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미국이 터키산 철강·알루미늄 등에 대한 관세율을 확 높이면서 터키 화폐가치가 출렁이고 있다. 터키가 쓰는 화폐는 무엇일까?

①페소 ②리라 ③바트 ④파운드

2. ‘이것’의 고갈 시기를 늦추기 위해 보험료 인상 등의 방안이 거론되면서 여론이 들썩였다. 4대 보험의 하나로 국민 노후 대비가 목적인 이것은?

①국민연금 ②퇴직연금 ③고용보험 ④종신보험

3. 세계 최대 게임회사인 ‘이곳’이 국내외 기업을 잇달아 인수하며 영향력을 키우고 있다. 한국에선 카카오게임즈, 넷마블, 블루홀 등의 지분을 산 이 중국 업체는?

①바이두 ②텐센트 ③알리바바 ④슈퍼셀

4. 유통업체가 직접 기획한 상품에 붙이는 ‘자체상표’와 고액자산가의 자산관리를 돕는 ‘프라이빗 뱅커’를 공통으로 가리키는 약어는?

①IB ②PB ③NB ④DB

5. 현행 은행법에는 산업자본이 은행을 소유할 수 없도록 하는 ‘은산분리’ 규제가 적용되고 있다. 산업자본이 보유 가능한 은행의 의결권 있는 지분은 최대 몇 %일까?

①3% ②4% ③5% ④6%

6. 개인이 예비 창업자나 창업 초기 기업에 하는 투자를 말한다. 기업 가치가 올라가면 증시 상장, 인수합병(M&A) 등으로 차익을 얻는 이 방식은?

①대체투자 ②분산투자 ③역외투자 ④엔젤투자

7. 국민이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에 납부하는 국세와 지방세를 합산한 규모가 경상 국내총생산(GDP)에서 차지하는 비율을 무엇이라 할까?

①한계세율 ②사회보장부담률 ③국민부담률 ④조세부담률

8. 투입된 비용을 완전히 회수하고 이익을 내기 시작하는 지점인 ‘손익분기점’을 뜻하는 약칭은?

①PBR ②PER ③BEP ④B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