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김근태 보건복지부 장관이 한 강연회에서 "재벌은 한국 경제 성장과정에서 이뤄진 불가피한 선택이었다"며 '재벌 옹호론'을 펼쳐 관심을 모으고 있다.


김 장관의 재벌관은 장하준 영국 케임브리지 대학 교수와 정승일 국민대 교수가 쓴 경제서적 '( ) 한국경제'와 맥을 같이해 눈길을 끌었다.


어지럽게 뒤얽힌 사물을 단번에 시원스럽게 처리함을 뜻하는 것으로 ( )에 들어갈 4자성어는.


①快刀亂麻 ②走馬看山 ③焉敢生心 ④會者定離


[OX? 경제상식 퀴즈] 10월 31일자


2. 흔히 중국 경제를 가리켜 '자전거 경제'라는 표현을 쓴다.


13억명에 달하는 인구를 먹여 살리기 위해서는 일자리를 계속 창출해야 하기 때문에 중국 경제는 자전거처럼 계속 달려야 한다는 것이다.


중국의 지난 3분기(6~9월) 경제성장률은 얼마일까.


①9.4% ②15.4% ③5.4% ④3.4%



3. 미국 멕시코만 지역에는 수천개의 석유 시추공과 수백개 정유 시설이 몰려 있다.


이런 이유로 허리케인이 이 지역을 지날 때면 국제유가도 함께 급등하는 경우가 많다.


올들어 미국에서 발생한 허리케인이 아닌 것은.


①리타 ②윌마 ③카트리나 ④매미



4. 고이즈미 준이치로 일본 총리가 주변국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최근 이곳을 방문,참배를 강행했다.


이곳에는 도조 히데키 등 2차대전 A급 전범 14명의 위패가 안치돼 있어 한국 중국을 비롯한 주변국과 국제사회는 일본 정치 지도자들의 참배를 '군국주의 망령 부활'로 비판하고 있다.


이곳은 어디인가.


①긴자 ②신주쿠 ③야스쿠니 신사 ④긴카쿠사



5. 미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가 기준 금리를 계속 인상할 것이란 전망이 나오면서 외환시장에서는 달러 수요가 늘어났다.


미국의 금리가 오르면 달러를 보유한 투자자들은 자연스레 이익을 볼 수 있어서다.


다음 중 달러 강세의 또 다른 요인이 아닌 것은.


①유럽경제 불안 ②일본 경기회복 지연 ③미국 재정적자 확대 ④독일 국가신용 등급 하향 전망



6. 고유가로 최근 몇 년간 막대한 돈을 벌어들인 석유 메이저 업체들이 중국 인도 등 아시아 지역을 중심으로 새로운 유전을 확보하기 위해 신규 투자에 적극 나서고 있다는 소식이다.


다음 중 석유 메이저 업체에 속하지 않는 기업은.


①BP ②엑슨모빌 ③로열더치셸 ④미쓰비시



7. 삼성그룹이 한국 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절대적'이라고 할 수 있을 만큼 지대하다.


삼성그룹의 경제 기여도(2004년 기준)로 볼 수 없는 것은.


①납세액:정부조세예산 대비 6.3% ②매출액:국내총생산 대비 17.4% ③시가총액:총 시가총액 대비 80.4% ④수출액:총 수출액 대비 20.7%



8.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 의장은 '경제 대통령'이라고 불릴 정도로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중요한 자리다.


앨런 그린스펀 의장이 내년 1월31일로 18년간의 임기가 끝남에 따라 조지 W 부시 대통령으로부터 신임 의장으로 지명받은 인물은.


①존 스노 ②폴 볼커 ③벤 버냉키 ④자크 시라크


---------------------------------------------------------------------


◆지난회(20회) 경제상식퀴즈 정답:1-3,2-1,3-3,4-3,5-1,6-1,7-4,8-2


◆인터넷 사이트(www.hankyung.com/nie)에 무료 회원으로 가입한 후 응모하면 됩니다. 영어 퍼즐은 ①번부터 ⑩번에 들어갈 알파벳을 순서대로 써넣으세요.


◆정답은 다음 호에 실립니다.


◆경제상식 퀴즈 정답자와 영어퍼즐 정답자 중 한 명을 추첨해 팬택&큐리텔에서 제공하는 최고급 휴대폰을 경품으로 드립니다.


또 정답자 10명을 뽑아 교보문고가 제공하는 1만원 도서상품권을 증정합니다.


◆제19회 퀴즈당첨자:서보국(1등,휴대폰) 김민주 김진원 박수진 박평강 유경아 윤지응 이병수 이효선 정미라 조다혜(이상 2등,1만원 도서상품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