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 이래 과학기술의 발달은 삶의 방식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아래 제시문들은 그 중 하나를 공통된 주제로 삼고 있다. 제시문들의 내용을 유기적으로 파악하고 그 논지를 정리하고, 이러한 변화가 앞으로 인간의 삶에 어떤 문제를 초래할 것인지 자신의 견해를 논술하시오 (1,600자)


(1)하이네는 철도를 화약과 인쇄술 이래로 '인류에게 커다란 변화를 가져오고,삶의 색채와 형태를 바꾸어 놓은 숙명적인 사건'이라고 불렀다.

나아가 다음과 같이 적고 있다.

'이제 우리의 직관 방식과 우리의 표상에 어떤 변화가 생길 것임에 틀림없다.

심지어 시간과 공간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들도 흔들리게 되었다.

철도를 통해서 공간은 살해당했다.

그리고 우리에게 남아 있는 것이라고는 시간밖에 없다.(중략)

이제 사람들은 세 시간 반 내에 오를레앙까지,그리고 같은 시간 내에 루앙까지 여행한다.

이 노선들이 벨기에와 독일까지 연결되고 또 그곳의 철도들과 연결된다면 어떤 일이 초래될 것인가! 내게는 모든 나라에 있는 산과 숲이 파리로 다가오고 있는 듯하다.

나는 이미 독일 보리수의 향내를 맡고 있다.

내 눈 앞에는 북해의 파도가 부서지고 있다.'

여기에서 우리는 동일한 하나의 변화가 지니는 두 가지 모순적인 측면을 발견하게 된다.

철도는 한편으로 이제까지 마음대로 할 수 없었던 새로운 공간을 열어 놓았지만,다른 한편으로는 그 사이의 공간을 없앴다는 점이다.

슈테른베르거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유럽의 창을 통해 보이는 전망은 그것이 지닌 심층적인 차원을 완전히 상실했다.

그것은 빙 둘러 서 있으며,어디나 채색된 평면뿐인 하나의 동일한 파노라마 세계의 일부가 되어 버렸다.'

산업화 이전 시대에 시각적 인식에 존재하던 초점심도(焦點深度)는 속도로 인해 가까이 놓여 있는 대상들이 사라져 가면서 완전히 상실되어 버렸다.

이는 전경(前景)의 종말,즉 산업화 이전 시기에 여행의 본질적인 경험을 이루던 공간 차원의 종말을 의미한다.

전경을 통해서 여행자는 스스로를 자신이 지나치고 있는 풍광과 연관 지었고,자신을 이 전경의 일부분으로 인식하였다.

이러한 의식은 그를 그 지역의 풍광과 일치시켰고,여행자는 이 풍경이 펼쳐질 수 있는 경계 내에 존재했다.

속도로 인해 전경이 해체되면서,여행자는 이러한 공간 차원을 잃게 되었다.

- 볼프강 슈벨부쉬(박진희 역), '철도여행의 역사'

(2)수백만 명에 달하는 사람들이 매일 한 건물(가정)에서 다른 건물(사무실)로 무리 지어 옮겨 다니고,저녁마다 이 과정을 거꾸로 되풀이했다는 사실이 50년 후에는 신기하게 여겨질 것이다.

출퇴근을 위해서는 하루 두 번 이동량이 가장 많은 시간에 맞게 구축된 수송망이 필요하다.

도로는 가장 혼잡할 때의 교통량의 하중을 수용해야 하며,통근 열차와 버스는 최대한의 승객을 수용해야 한다.

출퇴근은 시간과 건물의 수용 능력을 낭비한다.

한 건물(가정)은 흔히 낮 동안 비어 있고,다른 건물(번화가의 가장 비싼 곳에 위치한 사무실)은 대개 밤 시간에 비어 있다.

이러한 모습은 우리의 후세들에게 이상하게 보일지 모른다.

- 프랜시스 케언크로스(홍석기 역), '거리의 소멸-디지털 혁명'

(3)우리는 이러한 시간 구조의 재편성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이제야 겨우 느끼기 시작하고 있다.

예를 들어 시간 패턴의 개별화가 촉진되면 노동의 지루함이 감소할 수 있지만 동시에 고독감과 사회적 고립이 증대할 수도 있다.

만약 친구나 애인 또는 가족 모두가 각기 다른 시간에 일하게 될 경우 각자의 스케줄을 조정하는 데 도움을 주는 새로운 서비스 기능이 생기지 않는다면,서로가 얼굴을 마주하는 사회적 접촉은 더 어렵게 될 것이다.

동네의 선술집,교회 모임,학교 무도회 등 전통적인 사교의 공간은 이제 그것이 지닌 본래의 의미를 상실해 가고 있다.

- 앨빈 토플러(이규행 역), '제3의 물결'

(4)속도는 기술 혁명이 인간에게 선사한 엑스터시의 한 형태다.

오토바이를 타고 가는 사람과는 달리 뛰어가는 사람은 언제나 자신의 육체 속에 있으며,끊임없이 발바닥의 물집,가쁜 호흡을 생각할 수밖에 없다.

