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2005년 무역적자 규모가 7258억달러로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이는 미국의 연간 국내총생산(GDP)의 7%에 달하는 막대한 규모다.

미국의 무역수지 적자는 다른 나라들의 무역수지 흑자를 뜻한다.

미국을 제외한 전 세계 국가들이 미국을 상대로 7258억달러의 무역흑자를 올렸다는 얘기다.

미국과 다른 국가들의 무역 불균형은 뒤집어보면 미국 소비자들의 '과잉소비'와 다른 나라 소비자들의 '과잉저축'으로 해석할 수도 있다.

실제로 2005년 중 미국의 가계저축률은 0% 아래로 떨어졌다.

미국인들이 벌어들인 것보다 더 많은 돈을 썼다는 말이다.

이에 반해 중국 등의 저축률은 높은 수준을 유지했다.

이 같은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해 미국은 자국 소비는 줄이는 대신 다른 나라들의 소비를 늘리는 노력을 벌이고 있다.

이런 노력은 미국의 다른 나라에 대한 시장개방 압력과 중국의 가파른 수출 증가세를 꺾기 위한 위안화 절상 요구 등으로 나타나고 있다.

◆4년 연속 사상 최대 무역적자

미국의 지난해 무역적자 7258억달러는 2004년 6176억달러보다 17.5% 증가한 것이다.

이로써 미국의 무역적자는 4년 연속 사상 최대치를 경신했다.

미국의 지난해 수출은 1조2700억달러로 전년 대비 5.7% 증가하는 데 그친 반면 수입은 2조달러로 12.9% 늘었다.

중국에 대한 무역적자는 지난해 2016억달러로 치솟아 2004년 적자액(1619억달러)보다 24.5% 늘었고 중국으로부터의 섬유류 수입은 쿼터제 철폐로 42.6%나 증가하는 폭증세를 보였다.

또 일본에 대한 무역적자는 827억달러,유럽연합(EU) 25개국에 대한 무역적자는 1224억달러,석유수출국기구(OPEC) 회원국에 대한 적자는 927억달러 등으로 일제히 사상 최고치를 나타냈다.

캐나다와 멕시코에 대한 무역적자 역시 각각 765억달러와 501억달러,중남미 국가들에 대한 적자도 507억달러로 모두 사상 최고 수준을 기록했다.

미국의 지난해 무역적자가 이처럼 급증한 것은 국제 유가 급등으로 원유 수입액이 크게 늘어난 데다 자동차와 전자제품,섬유류 등 각종 소비재 수입도 큰 폭으로 증가했기 때문이다.

◆중국에 대한 압력 거세질 듯

사상 최대 무역적자로 조지 W 부시 행정부의 무역정책에 대한 미국 내 비판론자들의 목소리가 더욱 커질 전망이다.

통상 문제에 대한 미 의회의 압력도 더욱 고조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미 행정부와 의회의 대중국 위안화 절상 요구가 수위를 높여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미 무역적자의 28%를 차지하는 중국에 대한 압박의 강도가 커질 것이란 뜻이다.

미 의회와 제조업협회는 "달러화에 대한 위안화의 지나친 평가 절하가 가격 왜곡을 불러 중국과의 무역수지 적자폭을 확대시키고 있다"며 "부시 행정부가 위안화 절상 압력을 가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중국이 작년 7월 위안화를 2.1% 절상했지만 여전히 저평가됐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위안화 약세는 중국의 수출 환경에는 매우 긍정적이다.

그만큼 싼값에 수출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중국은 세계 경제의 불균형을 환율만으로 해결할 수 없다며 맞서고 있다.

◆올해 미국 경제 전망은

조지 W 부시 미국 대통령은 올해 미국 경제가 물가와 고용 안정을 바탕으로 견실한 성장세를 지속할 것이라고 지난 13일 의회에 제출한 연례 경제보고서를 통해 밝혔다.

부시 대통령은 미국 경제가 지난해 3.1%의 성장률을 기록한 데 이어 2006년에도 3.4%의 보다 높은 성장세를 지속하고,2007년 역시 3.3%의 성장률을 이어갈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 올해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2.4%로 지난해의 3.4%보다 더 떨어지고 실업률도 작년 5.1%에서 올해는 5.0%로 더욱 낮아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부시 대통령은 올해 정부 재정적자가 이라크,아프가니스탄 전비와 허리케인 카트리나 복구비 지출 등으로 사상 최대 규모인 4230억달러에 달하겠지만 이후 지출규모를 줄여 2009년까지 재정적자를 절반으로 줄일 것을 다짐했다.

부시 대통령은 무역적자를 줄이기 위해 각국에 농업부문을 비롯한 시장개방 압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강조하고 중국에 대해서는 위안화 유동성을 더욱 확대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장경영 한국경제신문 국제부 기자 longr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