은 실로 어마어마하기 때문에 본 칼럼으로는 겨우 맛만 보여주는 수준밖에 될 수 없다는 것이다.

여기서 다루게 될 어휘들은 반드시 알아야 할 필수적인 것들이므로 하나도 놓치지 말고 익혀둘 것을 당부한다.

------------------------------------------------------------------------

반드시 알아둬야 할 필수 접두어를 도표로 정리해 보았다.

일단 이 정도의 접두어만 알아두면 고교 수준에서는 충분할 것으로 판단된다.

다음 도표의 빈칸에 들어갈 단어의 의미를 채워 보아라.우선 비교적 손쉽게 의미를 추측할 수 있는 어휘부터 시작해보자.다음 어휘들은 접두어와 어근만 조합해도 어렵지 않게 그 뜻을 이해할 수 있어서 어근 학습법의 기초를 다지기에 좋은 어휘들이다.

빈칸을 채워보도록 하자.빈칸을 채웠으면 다음의 답을 통해 확인해 보도록 하라.아마 상당 부분 정답을,혹은 정답에 근접한 답을 썼으리라 생각한다.


<정답>

1. 불치의 2. 불순한 3. 불법적인 4. 불가항력적인 5. 참을 수 없는 6. 그만두다 7. 항생물질의 8. 보장하다 9. 교환하다 10. 수출(하다) 11. 비범한 12. 평가하다 13. 결과 14. 예언하다 15. 조숙한 16. 제안, 건의 17. 보답하다 18. 철수하다, 인출하다, (주장을) 거두다 19. 새롭게 하다, 갱신하다 20. 자필서명 21. (지나치게) 자신만만한 22. 과소평가하다 23. 비정상적인 24. 영양실조 25. 불행 26. 추신 27. 단조로움 28. 제복 29. 격주의, 한 주에 두 번의 30. 복제(하다) 31. 세 배의 32. 증가시키다 33. 망원경

------------------------------------------------------------------------

하지만, 어근이나 접두어를 안다고 해서 모든 어휘가 저절로 암기되는 것은 아니다.

때로는 접두어나 어근을 통한다고 해도 유추의 과정을 거쳐야만 그 의미를 알 수 있는 어휘들도 많기 때문이다.

다음 도표에 등장하는 어휘들은 접두어나 어근을 통하되 한번쯤 그 의미를 깊이 생각해 보아야만 이해할 수 있는 어휘들이다.

역시 빈칸을 채워보라.단 절대로 모른다고 곧바로 사전을 찾지 말고 도표에 나온 어근과 접두어를 결합하여 의미를 유추해 보고 사전을 통해 그 유추가 맞는지 확인하는 과정을 거치기 바란다.

그런 과정을 통해야 어휘의 의미가 훨씬 뚜렷하게 각인될 것이다.

<정답>

34. 협력 35. 순응시키다 36. 조립하다, 작곡하다 37. 공동작업하다 38. 교신하다 39. 변형시키다 40. 더 오래 살다 41. 흡입(구) 42. 따라잡다 43. 초자연적인 44. 외관, 표면 45. ~의 밑에 놓여 있다 46. 잠재의식의 47. 풀이 죽게 하다 48. 반대하다 49. 대항하다, 대치하다 50. 반격, 역습 51. 반박하다 52. (암호를) 해독하다 53. 배치(배열)하다 54. 자비로운 55. 교향곡 56. 직경

김기훈 대표 cedu@ceduenglish.com

[ 약력 ]

△(전)기준어학원 대표

△(전)고려대 이화여대 성균관대 영어 특강

△(현)메가스터디 외국어영역 대표강사

△(현)㈜쎄듀 대표

** 도표 참조는 '생글생글' 4월 10일자 22면에서 참조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