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이 효율적이라면 채권이나 옵션 등 모든 금융상품은 결국 최적의 가격에 수렴할 것이다.

따라서 그 상품의 최적가격을 먼저 계산할 수 있다면 현재가격과의 차이만큼 돈을 벌 수 있다.'

LTCM은 이 같은 내용의 최신 금융이론으로 무장한 천재들을 앞세워 각 채권의 적정 스프레드(금리차이)와 옵션의 적정가격을 계산했고,여기에 파생상품 가격결정모형인 블랙-슐츠 이론을 적용한 파생상품투자로 위험을 제거했다.

예컨대 주식(또는 채권)과 이를 토대로 발행된 파생금융상품(예를 들어 옵션)은 동일한 불확실성을 재료로 움직이기 때문에 역(逆)의 상관관계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수 있고,따라서 불확실성(위험)을 완벽하게 제거할 수 있다고 믿었다.

이 같은 포트폴리오는 가격변동에 따른 위험이 없기 때문에 안정된 수익을 보장해 준다는 것이다.

LTCM은 이 같은 이론을 실제 투자에 광범위하게 적용,단기간에 시장의 기대를 뛰어넘는 놀라운 성과를 거뒀다.

1994년 출범 첫해,다른 펀드들이 줄줄이 마이너스 수익률을 기록할 때 28%라는 놀라운 수익률을 거뒀다.

다음 해인 1995년에는 42.8%,1996년에는 40.8%의 수익을 각각 냈다.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 경제가 휘청거렸던 1997년에도 이 펀드의 수익률은 17.1%나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