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이르면 내년 하반기부터 우리나라에도 증권 선물 자산운용 신탁업 등을 모두 할 수 있는 금융투자회사 설립이 허용될 전망이다.


정부는 투자은행(IB) 수준의 대형화된 금융회사 출현을 적극 유도하기 위해 금융업 간 겸업 금지를 푸는 내용의 '자본시장 통합법'을 마련 중이다.


다음 중 투자은행에 속하지 않는 회사는.


①메릴린치 ②JP모건 ③골드만삭스 ④무디스



2. 오는 2007년부터 국민연금 건강보험 산재보험 ( ) 등 4대 사회보험의 직장 가입자 보험료 부과 기준이 국세청 과세 대상 소득으로 통일된다.


감원 등으로 직장을 잃은 실업자에게 실업 보험금을 주고 직업훈련 등을 위한 장려금을 기업에 지원하는 제도로 ( )에 들어갈 말은.


①고용보험 ②변액보험 ③종신보험 ④재보험



3. 지난 8일 실시된 미국 뉴욕 시장 선거에서 기업인 출신인 이 사람이 재선에 성공해 화제다.


기업 경영 방식을 시정(市政)에 적용,시민들의 지지를 받았다는 평가다.


살로먼 브러더스 등 월스트리트 금융가에서 활동하다 경제전문 통신사를 설립,억만장자에 오른 이 사람은 누구인가.


①샌포드 웨일 ②루돌프 줄리아니 ③마이클 블룸버그 ④잭 웰치



4. 최근 증시가 조정 한달여 만에 다시 강한 반등세를 타며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연말 증시가 경기 회복에 대한 기대감으로 탄력을 받으며 대세 상승기로 재진입할 것이란 전망을 내놓고 있다.


이처럼 증시가 강세장을 보일 때에는 증권가에서는 이를 두고 ( ) 마켓(market)이라고 부른다.


( )에 들어갈 동물 이름은.


①황소(bull) ②말(horse) ③곰(bear) ④개(dog)


[OX? 경제상식 퀴즈] 11월 21일자


5. '현대 경영학의 아버지'로 불리는 미국의 경영학자인 이 사람이 최근 타계했다.


그는 지식이 경제의 기준이 되는 지식사회가 도래할 것이라는 미래관을 제시,주목을 받았다.


'경영의 실제' ' 단절의 시대' '미래 경영' '자본주의 이후의 사회' 등 수많은 베스트셀러를 펴내기도 했던 그는 누구인가.


①앨빈 토플러 ②칼 막스 ③칼 포퍼 ④피터 드러커



6. 미 시사주간지 타임은 올해 가장 놀라운 발명품으로 황우석 서울대 석좌교수팀의 복제개를 선정했다.


이 개는 성견으로부터 얻은 체세포를 핵이 제거된 다른 개의 난자와 융합시키는 체세포 핵치환법을 이용해 복제됐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 개의 이름은.


①치와와 ②시베리안 허스키 ③스너피 ④돌리



7. 경제 전문가들은 오는 2030년 무렵이면 브라질 러시아 인도 중국 4개국이 세계 최대의 경제권으로 도약할 것으로 보고 있다.


초고속 경제 성장을 거듭하고 있는 이들 신흥 경제 4국을 일컫는 경제 용어로,미국 증권회사인 골드만삭스 보고서에서 처음 등장한 말은.


①Chindia ②OECD ③BRICs ④APEC



8. 부동산시장 안정을 위해 도입된 이 제도의 실효성이 연일 도마에 오르고 있다.


정부는 이 제도가 시행되면 분양가를 10∼20% 낮출 수 있다고 주장했지만 막상 화성 동탄신도시에 이를 적용해 보니 분양가 인하 효과는 5% 수준에 불과했다.


아파트 분양 가격을 택지비와 건축비 등 원가에 연동시켜 책정하는 이 제도는.


①원가연동제 ②동시분양 ③토지공개념 ④채권입찰제


---------------------------------------------------------------------


◆지난회(23회) 경제상식퀴즈 정답:1-1,2-2,3-3,4-1,5-1,6-3,7-4,8-1


◆인터넷 사이트(www.hankyung.com/nie)에 무료 회원으로 가입한 후 응모하면 됩니다. 영어 퍼즐은 ①번부터 ⑩번에 들어갈 알파벳을 순서대로 써넣으세요.


◆정답은 다음 호에 실립니다.


◆경제상식 퀴즈 정답자와 영어퍼즐 정답자 중 한 명을 추첨해 팬택&큐리텔에서 제공하는 최고급 휴대폰을 경품으로 드립니다.


또 정답자 10명을 뽑아 교보문고가 제공하는 1만원 도서상품권을 증정합니다.


◆제22회 퀴즈당첨자:박은슬(1등,휴대폰) 강무성 김단비 김수영 나정화 서준형 송누리 신경식 윤지원 정찬현 최원익(이상 2등,1만원 도서상품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