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정부와 여당은 지난 15일 당정 회의를 열고 나대지(빈땅)에 대한 이 세금 과세 대상을 기존 공시지가 6억원 이상에서 4억원 이상으로 낮추는 방안을 검토키로 했다.


부동산 투기를 막기 위해 지방자치단체가 부과하는 재산세나 종합토지세 이외에 일정 금액을 초과하는 토지와 주택 소유자에 대해 국세청이 별도로 누진세율을 적용해 부과하는 이 세금은 무엇인가.


①양도소득세 ②종합부동산세 ③취득세 ④등록세


[OX? 경제상식 퀴즈] 8월 22일자


2. 한국은행 금융통화운영위원회는 지난 11일 이 금리를 동결시켰다.


금융회사 간 이뤄지는 거래에서 형성되는 금리를 뜻하는 것으로 현재 한국은행은 이 금리를 대상으로 금융정책을 펴고 있다.


이 금리는 무엇인가.


①콜금리 ②회사채금리 ③실세금리 ④환매채금리



3. 국제 유가가 급등하고 있다.


다음 중 가장 대표적 국제유가인 미국서부텍사스산 중질유(WTI)의 지난 15일 가격과 가장 근사치는 얼마인가.


①34.98 ②49.54 ③53.06 ④66.27



4. 중소기업의 인력난 해소와 외국인 근로자의 인권 개선 등을 위해 도입된 이 제도가 시행된 지 1년이 지났다.


정부가 외국 정부와 협정을 맺고 외국 인력을 도입,관리하는 것으로 작년 8월부터 시행에 들어간 이 제도는 무엇인가.


①외국인 고용허가제 ②산업연수생제 ③고용 특례제 ④전문인력 육성제



5. 정부는 지난 5월 부동산 투기를 막기 위해 재건축 아파트에서 용적률 증가분의 10∼25%만큼 의무적으로 임대주택을 짓고,단지 면적의 50% 이상을 국민주택 규모(전용면적 25.7평 이하)로 건설토록 하는 제도를 도입했다.


이 제도 도입 후 재건축 신청은 크게 줄어든 반면 재건축 아파트값은 안정세를 보였다.


이 제도는 무엇인가.


①택지소유 상한제 ②개발이익환수제 ③주택청약제 ④토지초과이득세제



6. 채무자 신용회복 지원책에 따라 작년 9월 도입된 이 제도는 신용불량자가 기초 생계비를 제외한 돈으로 5년간 채무를 갚으면 나머지 채무를 전액 탕감해주고 있다.


최근 이 제도를 악용해 신용불량자에게 사기 피해를 입히는 사례도 나타나고 있는데,이 제도는 무엇인가.


①신용보호제 ②파산방지제 ③개인회생제 ④갱생지원제



7. 광복 60주년을 기념하는 8·15 민족대축전 행사에서 북측 대표단이 14일 이곳을 참배했다.


북측 당국 대표가 이곳을 참배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어서 남북 관계의 전향적 변화가 예고됐다.


이곳은 어디인가.


①공원 묘지 ②망우리 묘지 ③벽제 화장터 ④국립 현충원




8. 미국의 '기업 사냥꾼'으로 유명한 칼 아이칸은 최근 세계 미디어그룹인 이 회사 주식을 사들인 후 "케이블TV 사업을 분사하고 200억달러 규모로 자사주를 매입하라"며 압력을 행사하고 있다.


CNN과 HBO,워너브러더스 등을 거느린 이 회사는 어디인가.


①비아콤 ②타임워너 ③뉴스코프 ④소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