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회 한경금융NCS시험이 지난 12일 서울 경기여상 등 전국 8개 고사장에서 치러졌다. 생글생글은 한경금융NCS를 준비하는 학생들을 위해 2회 시험에서 출제된 주요 문제를 해설과 함께 싣기로 했다.

카드영업

[문제1] 네 사람이 국내 신용카드 산업의 특징에 대해 토론하고 있다. 잘못 설명한 사람은 누구인가?

① 철수 : 일반적으로 회원들은 현금서비스나 카드론을 받기 위해 별도의 신용카드를 만들지 않는다.
② 동민 : 가격에 기초한 마케팅보다는 부가혜택에 기초한 캠페인 또는 상품이 더 효과적이다.
③ 영수 : 고객은 이용한도보다는 카드 이자율에 더 민감하다.
④ 민이 : 고객은 부가혜택이 우수한 카드를 먼저 고르고, 그 카드로 현금서비스를 이용한다.

[해설] 국내 카드 이용자는 카드 이자율보다 이용한도에 더 민감하다. 한국 고객의 특징 중 하나가 이용한도 등 겉으로 드러나는 요인은 중시하는 반면 카드 사용 관련 금리에는 상대적으로 둔감하다.

정답 ③

[문제2] 신용카드 업무를 새로 맡은 A씨는 철회권을 알게 됐다. 철회권은 소비자의 충동구매를 보호하기 위해 소비자가 일정기간 내에 상품 구매 의사를 철회한 경우 계약이 없었던 것으로 하는 제도다. 다음 중 할부계약의 철회권을 행사할 수 없는 경우는?

<보기>
보라 : 대형 OLED TV를 구입해서 5일째 보관하던 중 할부 변제 부담으로 철회를 요청했다.
설현 : 어린이 장난감을 20만원에 2개월 3회 할부로 구매했으나 이튿날 마음이 변해 철회를 요청했다.
윤아 : 12개월 할부로 150만원을 내고 전문가를 고용해 설치한 보일러가 5일 만에 고장 나서 철회를 요청했다.
수지 : 애견센터에서 50만원에 6개월 할부로 구입한 강아지가 7일째 되는 날 아파보여서 철회를 요청했다.

① 보라, 설현
② 보라, 윤아
③ 설현, 수지
④ 윤아, 수지

[해설] 냉동기, 보일러 등 전문가를 고용하여 설치한 물품이나 강아지 등 농축산물은 할부거래법 제2조에 의해 철회권 대상이 아니다.

정답 ④

[문제3] 은행에서 근무하는 A 대리는 리볼빙 활성화에 대한 마케팅 방안을 아래와 같이 설명하였다. A 대리가 잘못 설명한 것은?

① 카드론과 현금서비스를 중복 사용하는 고객에게 우대금리를 적용한다.
② 리볼빙 사용주기에 따라 금리를 다르게 적용할 필요가 있다.
③ 장기적으로 연체 기록이 없는 고객에게 실적에 따라 포인트를 제공하는 등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④ 이용대금을 청구할 때 향후 상환계획에 도움이 되도록 지금까지의 상환 현황과 채무 잔액을 통지한다.

[해설] 리볼빙 활성화를 위해 고객의 리볼빙 사용 주기에 따라 금리 적용을 달리하는 것이 필요하며, 카드론과 현금서비스를 중복 사용하는 회원은 리볼빙 적용이 불가하다.

정답 ①

[문제4] 마케팅팀이 효과적인 카드 회원 마케팅 수단에 대해 대화하고 있다. 다음 네 사람 중 가장 잘못 설명한 사람은?

① 철수 : 리볼빙 마케팅의 핵심은 상대적으로 고금리를 제시해도 이용할 수밖에 없는 고객층에 대한 정보전달이다.
② 동민 : 최근 체리피커 고객이 많아지고 있기 때문에 할인을 통한 마케팅의 대응책이 필요한 상황이다.
③ 영수 : 가격 마케팅은 신용카드 산업의 가격요소인 현금서비스, 할부 수수료율 등을 조절하고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하는 것을 말한다.
④ 민이 :연회비는 고객이 부가비용으로 느끼기 때문에 제도적으로 가능하다면 연회비 감면도 하나의 마케팅 수단이 될 수 있다.

