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시장은 거래 단계나 형태,상품 유형에 따라 여러 가지로 구분된다. 거래 단계에 따라서는 발행 시장과 유통 시장으로 나뉜다. 발행 시장은 자금의 수요자가 주식 채권 등을 발행해 자금을 조달하는 시장이며 유통 시장은 이미 발행된 금융 상품이 거래되는 시장을 말한다.

금융 거래가 어떤 형태로 이뤄지느냐에 따라 직접금융 시장과 간접금융 시장으로 구분된다. 직접금융 시장은 자금 공급자가 기업이 발행한 채권이나 주식 등을 직접 매입하는 형태로 금융 거래가 이뤄지는 곳이다.

주식 시장과 채권 시장이 대표적인 직접금융 시장이다.

반면 간접금융 시장은 은행이나 자산운용회사가 예금증서나 수익증권 같은 증권을 발행해 가계 등 자금 공급자로부터 돈을 조달한 뒤 이 돈으로 주식이나 채권을 매입하는 방식으로 거래가 이뤄지는 시장이다.

은행은 대표적인 간접금융 회사다.

거래되는 금융 상품의 성격에 따라 단기 금융시장과 자본 시장으로 나누기도 한다.

단기 금융시장은 만기 1년 미만인 단기 금융상품을 거래하는 시장으로 화폐 시장이라고도 부른다.

가계와 기업,금융회사 등이 일시적으로 여유 자금을 운용하거나 부족한 자금을 조달하는 시장으로는 콜(call) 시장과 환매조건부채권 매매시장,양도성예금증서(CD) 시장 등이 있다.

자본 시장은 주식과 채권이 거래되는 시장으로 기업과 정부 등이 장기적으로 필요한 자금을 조달한다고 해서 장기 금융시장이라고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