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인종 학살 혐의로 국제유고전범재판소에 기소돼 재판을 받아오던 ( ) 전 유고슬라비아 대통령이 지난 12일 네덜란드 헤이그에 있는 ICTY의 한 감옥에서 갑자기 숨졌다. ( )는 '발칸의 도살자'로 불리며 크로아티아 보스니아 코소보 등 발칸 전역에서 전쟁과 학살을 자행했다. 1990년대 악명 높은 '인종 청소'로 발칸 반도를 공포에 떨게 했던 이 사람은 누구인가.

①슬로보단 밀로셰비치 ②알리야 이제트베고비치 ③스베토자 마로비치 ④보지슬라프 코츠니카


2. 지난 3월11일 칠레에서 첫 여성 대통령이 취임했다. 그녀는 1973년 아우구스토 피노체트 쿠테타 직후 군정의 고문으로 숨진 공군장성의 딸로 칠레 민주화 역사를 대변하는 인물이다. 이 사람은 누구인가.

①미첼 바첼레트 ②리카르도 라고스 ③우고 차베스 ④루이스 이나시오 룰라 다 실바


3. 미국의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Federal Reserve Board)가 발표하는 미국의 경제동향 종합보고서. 12개 지역 연방준비은행이 기업인과 경제학자 등 경제전문가의 의견과 지역경제를 조사·분석한 것을 모은 책으로 매년 8차례 발표된다.

①옐로 북 ②블루 북 ③블랙 북 ④베이지 북


4. 미국은 앞으로 최소한 두 차례 이상 연방기금 금리를 올릴 것으로 예상되고 일본 역시 시중금리가 본격적인 상승국면에 접어들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금리 인상(또는 상승) 현상을 발생시키고 있는 원인 중 적절치 못한 것은?

①국제통화기금은 올해 세계경제 성장률을 종전 4.3%에서 4.8%로 상향 조정했다
②원유 등 국제 원자재 가격의 고공행진이 이어지고 있다
③국제금융시장을 주도하는 미국은 인플레이션 안정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④투기성 자본의 국내 유입을 차단하려는 개도국 의지가 작용하고 있다


5. 노무현 대통령이 14일 '3·1절 골프 파문'과 관련해 ( ) 국무총리의 사의를 수용했다. ( ) 총리는 지난 2004년 6월부터 1년8개월간 노 대통령의 절대적 신임을 바탕으로 '분권형 실세 총리'로 평가받으며 국정의 2인자 역할을 해왔다.

①정동영 ②김근태 ③이해찬 ④강철규


6. A회사는 지난해 상품을 팔아 총 100억원을 벌어들였다. 이 중에서 상품을 만들기 위해 지출한 재료비,판매비,관리비 등을 제외했더니 A회사가 실제로 손에 쥔 돈은 40억원이었다. 여기에 이자비용과 주식투자로 얻은 손익,환차손 등을 감안해 다시 계산했더니 금액은 36억원으로 줄었다. 마지막으로 법인세 3억원을 차감한 결과 최종 33억원이 A회사가 지난해 실질적으로 번 돈으로 집계됐다. 이처럼 기업이 벌어들이는 모든 이익에서 쓰는 모든 비용과 모든 손실을 뺀 차액(여기서는 33억원)이 의미하는 이것은?

①순이익 ②경상이익 ③영업이익 ④매출액


7. 1조 비트에 해당되는 단위로 엄지손톱만한 칩 속에 1만2500년 분의 신문기사를 저장할 수 있는 용량을 말한다.

최근 국내 연구진이 컴퓨터 두뇌인 마이크로 프로세서의 속도를 현재보다 25배 높일 수 있는 반도체 신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는 보도가 나왔는데,이 기술은 ( )급 D램과 S램,플레시메모리에 응용될 수 있는 기술이라고 한다.

①나노 ②테라비트 ③기가헤르쯔 ④미크론


8. 고수익 고위험을 추구하는 펀드를 '하이일드 펀드'라고 부른다.

최근엔 국내 자산운용사들이 투기채권을 사들이기 시작하면서 채권시장에 활기를 불어넣고 있다.

다음중 하이일드 펀드에 편입되기에 부적합한 상품은?

①신용등급 BB+ 이하 기업이 발행한 전환사채
②신용등급을 받지 않은 무등급 기업이 발행한 신주인수권부사채
③코스닥 시장에서 시가총액 50위권 밖에 있는 주식
④국민주택채권

---------------------------------------------------------------------

◆지난회(39회) 경제상식퀴즈 정답 : 1-2, 2-4, 3-2, 4-3, 5-1, 6-3, 7-4, 8-2

◆인터넷 사이트(www.hankyung.com/nie)에 무료 회원으로 가입한 후 응모하면 됩니다. 영어 퍼즐은 ①번부터 ⑩번에 들어갈 알파벳을 순서대로 써넣으세요.

◆정답은 다음 호에 실립니다.

◆경제상식 퀴즈 정답자와 영어퍼즐 정답자 중 한 명을 추첨해 삼성테크위넹서 제공하는 디지털 카메라를 경품으로 드립니다.

또 정답자 20명을 뽑아 1만원 제과 상품권을 증정합니다.

◆제38회 퀴즈당첨자 : 신동준(1등,디지털카메라) 이동완 윤세한 이주열 최소영 금정기 송학도 이지현 채현규 신민수 이대엽 백영남 전영은 조영범 윤재성 김영복 차민정 편나래 김용현 김대훈 고유영(이상 2등,1만원 제과상품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