뛰고 있을 때 그는 자신의 체중,자신의 나이를 느끼며,그 어느 때보다도 더 자신과 자기 인생의 시간을 의식한다.

인간이 기계에 속도의 능력을 위임하고 나자 모든 것이 변한다.

이때부터 그의 고유한 육체는 관심 밖에 있게 되고,그는 비신체적·비물질적 속도,순수한 속도,속도 그 자체,속도 엑스터시에 몰입한다. (중략)

어찌하여 느림의 즐거움은 사라져 버렸는가? 아,어디에 있는가,옛날의 그 한량들은? 민요들 속의 그 게으른 주인공들,이 방앗간 저 방앗간을 어슬렁거리며 총총한 별 아래 잠자던 그 방랑객들은? 시골길,초원,숲 속의 빈터,자연과 더불어 사라져 버렸는가?

한 체코 격언은 그들의 그 고요한 한가로움을 하나의 은유로써 이렇게 표현하고 있다.

'그들은 신의 창(窓)을 관조하고 있다'고.

신의 창을 관조하는 자는 따분하지 않다.

그는 행복하다.

우리 세계에서 이 한가로움은 빈둥거림으로 변질되었는데,이는 성격이 전혀 다른 것이다.

빈둥거리는 자는 낙심한 자요,따분해하며 자기에게 결여된 움직임을 끊임없이 찾고 있는 사람이다.

- 밀란 쿤데라(김병욱 역), '느림'

(5)깁슨은 사이버 스페이스를 '무한한 감옥'이라고 표현했다.

우리는 아무 제약도 받지 않는 사이버 스페이스 안에서 끝없이 여행을 할 수 있다.

왜냐하면 사이버 스페이스는 전자 기술적으로 설정된 공간이며,그 속에서 우리는 현실의 물리적 우주뿐만 아니라 가능 세계와 상상의 세계까지도 전자 기술적으로 표상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유한한 육체를 지닌 존재에게 그러한 무한성은 비물리적인 이차적 영역 속에 우리를 감금하는 감옥과 같다.

가상 현실(virtual reality) 시스템은 물리적 공간을 표상할 뿐만 아니라 우리로 하여금 화성이나 깊은 바다의 광경 속으로 빠져들어가 원격현전(遠隔現前·telepresence)을 느낄 수 있도록 사이버 스페이스를 사용하기도 한다.

그러나 사이버 세계의 자료를 구축하는 일은 본래의 신체를 움직이고 있는 내적 생체에너지로부터 사용자를 멀리 떼어 놓는다.

- 마이클 하임(여명숙 역), '가상현실의 철학적 의미'

----------------------------------------------------------------------

주어진 논제는 과학 기술의 발달이 인류의 삶을 어떻게 변화시켰으며,그에 따른 문제점과 해결책은 무엇인지에 대한 각자의 견해를 묻고 있다.

과학 기술의 발달이 여러 가지 측면에서 인간의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그에 못지않은 부정적 현상을 초래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따라서 과학 기술에 대한 맹목적인 신뢰가 아닌 비판적인 견지에서 현대인의 삶을 통찰해 보고,그에 따른 인간의 삶의 태도를 조망해 볼 것을 이 논제는 요구하고 있다.

◇ 논제를 근거로 서술방향을 정하라

논제를 해결하기 위해 피상적으로 '이러저러한 부정적인 현상을 초래했다'는 식의 논의는 좋은 평가를 받기 어렵다.

그러한 문제들이 구체적으로 인간의 삶에 어떠한 변화를 가져올 것인가와 더불어 인간의 정체성에 대한 존재론적 고민도 함께 할 수 있어야 깊이 있는 논의가 될 것이다.

논술에서 논제 2~3줄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제시문에 대한 독해의 방향과 서술 방향을 제시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논제만 잘 읽으면 반은 먹고 들어가는 것이 논술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논제를 읽어 보면 크게 두 가지 해법을 제시하고 있다.

하나는 과학 기술의 발전을 통한 삶의 방식 변화를 제시문들 속에서 찾으라는 것이고,또 하나는 이러한 변화가 앞으로 인간의 삶에 어떤 문제를 초래할 것인가에 대한 각각의 견해를 쓰라는 것이다.

즉 이번 논제에서 기본적으로 전제하고 있는 것은 '과학 기술의 발전이 인간의 삶의 방식에 변화를 주었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번 논제에서 주된 쟁점이 되는 것은 인간의 삶의 방식이다.

그런데 삶의 방식이라는 표현은 매우 포괄적이므로 자칫 추상적인 논의가 될 수 있다.

그것을 방지하기 위해 논제는 주어진 제시문들 속에서 공통된 삶의 방식을 찾을 것을 요구한다.

논의의 범주를 한정함으로써 추상적인 논의를 피하고,쟁점화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하겠다는 의도가 파악된다.

그러므로 이번 논제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주어진 제시문들의 내용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독해력이다.

각각의 제시문 속에서 핵심적인 내용들을 끌어내고,제시문 간의 공통된 주제를 찾아야만 두 번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물론 두 번째 문제는 각 제시문들이 공통적으로 제시하고 있는 삶의 방식의 변화를 중심으로 현재에 대한 진단과 미래에 대한 전망을 동시에 요구하고 있다는 점도 간과해서는 안 된다.

