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삼성전자가 세계 최초로 16기가비트급 낸드플래시 메모리를 개발,디지털 컨버전스를 통해 반도체의 집적 용량을 매년 두 배씩 늘릴 수 있다는 이 법칙을 다시 한 번 입증했다.


이 법칙은 무엇인가.


①무어의 법칙 ②황의 법칙 ③김의 법칙 ④이의 법칙



2. 최근 치러진 일본 중의원 총선거에서 고이즈미 총리가 이끄는 이 정당이 압승을 거뒀다.


이에 따라 고이즈미 총리의 독주 체제가 열리고 일본의 보수 우경화가 더욱 강화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이 정당의 이름은 무엇인가.


①자민당 ②공명당 ③민주당 ④공산당



3. 미국의 대표적 mp3 업체인 이 회사는 최근 우리나라 회사의 mp3가격의 절반에 해당하는 신제품 아이팟 나노를 출시해 국내 업체의 주가가 크게 떨어지는 등 파문을 일으켰다.


스티브 잡스가 최고경영자(CEO)로 있는 이 회사는 어디인가.


①제너럴일렉트릭 ②마이크로소프트 ③IBM ④애플



4.한국은행이 다음 달 금리를 인상할 것임을 강력히 시사한 가운데 재정경제부는 아직은 금리를 올릴 시기가 아니라는 입장을 보여 두 기관 간 갈등이 생기고 있다.


다음 중 한국은행이 금리를 올리려는 이유로 보기 어려운 것은 무엇인가.


①경기회복세 지속될 것 ②내년 상반기 물가상승 위험 ③고유가로 경기 하강 ④과잉 유동성 문제 대처 필요



5. 주식시장에서 쓰이는 용어로 적자를 보이다 흑자로 돌아섰거나 실적이 매우 좋아진 종목을 지칭하는 용어는 무엇인가.


①턴어라운드주 ②업그레이드주 ③황제주 ④이노베이션주



6. 한국과 멕시코는 최근 양국이 합의한 품목에 한해 관세를 철폐하는 내용의 이 협정을 체결키로 합의했다.


당초 모든 품목에 대해 무관세 교역을 가능케 하는 협정을 체결하려 했으나 멕시코가 자국산업에 큰 피해를 준다며 반대해 무산됐다.


이 협정은 무엇인가.


①전략적경제보완협정(SECA) ②자유무역협정(FTA) ③양해각서(MOU) ④경제동반자협정(EPA)


[OX? 경제상식 퀴즈] 9월 20일자


7. 원래 이 용어는 히로시마와 나가사키에 투하된 원자폭탄의 피폭 지점을 뜻했으나 의미가 확장되면서 급격한 변화의 중심, 종교적으로는 성지 예루살렘을 뜻하는 단어가 됐다.


9·11테러때 여객기의 충돌로 붕괴된 세계무역센터가 붕괴된 지점을 지칭하는 말로도 쓰이는 이 용어는 무엇인가.


①그라운드원 ②퍼스트플로어 ③베이스먼트 ④그라운드제로



8. 지난 12일 테마파크인 디즈니랜드가 아시아에서는 일본에 이어 두 번째로 이 도시에 개장했다.


이 도시는 어디인가.


①홍콩 ②싱가포르 ③쿠알라룸푸르 ④상하이


--------------------------------------------------------------------


◆지난회(14회)경제상식퀴즈 정답:1-4,2-1,3-3,4-1,5-2,6-1,7-3,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