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홍영'이라는 약어로 더 잘 알려진 이화여대 언론홍보영상학부. 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는 현재의 미디어 환경에 대응하면서 동시에 다가올 미래를 대비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 곳이다.

언론정보,광고홍보,영상 등 세 전공을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다양한 교과목은 학생들에게 커뮤니케이션이라는 키워드를 통해 세상을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도록 인식의 지평을 넓혀준다. 대중매체의 발달로 미디어의 역할과 기능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는 21세기 정보화 시대에 미디어를 통해 보다 나은 사회를 만들어 갈 여성 전문 인력을 배출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과학적으로 탐구하기 위한 체계적인 이론 교육과 함께 첨단기자재를 갖춘 디지털 영상제작센터,온라인 언론실습실 등을 이용해 콘텐츠를 기획·제작·송출하는 실무교육을 병행하고 있다.

언론·홍보·영상학부의 전신인 이화여자대학교 신문방송학과는 국내에서도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학과다. 1960년 4월 국내 미디어 산업에 여성전문 인력을 공급하기 위해 설립된 이화여대 신문방송학과는 지속적으로 진화해왔다.

1998년 3월 학과명을 신문방송학과에서 언론홍보영상학부로 바꾸고 전공을 언론정보,광고홍보,방송영상전공으로 세분화했다.

학부의 교과 과정은 정보사회가 필요로 하는 전문가 양성을 위해 이론과 실무가 균형을 이루도록 강조하고 있다. 1학년 학생들은 기초 전공 과목을 통해 각 학과의 영역을 탐색하고 2학년은 신문,방송,광고,뉴미디어 등을 체계적으로 이해하도록 하는 기초 이론 과목과 기사작성기초 등 기초실기과목 등을 접하게 된다.

세부전공을 갖게 되는 3학년 교과 과정에서는 영화,PR,매스컴 윤리법제,매스컴 심리학,정치 커뮤니케이션 등 다양한 분야의 이론 과목과 TV제작,취재와 보도,전자편집 등의 전문적인 실기능력을 쌓게 된다. 4학년 교과 과정은 매체비평,비판 커뮤니케이션,교육방송 등 학문적으로 깊이 있는 과목을 통해 전공 영역의 심화를 강조한다.

언론 정보 전공은 신문,방송,잡지,통신사 등 언론 기관에서 기자 또는 보도PD로 일하고자 하는 학생을 위한 교육 과정이다. 기초적인 기사쓰기,뉴스편집,지면제작,보도사진,심층취재,그리고 인터넷 취재기법과 멀티미디어 뉴스제작 등 다양한 실습과목 및 언론윤리,법제,사상 등의 이론 과목을 강도 높게 교육함으로써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언론인을 육성하고자 한다.

광고 홍보 전공은 광고 AE,카피라이터,마케팅조사 전문인,광고 제작자,홍보전략가를 지망하는 학생을 위한 과정이다. 설득커뮤니케이션 이론,광고홍보이론,조직이론,소비자 심리학 등 광고·홍보 분야의 전문인력으로 성장하기 위한 기초지식을 체계적으로 교육한다. 동시에 광고·홍보 전략개발,광고·홍보물 제작 등 실습 과목을 균형있게 실시함으로써 국제적으로 경쟁력 있는 광고·홍보 전문인력을 육성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방송영상 전공은 21세기 영상 시대를 이끌어갈 전문적인 영상기획,제작,비평,교육하려는 사람을 위한 과정이다. 대표적인 영상매체인 텔레비전과 영화,그리고 새롭게 각광받고 있는 멀티미디어를 중심으로 미디어 소프트웨어를 실제 제작함으로써 다양한 제작기법과 표현에 대해 익힌다. 동시에 영상매체의 특성과 사회적 역할,영상이론 등에 대해 체계적으로 교육함으로써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영상 전문인력을 배출하고 있다.

여화여대 언론홍보영상학부는 2002년 다양한 첨단 시설을 갖춘 '이화-포스코'관 건립을 계기로 한층 수준 높은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문혜정 한국경제신문 사회부 기자 selenmo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