◇ 과학기술 발달은 인간을 어떻게 변화시켰나

제시문 (1)은 철도의 발달이 시간과 공간에 대한 인간의 기본적인 인식을 바꾸어 놓았음을 이야기하고 있다.

'이제까지 마음대로 할 수 없었던 새로운 공간을 열어 놓았지만,다른 한편으로 그 사이의 공간을 없앴다는 점이다'라는 진술을 통해 철도의 발달이 공간에 대한 경험의 확장이라는 측면에서는 긍정적이지만,동시에 '사이의 공간'을 상실하게 하였다는 부정적인 측면이 있음을 말하고 있다.

비둘기호 열차를 타고 갈 때 우리가 감상할 수 있었던 주변의 풍경들이 KTX를 타고 가면서는 빠른 속도에 묻혀 버린다는 사실을 기억한다면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제시문 (2)에서는 휴식 공간과 노동의 공간이 분리되어 있는 도시의 공간성을 말하고 있다.

효율성을 지향한 도시라는 공간이 삶과 노동을 분리시킴으로써 오히려 비효율적인 상황을 연출하고 있음을 '한 건물(가정)은 흔히 낮 동안 비어 있고,다른 건물(번화가의 가장 비싼 곳에 위치한 사무실)은 대개 밤 시간에 비어 있다'라는 진술을 통해 파악할 수 있다.

제시문 (3)은 과학 기술의 발전이 시간 구조의 재편성을 가져왔고,'시간 패턴의 개별화가 촉진되면 노동의 지루함이 감소할 수도 있지만 동시에 고독감과 사회적 고립이 증대할 수도 있다'는 문제점을 지적하고 있다.

시간 구조의 재편성이 종국에는 인간의 소외를 불러오게 될 것이라는 전망을 하고 있는 것이다.

제시문 (4)는 '유한한 육체를 지닌 존재에게 그러한 무한성은 비물리적인 이차적 영역 속에 우리를 감금하는 감옥과 같다'는 진술을 통해 가상 공간이라는 새로운 공간을 경험하게 되었지만,육체로부터 이탈된 삶이라는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음을 이야기하고 있다.

지금까지 살펴본 각 제시문의 내용을 요약해 보면 과학 기술의 발달로 인해 시·공간에 대한 인간의 체험 방식에 많은 변화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내용을 본론의 첫 번째 단락으로 구성하여 이후 논의를 위한 바탕으로 삼을 수 있을 것이다.

◇ 각자의 삶 속에서 문제 의식과 대안 도출해야

그렇다면 그러한 삶의 방식의 변화가 의미하는 것은 무엇일까?

무엇보다 시·공간의 체험 방식이 변화했다는 것은 전통적인 삶의 방식에 변화가 일어났다는 것을 의미한다.

현대 사회는 효율성을 최대의 미덕으로 삼고 있는 사회이기도 하다.

따라서 끊임없이 편리함만을 추구하게 될 경우 인간은 자신의 삶의 본질에 관심을 기울이지 못하게 됨으로써 정체성에 대한 회의마저 심각하게 제기될 수 있다.

그러므로 본론의 두 번째 단락에서는 시·공간의 체험 방식이 인간의 삶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으며,그로 인해 어떠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지 전망하는 내용으로 채울 수 있을 것이다.

무엇보다 속도감이 주는 인간의 육체와 정신의 분리 현상이 인간의 정체성에 대한 회의로까지 확대될 수 있음을 강조한다면 이후 논의 전개를 원활하게 마무리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런 점에서 제시문 (3)은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제공해 준다.

효율성만을 추구하게 될 경우 인간의 궁극적인 행복이 좌시될 수 있다.

인간은 신이 창조한 자연의 순리와 풍요로움 속에서 인간과 인간이 소통하고,인간과 자연이 소통할 때 진정한 한가로움을 느낄 수 있는 존재이다.

그런데 공간에 대한 경험의 확장은 서로의 소통을 방해함으로써 진정한 삶의 기쁨을 누리지 못하게 한다.

그러므로 과학 기술을 대하는 우리의 태도에 대한 근본적인 성찰이 요구된다는 점을 중심에 두고,진정한 행복 찾기의 출발이 인간 소외를 극복하고 잃어버린 '사이의 공간'을 찾을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한다면 훌륭한 마무리가 될 것이다.

그러나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이번 논제를 통해 각자의 삶 속에서 이러한 문제 의식과 대안을 도출해야 한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수험생들이 주어진 문제에 대해 동일한 내용의 논술을 전개하게 되는 것은 자기 삶의 문제로 논의의 쟁점을 받아들이지 못하기 때문이다.

글을 쓰는 동안만이라도 걷는 것보다 한 정거장이라도 버스를 타는 것에 더 익숙한 우리의 작은 생활 습관에 문제를 제기해 본다면 각자의 삶 속에서 개성적인 글을 쓸 수 있을 것이다.

박미서 (초암논술아카데미 논술강사) dolpul@empa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