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거액 자산가들에게만 제공되던 ( ) 서비스가 대중화되고 있다는 소식이다.


은행은 물론 증권 보험 등 전 금융업종에서 ( ) 스타일의 종합 자산관리 서비스가 이뤄지고 있고,10억원 이상 자산가에게 한정되던 서비스가 예금자산 1억원 미만의 고객들에게도 제공되고 있다.


은행이 부유층을 대상으로 자산을 특별 관리해 주는 고객 서비스로 ( )에 들어갈 말은.


①프라이빗뱅킹 ②코퍼리트뱅킹 ③인베스트먼트뱅킹 ④텔레뱅킹



2. 정부는 공기업인 주택공사와 ( )가 민간에 공급하는 공공택지의 조성 원가를 항목별로 공개하는 방안을 추진키로 했다.


공공택지 조성 원가가 공개되면 토지비용 미공개를 이유로 분양원가 공개에 반대해 온 건설업체의 논리가 무너지게 돼 아파트 분양원가 공개 요구가 더욱 거세질 것으로 예상된다.


또 분양가 부풀리기를 차단해 실질적으로 분양가를 낮추는 효과도 기대된다.


( )에 들어갈 공기업은.


①가스공사 ②토지공사 ③석유공사 ④KT



3. 중국의 인민은행장인 이 사람은 최근 "위안화 환율이 더 자유롭게 변동해도 중국 경제는 이를 수용할 능력이 있다"고 말해 관심을 끌고 있다.


환율은 자국 통화와 타국 통화 간의 교환 비율을 뜻하는 것으로,기업의 수출입에도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특히 관심이 높다.


이 사람은 누구인가.


①후진타오 ②장쩌민 ③저우샤오촨 ④리자오싱



4. 생애 첫 주택구입자금 대출이 11월7일부터 재개됨에 따라 내 집 마련이 한층 쉬워졌다.


태어나서 처음으로 전용면적 ( )평 이하 주택을 구입하는 연소득 5000만원 이하 무주택 가구주라면 기존의 시중담보대출보다 싼 이자(연 5.2%)로 1억5000만원까지 대출받을 수 있다.


( )에 들어갈 평형은.


①25.7 ②35.7 ③15.7 ④45.7



5. 원·엔 환율이 가파르게 하락하면서 일본 수출 비중이 높은 중소업체에 비상이 걸렸다.


연초 100엔당 1008원 하던 환율이 계속 떨어지자 환차손으로 채산성이 급속히 악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요즘 원·엔 환율에 가장 가까운 수준은.


①890원대 ②790원대 ③690원대 ④590원대


[OX? 경제상식 퀴즈] 11월 14일자


6. 11월은 와인을 즐겨 마시는 사람들에게 설렘과 기다림을 안겨주는 특별한 달이다.


올해 수확된 포도로 만든 프랑스산 햇와인 ( )를 만날 수 있기 때문이다.


매년 11월 셋째주 목요일 자정을 기해 전 세계적으로 일제히 시판되는 프랑스산 와인으로 ( )에 들어갈 말은.


①아르누보 ②까베르네쇼비뇽 ③보졸레누보 ④누보로망



7. 최근 기업들은 문화예술과 스포츠 등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이윤의 사회적 환원이라는 기업 윤리를 실천하는 것 외에 회사의 문화적 이미지까지 높일 수 있어 홍보 전략의 수단으로도 유리하기 때문이다.


기업들의 문화예술 및 스포츠 지원 활동을 총칭하는 용어는.


①새마을 운동 ②브나로드 운동 ③식스 시그마 운동 ④메세나 운동



8. 국보 제1호를 다른 문화재로 바꾸는 방안이 추진되고 있다.


최근 감사원은 '문화재 지정 및 관리 실태'에 대한 감사에 착수한다고 발표하면서 국보 제1호를 문화재적 가치에 따라 재지정하는 방안을 구체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현재 우리나라의 국보 제1호는 무엇인가.


①숭례문 ②석굴암 ③훈민정음 ④경복궁


---------------------------------------------------------------------


◆지난회(22회) 경제상식퀴즈 정답:1-1,2-1,3-2,4-3,5-1,6-4,7-1,8-3


◆인터넷 사이트(www.hankyung.com/nie)에 무료 회원으로 가입한 후 응모하면 됩니다. 영어 퍼즐은 ①번부터 ⑩번에 들어갈 알파벳을 순서대로 써넣으세요.


◆정답은 다음 호에 실립니다.


◆경제상식 퀴즈 정답자와 영어퍼즐 정답자 중 한 명을 추첨해 팬택&큐리텔에서 제공하는 최고급 휴대폰을 경품으로 드립니다.


또 정답자 10명을 뽑아 교보문고가 제공하는 1만원 도서상품권을 증정합니다.


◆제21회 퀴즈당첨자:김용제(1등,휴대폰)박가영 백종철 손동진 오세윤 오정욱 윤주환 이동건 정보연 한승구 허광동(이상 2등,1만원 도서상품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