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지난주 월요일에는 주식시장이 폭락해 '블랙먼데이'라는 말까지 나왔다.

특히 코스닥시장에서는 모든 현물 주식 매매를 일시 중단하는 ( )가 처음으로 작동되는 대폭락 장세가 빚어졌다.

현물 주가의 상하 변동폭이 10%를 넘는 상태가 1분간 지속될 때 현물은 물론 선물과 옵션의 매매 거래를 중단시키는 제도를 뜻하는 것으로 ( )에 들어갈 말은.

①사이드카 ②서킷 브레이커 ③프로그램 매매 ④디플레이션


2. 미국의 위성항법 시스템(GNSS)인 GPS에 맞서 유럽연합(EU)이 2008년 운영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는 국제 공동 위성항법 구축사업인 ( )에 한국이 본격 참여한다.

유럽판 GPS 시스템이며 프랑스와 독일을 중심으로 2010년까지 33억유로(약 4조원)를 투입,위성 30기를 발사하는 대규모 국제 공동사업을 뜻하는 것으로 ( )에 들어갈 말은.

①뉴튼 프로젝트 ②파스칼 프로젝트 ③프로젝트 파이낸싱 ④갈릴레오 프로젝트


3.지구촌의 경제·정치 문제를 토론하는 대규모 행사인 ( )과 이에 대응한 세계사회포럼이 나란히 스위스와 베네수엘라에서 거의 동시에 열린다.

독일 태생의 유대인으로 현재 제네바대학교 교수를 겸임하고 있는 클라우스 슈밥이 1971년 설립한 이 포럼은 세계경제포럼(World Economic Forum)이라고도 불린다.

①카라카스포럼 ②세계사회포럼 ③다보스포럼 ④제네바포럼


4. 호리에 다카후미 ( ) 사장이 증권거래법 위반 혐의로 체포된 후 일본 사회 각계에 파장이 커지고 있다.

검색 포털,블로그,뉴스,메일,지도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일본 기업으로 금융·증권사까지 산하에 둘 정도로 거대 그룹으로 급성장했고 후지TV 인수도 시도하면서 언론의 주목을 받은 회사로 ( )에 들어갈 말은.

①라이브도어 ②소니 ③파나소닉 ④소프트뱅크


5. 반미 좌파 성향의 이 인물은 그동안 천연가스 국유화,코카인 원료 재배 합법화 등을 표방해 왔고 쿠바 베네수엘라 등과 함께 신자유주의와 제국주의에 맞서는 '선의 축'을 자칭하며 결속을 다지고 있다.

최근 볼리비아 신임 대통령으로 공식 취임한 이 사람은.

①에보 모랄레스 ②우고 차베스 ③미첼 바첼렛 ④룰라 다 실바


6. 월트디즈니가 애니메이션 제작 파트너인 픽사 애니메이션 스튜디오를 사들이기로 최종 합의했다.

이로써 픽사의 최고경영자(CEO)인 ( )는 월트디즈니의 개인 최대주주가 되면서 이사회의 멤버로 새롭게 등장하게 된다.

애플컴퓨터의 CEO이기도 한 ( )에 들어갈 사람은.

①빌 게이츠 ②워런 버핏 ③스티브 잡스 ④벤 버냉키


7. 김정일 위원장의 중국 이동 경로만으로 보면 덩샤오핑이 1992년 개혁·개방 정책을 추진하기 위해 방문했던 이른바 ( ) 코스를 밟아가고 있다.

( )에 들어갈 말로 덩샤오핑이 사회주의 시장경제 체제의 당위성을 설명하고 지방 간부들을 격려함으로써 시장경제 도입에 대한 확고한 의지를 밝힌 사건은.

①흑묘백묘 ②도이모이 ③서경천도 ④남순강화


8. 최강의 검색엔진 ( )이 네티즌의 사생활 보호를 주장하며 미 정부에 맞서고 있다.

특히 이번 신경전은 아동들의 포르노 접근 방지를 위한 방법론에서 촉발된 것이라 공익과 사생활 보호 사이에서 논쟁도 뜨겁게 일고 있다.

( )에 들어갈 말로 미국 정부와 정보 제출 문제를 두고 신경전을 벌이고 있는 이 기업은.

①야후 ②구글 ③MSN ④알타비스타

---------------------------------------------------------------------

◆지난회(32회) 경제상식퀴즈 정답 : 1-1, 2-1, 3-3, 4-4, 5-3, 6-1, 7-4, 8-1

◆인터넷 사이트(www.hankyung.com/nie)에 무료 회원으로 가입한 후 응모하면 됩니다. 영어 퍼즐은 ①번부터 ⑩번에 들어갈 알파벳을 순서대로 써넣으세요.

◆정답은 다음 호에 실립니다.

◆경제상식 퀴즈 정답자와 영어퍼즐 정답자 중 한 명을 추첨해 팬택&큐리텔에서 제공하는 최고급 휴대폰을 경품으로 드립니다.

또 정답자 10명을 뽑아 교보문고가 제공하는 1만원 도서상품권을 증정합니다.

◆제31회 퀴즈당첨자 : 김현주(1등,디지털카메라) 최승배, 김상혁, 윤호근, 김관우, 이효성, 정민교, 옥창민, 김대웅, 김상조, 김흥태, 장철존, 김동휘, 유태종, 이진욱, 신건우, 문주연, 문선곤, 박승일, 이래경, 권지은(이상 2등,1만원 제과상품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