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결한 정보기술(IT) 서비스나 마케팅을 말한다. 스마트폰을 통한 음식 배달, 택시 승차 요청, 숙박 예약 등이 대표적 사례인 이것은?

①B2B ②B2C ③O2O ④P2P

2. 기업과 기업 사이에 이뤄지는 거래를 가리킨다. 제조회사와 판매회사 간의 납품이나 공사자재, 부품, 재료 등의 거래가 대표적 사례인 이것은?

①B2B ②B2C ③O2O ④P2P

3. 돈을 빌리려는 사람이 중개업체를 통해 대출을 신청하면 불특정 다수의 투자자가 돈을 빌려주는 방식을 ‘이것’ 대출이라 한다. 핀테크 방식의 신개념 대출로 주목받는 이것은?

①B2B ②B2C ③O2O ④P2P

4. 자국 기업의 수출 지원 등을 목적으로 정부가 인위적으로 외환시장에 개입, 자국 통화 가치를 낮추는 국가를 무엇이라 할까?

①조세피난처
②환율조작국
③중진국
④택스 헤이븐

5. 지배구조가 나쁘거나 실적이 부진한 기업의 주식을 매입, 의결권을 확보한 뒤 경영진을 압박해 단기간에 기업가치를 높여 수익을 올리는 투자자를 ‘이것’ 투자자라고 부른다. 이것은?

①포괄주의
②발생주의
③현실주의
④행동주의

6. 독점과 불공정거래에 관한 사안을 다루는 중앙행정기관으로 현재 이곳의 수장은 김상조 씨다. 일명 ‘경제검찰’이라고도 불리는 이곳은?

①금융감독원
②금융위원회
③공정거래위원회
④동반성장위원회

7. 미국 IT업계를 대표하는 네 개 기업의 머릿글자를 따서 ‘FANG’이라고 부른다. 여기에 포함되지 않는 곳은?

①페이스북 ②아마존 ③노키아 ④구글

8. 올 2분기 삼성전자의 ‘이것’이 무려 14조원을 기록했다. 매출에서 매출원가, 일반관리비, 판매비를 뺀 것으로 기업의 수익성을 보여주는 대표적 지표인 이것은?

①영업이익
②당기순이익
③이익잉여금
④대손충당금
[경제·금융 상식 퀴즈 O X] 7월 17일 (5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