[해설] 리볼빙 마케팅의 핵심은 얼마나 자유롭게 결제할 수 있는지가 활성화의 기본이다. 이를 위해 간단한 신청절차 운영과 인센티브 제공 등을 고려할 수 있다.

정답 ①

PB영업

[문제1] PB 영업팀에 새로 배치된 김씨는 선배로부터 기존 고객 관리에 대한 폭넓은 설명을 들었다. 아래 보기에서 옳은 설명을 모두 고르면?

<보기>
가. 관계 지향적 고객보다는 거래 지향적 고객이 충성도가 높은 고객일 가능성이 높다.
나. 만기 전에 금융상품을 중도 해지하는 고객은 이탈고객에 해당된다.
다. 교차판매는 기존 고객에게 다양한 금융상품을 안내하여 가입을 유도하는 것을 말한다.
라. PB영업은 파레토의 법칙이 잘 적용되는 분야로 파워를 가진 20%의 우량고객들이 80% 이익을 창출하고 있다.

① 가, 나
② 나, 다
③ 나, 라
④ 다, 라

[해설] 거래지향적 고객보다는 관계지향적 고객의 경우에 충성도가 높은 고객일 가능성이 높다. 추가판매는 기존에 판매나 가입하였던 상품보다 더욱 가치 있는 금융상품을 제안하고 가입을 유도하는 것을 말한다.

정답④

[문제2] 고객 A씨는 은행을 방문해 PB와 여유자금을 어떻게 투자할지 상담하고 있다. PB가 향후 미국이 추가로 금리를 인상하고, 한국은 금리를 올리지 않을 때 예상되는 영향을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달러 환율이 상승할 가능성이 높아요.
② 국내 채권가격이 상승할 가능성이 높아요.
③ 달러 예금을 통해 포트폴리오를 구성해보면 어떨까요.
④ 주식시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어서 대응이 중요해요.

[해설] 금리인상은 채권수익률 상승으로 채권가격이 하락하는 요인이 강하다.

정답 ②

[문제3] 아래 지문에서 설명하는 위험 유형의 적절한 위험 관리 방법은?

상대적으로 예측하기 쉬운 일상적인 위험으로 볼 수 있으며, 적극적인 사전예방이나 사후적 손실의 경감책으로 대응하기 용이한 위험이다.

① 위험 회피
② 위험 통제
③ 위험 전가
④ 위험 보유

[해설] 유형Ⅲ은 상대적으로 예측하기 쉬운 일상적인 위험으로 볼 수 있으며 적극적인 사전예방이나 사후적 손실의 경감책으로 대응하기 용이한 위험으로 위험 통제가 바람직하다.

정답 ②

[문제4] D은행이 금 투자에 대한 모의투자 게임을 준비하고 있다. 이를 위해 강사를 초청해 금 투자에 대한 강의를 들었는데 설명에 많은 오류가 있었다. 다음 중 옳은 설명은?

① 골드바는 매매차익에 세금이 매겨지지 않는다,
② 금을 매수할 때 별도의 세금이 붙지 않는다.
③ 골드뱅킹, 즉 금통장은 예금자 보호 대상이다.
④ 골드바는 물가상승률이 즉시 반영되지 않고, 환금성이 낮다는 단점이 있다.

[해설] 금을 매수할 때 부가가치세(10%)를 내야 한다. 골드뱅킹, 즉 금통장은 예금자보호 대상이 아니다. 골드바는 가격상승률이 즉시 반영되고, 환금성이 높다는 장점이 있다.

정답 ①

공식교육기관 와우패스(www.wowpass.com)
공식 까페 (
http://cafe.naver.com/vitamin2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