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 관련 전문용어를 몇 가지 알아보자.M&A 내용을 다룬 신문기사에서 자주 발견할 수 있는 공격과 방어용 용어들이다.

△공개매수(take-over bid)=M&A 대상 기업을 선정해 공개적으로 그 기업의 주식을 사들이는 행위를 말한다.

M&A를 시도하는 세력이 증시에서 거래되는 주식을 시가보다 높은 가격으로 일정한 기간 사들이게 된다.

△그린메일(green mail)=기업사냥꾼들이 목표 대상 기업의 주식을 대량으로 매입해 놓았다가 그 기업의 경영진을 위협,'적대적인 M&A를 포기할테니 자신들이 사들인 주식을 웃돈을 얹어 되사줄 것을 강요'하는 전술이다.

△백기사(white knight)=적대적 M&A의 대상이 된 기업이 경영권을 방어하기 위해 외부에서 끌어들이는 우호세력이다.

백기사가 도움을 요청한 기업을 인수하는 경우도 종종 있다.

△극약처방(poison pill)=M&A 대상 기업이 의도적으로 자사의 수익성을 떨어뜨리는 전술이다.

상대방이 인수하게 되면 많은 손해를 볼 수 있다는 것을 알려 경영권 장악 의지를 꺾어버리는 전략이다.

△황금알=공격자가 노리는 핵심 사업(황금알)을 분리시켜 M&A 의욕을 꺾는 방어기법을 말한다.

미국에서 흔히 쓰이는 방법이며 M&A의 원인이 되는 핵심 자산과 기술 등을 분리시키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팩맨(pac-man)=비디오게임에서 따온 용어로 역인수 제의라고도 한다.

M&A 주체가 인수 대상 기업의 주식을 공개매수하겠다고 선언했을 때 인수 대상 기업이 거꾸로 M&A 주체 기업의 주식을 사들여 공격자측을 혼란에 빠뜨리는 전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