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호부터 논술 첨삭지도란이 신설됩니다. 강원도 삼척고의 최도영 선생님을 비롯한 교사 10명이 논술 논제와 제시문 출제는 물론,학생들이 작성한 글을 무료로 첨삭지도할 예정입니다.

첨삭지도 교사들은 대부분 소속 학교에서 방과 후 논술수업 등을 통해 첨삭지도에 대한 풍부한 경험을 갖고 계십니다. 첨삭지도는 오프라인 '생글생글'과 온라인 '생글생글i'에서 동시에 진행되는데 제출된 글 중 가장 잘된 1개 사례를 골라 첨삭지도한 내용과 함께 '생글생글' 지면에 공개합니다.

'생글생글i'에서는 우수작 10편을 선정,작성한 글에 대한 총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첨삭지도는 온·오프라인 모두 격주로 진행됩니다. 학생들의 많은 참여를 바랍니다.

[ 논제 ]

다음에 제시한 [인터넷통신언어 실태자료]는 최근 네티즌들 사이에서 상용되고 있는 통신언어를 선택하여 그 의미와 함께 표로 작성한 것이다. 그리고 아래에 제시된 [제시문 ①②③]은 고등학교 교과서에서 부분 인용한 자료이다.

먼저 [제시문 ①②③]에 제시된 내용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분석, 요약하여 그 논지를 설명하고, 그 다음 그 논지의 입장에서 제시된 [통신언어자료]에 대한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밝히고, 마지막으로 바람직한 인터넷 통신언어 문화 발달을 위한 방안은 무엇인지 자신의 주장을 논술하시오.

[인터넷통신언어 실태자료]

통신언어 의미

ㄱ ㅅ "감사"의 자음쓰기이다.
까 "안티"를 부르는 말
발리다 "진다"라는 것을 나타내는 말
빠 "팬"을 가리키는 말
글설리 "글쓴이를 설레게 하는 리플의 준말"
귀차니즘 "귀찮다"는 것을 이념화해서 부르는 말
병설리 "병신을 설레게 하는 리플"의 준말
현피 온라인에서 시비가 붙었는데 직접 만나서 싸우는 경우를 지칭한다


[제시문]

<제시문①>

"우리는 다른 존재와는 달리 언어를 사용한다. 언어를 통해서 인간은 자신의 생각을 多樣하게 표현하고,상대방의 감정을 충분히 理解할 수 있다. 즉,언어는 인간의 사고와 느낌을 담는 그릇이다. …<중략>… 철학에서 요구되는 것은 무엇보다도 먼저 자신의 생각을 올바르게 나타내는 일이다. 철학적 사고가 의사 傳達에 있어서 애매모호한 표현을 배제하는 것은 이 때문이다. 따라서 우리는 감정이나 권위에 얽매이지 않는 합리적인 태도를 가져야 하며,주장하는 바에 대해서 명확한 근거를 提示할 수 있어야 한다. 우리는 철학적으로 사고한 것을 언어로 표현한다. 따라서,올바르게 철학을 하기 위해서는 언어에 대한 바른 이해가 있어야 한다."

- 고등학교 『철학』 교과서 중에서 인용 -



<제시문②>

"정보화 사회에서는 누구든지 쉽게 정보에 接近하고 사용할 수 있지만,그 정보가 자기에게 꼭 필요한 맞춤 정보일 가능성은 희박하다. 따라서 자기가 필요로 하는 정보를 특정 개인이나 다수에게 밝혀 도움을 요청하는 일이 많다. 이때 즉흥적으로 생각나는 것을 옮겨 쓰기보다는 자신의 생각을 整理해 글로 표현해야 말하고자 하는 바를 좀더 자세하고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다. 따라서 글쓰기를 통해 자신의 생각을 효율적으로 전달하는 능력을 키움으로써 정보화 사회에서 요구하는 의사소통 능력을 더욱 키울 수 있는 것이다."

- 고등학교 『작문』 교과서 중에서 인용 -


<제시문③>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어떤 것에 얽매여 있지 않은 열려 있는 존재라고 한다. 따라서,인간은 그의 행동과 삶의 방식을 스스로 결정할 수 있다. 인간은 단순한 기계적인 본능 이외에도 스스로 결정하면서 살아가는 자유를 지니고 있다. …<중략>…인간만이 언어,지식,사상,기술,예술 등 인간 생활 樣式의 총체인 문화를 가지고 있으며 언어,문자와 같은 象徵 체계로 문화를 계승하고 창조하는 '문화적 존재'이다. 짐승은 본능에 따라 살아가지만,인간은 그의 삶을 스스로 이끌어 가며 살아간다. 인간은 나름대로 자기 자신을 만들어 갈 수 있기 때문에 個性을 갖는다. 문화는 인간이 시간과 장소에 따라 자유롭게 자기 형성을 한 결과로서 개성을 가지고 있으며,또 다양성을 가지기도 한다. …<중략>… 인간은 모여서 함께 살아간다. '인간'이라는 말 자체가 인간은 사람들 사이에서만 인간임을 말해 준다. 인간은 누구나 다른 인간의 도움을 받아야만 제대로 살아갈 수 있는 '사회적 존재'이다. 인간은 한 사회의 언어,지식,기술,예술 등을 배움으로써 자기가 속한 사회에 참여하게 되는데,이러한 사회화 過程이 곧 인간이 되는 과정이라 하겠다."

- 고등학교 『윤리와 사상』 교과서 중에서 인용 -


※ 지시 사항 (반드시 준수 할 것)

1. 글의 분량은 1200자 내외(±100)로 작성 할 것

2. 한 편의 완결된 글이 되게 할 것

3. 답안은 반드시 한글로만 작성할 것

4. 제목은 쓰지 말 것


< 출제자 : 최도영 강원 삼척고 교사 >



◆답안지 제출 마감:3월31일(금)까지 '생글생글i'(http://www.sgsgi.com)의 '생글배움터' 코너 내 실전 글쓰기에 제출

◆결과 발표:4월10일(월)자 '생글생글'

과 '생글생글i'에 동시 게재

◆사은 행사:엄선된 과정을 거쳐 채택된 1등과 우수작 10명에게 2만원권 상당의 도서상품권 증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