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헌법재판소가 행정중심 복합도시 특별법에 대한 헌법소원 사건에 대해 ( )결정을 내렸다.


( )란 청구인단의 헌법소원 자체가 법률적 요건을 갖추지 못해 심리 대상이 될 수 없다는 것으로 이 같은 결정은 사실상 헌재가 합헌 의견을 낸 것으로 풀이된다.


( )에 들어갈 법률용어는.


①각하 ②항소 ③위헌 ④항고



2. 인텔 창업자인 고든 무어의 '무어의 법칙'을 대체하는 것으로 반도체 집적도는 1년에 2배씩 증가하며 그 성장을 주도하는 것은 모바일(mobile) 기기와 디지털가전 등 비(非)PC라고 주장한 법칙은.


①황의 법칙 ②만유인력의 법칙 ③머피의 법칙 ④케플러의 법칙



3. 재테크 전문가들은 내집 마련의 첫걸음은 청약통장을 개설하는 것부터 시작돼야 한다고 조언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청약통장이 있어야 새 아파트를 분양받을 수 있는 청약자격을 주기 때문이다.


다음 중 청약자격을 얻는 청약통장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청약저축 ②장기주택마련저축 ③청약부금 ④청약예금



4. 진통 끝에 쌀 협상 비준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함에 따라 한국은 세계 여러 나라들과 약속했던 쌀 수입 약속을 지킬 수 있게 됐다.


대신 쌀 관세화(시장 완전 개방)는 앞으로 ( )년까지 유예받게 됐다.


한국이 세계무역기구(WTO)와 약속한 쌀 시장 완전개방 시점으로 ( )에 들어갈 연도는.


①2014 ②2024 ③2034 ④2044



5. 이동 중에도 간편하게 동영상을 즐길 수 있는 ( )가 차세대 멀티미디어 단말기로 떠오르고 있다.


최근 MP3플레이어 내비게이션 전자사전 게임기 위성DMB 기능을 갖춘 제품이 나온 데 이어 지상파DMB를 시청할 수 있는 제품도 곧 나올 전망이다.


휴대형 멀티미디어 플레이어를 뜻하는 것으로 ( )에 들어갈 말은.


①MVP ②PEF ③P2P ④PMP


[OX? 경제상식 퀴즈] 12월 5일자


6. 르노와 닛산 최고경영자(CEO)를 겸임하고 있는 이 사람은 최근 방한해 "르노삼성자동차를 르노-닛산 그룹의 글로벌 생산기지로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위기에 몰린 닛산자동차를 회생시켜 '기업 회생 전문가'로 각광받고 있는 이 사람은 누구인가.


①호세 카레라스 ②제프리 이멜트 ③카를로스 곤 ④빌 포드



7. 12월1일부터 ( ) 제도가 시행에 들어갔다.


( )이란 회사가 근로자의 퇴직 급여를 금융회사에 맡겨 운용한 뒤 근로자가 퇴직할 때 연금이나 일시금으로 주는 것을 뜻한다.


( )은 이번에 5인 이상 사업장부터 시행되며,오는 2008~2010년께 모든 사업장에 도입될 예정이다.


( )에 들어갈 말은.


①국민연금 ②종신보험 ③퇴직연금 ④연금보험



8. 미국 피츠버그대 교수인 이 사람이 서울대 황우석 교수측에 환자 맞춤형 줄기세포의 특허권 지분 50%를 요구했던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일고 있다.


이 사람은 또 세계 줄기세포 재단 이사장 자리를 요구하고 이사회에 다수의 미국인 과학자가 참여할 수 있도록 해 달라고 요청했던 것으로 밝혀졌다.


줄기세포 연구와 관련해 논란을 일으키고 있는 이 사람은 누구인가.


①이언 윌머트 ②워런 버핏 ③제럴드 섀튼 ④스티브 발머


---------------------------------------------------------------------


◆지난회(25회) 경제상식퀴즈 정답:1-1,2-3,3-2,4-4,5-1,6-4,7-1,8-3


◆인터넷 사이트(www.hankyung.com/nie)에 무료 회원으로 가입한 후 응모하면 됩니다. 영어 퍼즐은 ①번부터 ⑩번에 들어갈 알파벳을 순서대로 써넣으세요.


◆정답은 다음 호에 실립니다.


◆경제상식 퀴즈 정답자와 영어퍼즐 정답자 중 한 명을 추첨해 팬택&큐리텔에서 제공하는 최고급 휴대폰을 경품으로 드립니다.


또 정답자 10명을 뽑아 교보문고가 제공하는 1만원 도서상품권을 증정합니다.


◆제24회 퀴즈당첨자:최소희(1등,휴대폰) 강은정 김광민 김민창 노호택 박혜진 백미현 윤민지 윤호영 조유진 허한욱(이상 2등,1만원 도서상품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