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최근 국제 금값이 1987년 이후 18년 만에 최고치를 돌파했다.


아시아 지역의 소득 증가로 실수요가 늘었고 안전한 투자처로 각광받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일부 경제 전문가들은 금값이 향후 5∼7년 내 1000달러까지 오를 것이라고 전망하기도 한다.


요즘 국제 금값은 온스당 어느 정도 수준인가.


①100달러 ②200달러 ③500달러 ④600달러



2. 요즘 세계 경영계는 ( ) 열풍에 싸여 있다.


치열한 경쟁을 벌여야 하는 기존 시장에서 벗어나 경쟁자가 없는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자는 게 이 전략의 핵심이다.


프랑스 인시아드경영대학원의 김위찬 교수와 르네 마보안 교수가 지난 90년대 중반부터 주창해오고 있는 경영전략으로 ( )에 들어갈 말은.


①블루오션 ②이노베이션 ③레드오션 ④창조적 파괴



3. 동아제약이 개발한 토종 1호 발기부전 치료제가 식품의약품안전청으로부터 신약 허가를 받았다.


그동안 값 비싼 외국 수입 약품에 의존할 수밖에 없었던 국내 환자들에게는 정말로 반가운 소식이다.


중년 부부의 성생활 문제를 해결해주는 약이라는 뜻의 이 치료제의 이름은.


①자이데나 ②레비트라 ③비아그라 ④시알리스



4. 정부가 '( ) 부동산 종합대책'을 발표한 이후 주택 시장의 움직임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번 대책은 부동산 투기로 번 이익을 환수하기 위해 1가구 2주택자에게는 세금을 많이 부과하는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 )에 들어갈 날짜는.


①8·31 ②6·10 ③5·16 ④8·15


[OX? 경제상식 퀴즈] 12월 12일자


5. 이동 중에도 시청할 수 있는 지상파 ( ) 방송이 지난 1일 세계 최초로 국내에서 시작됐다.


이에 따라 영상 미디어 문화에 큰 변화가 일 것으로 보이며 단말기 업체들은 세계 시장을 선점할 수 있는 기회를 얻었다.


지상파 ( )는 지난 5월 방송에 들어간 위성 ( )와 달리 무료라는 장점까지 갖췄다.


( )에 들어갈 말은.


①CPA ②FRB ③DMB ④ADB



6. 최근 런던에서 열린 '선진 7개국(G7) 재무장관 및 중앙은행 총재회의'는 폐막 성명서에서 중국 위안화 추가 절상과 무역 자유화를 위한 각국의 노력을 촉구했다.


다음 중 G7에 속하지 않는 국가는.


①중국 ②캐나다 ③미국 ④이탈리아



7. JP모건 등 세계 주요 투자은행들이 인도에서 수천명씩 고용 계획을 밝히는 등 앞다퉈 인도 인재에 눈독을 들이기 시작했다.


인도에는 영어에 능통하고 정보기술(IT) 활용 능력이 뛰어난 인력이 풍부하기 때문이다.


이처럼 선진국에서 인도 중국 등 인건비가 저렴한 곳으로 일자리를 이전하는 것을 뜻하는 영어 신조어는.


①exporting ②equilibrium ③offshoring ④free ride



8. 엔화 가치가 빠른 속도로 떨어지면서 일본 수출 기업들의 이익이 예상보다 크게 늘어날 전망이다.


일본 기업들이 수출로 벌어들인 달러를 엔으로 바꿀 경우 종전보다 더 많은 액수를 환전할 수 있기 때문이다.


현재 엔화 가치는 달러당 대략 어느 정도 수준인가.


①100엔 ②120엔 ③140엔 ④160엔


---------------------------------------------------------------------


◆지난회(26회) 경제상식퀴즈 정답:1-1,2-1,3-2,4-1,5-4,6-3,7-3,8-3


◆인터넷 사이트(www.hankyung.com/nie)에 무료 회원으로 가입한 후 응모하면 됩니다. 영어 퍼즐은 ①번부터 ⑩번에 들어갈 알파벳을 순서대로 써넣으세요.


◆정답은 다음 호에 실립니다.


◆경제상식 퀴즈 정답자와 영어퍼즐 정답자 중 한 명을 추첨해 팬택&큐리텔에서 제공하는 최고급 휴대폰을 경품으로 드립니다.


또 정답자 10명을 뽑아 교보문고가 제공하는 1만원 도서상품권을 증정합니다.


◆제25회 퀴즈당첨자:이효원(1등,휴대폰) 강태영,김주영,장은수,김태준,황태경,이상범,이경택전우경,김소정,이재아(이상 2등,1만원 도서상품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