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다음 중 개인 주택담보대출의 증가 속도나 총량을 조절하는 데 활용되는 지표로 거리가 먼 것은?

①담보인정비율(LTV) ②총부채상환비율(DTI) ③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④총자산수익률(ROA)

2. 대선 후보들이 집권에 대비해 내각에 앉힐 고위 공직자 명단을 미리 작성해둔 것을 말한다. 일명 ‘그림자 내각’이라 부르는 이것은?

①섀도 캐비닛 ②섀도 보팅 ③플리바게닝 ④플랜B

3. 국내 기업들은 회계보고서에서 일정 금액 이상의 연봉을 받는 등기이사의 개인별 보수를 공개하도록 돼 있다. 현재 이 기준은 얼마일까?

①1억원 ②3억원 ③5억원 ④10억원

4. 각국 통화가치를 순금의 일정한 중량으로 정해놓고 이를 돈과 교환할 수 있도록 해 통화 간 교환비율을 금을 통해 고정한 제도다. 1800년대 주요 국가들이 채택했으나 높은 인플레이션과 세계 대공황 등으로 1930년대 결국 붕괴된 이 방식은?

①플라자합의 ②브레턴우즈체제 ③금본위제 ④처머니

5. 북한은 2009년 구권 100원을 신권 1원으로 교환하는 ‘이것’을 단행했다. 물가상승률이 급등하거나 통화가치가 하락한 국가에서 시행되는 화폐개혁인 ‘이것’은?

①리커플링 ②리디노미네이션 ③리파이낸싱 ④리쇼어링

6.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기업들이 해외에 지은 공장을 미국 본토로 다시 옮겨오는 ‘이것’을 강조해 왔다. 세제 혜택, 규제 완화 등이 병행되는 ‘이것’은?

①리커플링 ②리디노미네이션 ③리파이낸싱 ④리쇼어링

7. 기업의 경영활동과 관련해 총괄적인 책임을 지는 ‘최고경영자’를 뜻하는 약어는?

①CFO ②CIO ③CEO ④CHO

8. 한국은행이 집계하는 ‘M1’과 ‘M2’는 무엇과 가장 밀접한 지표일까?

①경상수지 ②통화량 ③민간소비 ④재정지출

sgsg.hankyung.com에서 응모하세요.

▶ 547호 퀴즈 정답 : 1.② 2.④ 3.③ 4.① 5.④ 6.③ 7.② 8.④
▶ 546호 당첨자 : 강석 최병규 우경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