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이나 뉴스를 보면 ‘저금리’시대 라는 이야기가 많이 나온다. 주변에서 “예금이자가 너무 적다”라는 푸념 섞인 이야기를 들어본 경험이 한 번쯤 있을 것이다. 그럼 대안은 없을까? ‘부동산 투자’라고 답하는 학생이 많을 것 같다. 그러나 부동산도 경기에 따라 상승과 하락을 하기 때문에 완벽한 대안이라고 할 수 없다. 결국 저금리를 극복할 수 있는 다양한 상품을 알고 있는 것이 해답이다.

대안투자상품이란?

기존의 주식이나 채권 등은 전통적인 투자대상들이다. 여러분의 부모님들이 가장 잘 아는 투자대상이다. 반면 대안 투자상품은 부동산, 원자재, 헤지펀드 등 새로운 자산을 중심으로 투자하는 금융상품이다. 여러분이 자주 보는 TV채널을 예로 들어 설명하면 예전에는 가요 순위를 보려면 꼭 정규 지상파 방송을 보아야만 했다. 그러나 지금은 케이블 채널을 통해서 하루 종일 가요 순위를 보고 들을 수 있다. 즉 전자가 전통적인 투자상품이라면 후자는 대안 투자상품이 되는 것이다.

대안 투자상품의 특징

대안 투자상품은 특징을 몇 가지 적어보면 다음과 같다. 전통적인 상품과 투자 대상이 다르기 때문에 우선 기존 상품에서 위험 요인이라고 할 수 있는 부분들은 반대로 기회요인이다. 예를 들어 보자. 기존 금융 상품인 주식은 가격이 상승해야만 수익을 거둘 수 있다. 반면 대안 투자상품은 주가가 하락하더라도 수익을 낼 수 있다. 둘째, 높은 수익률이다. 전통적인 상품과는 다른 전략과 다양한 전술을 활용하기 때문에 같은 펀드를 투자하더라도 대안 투자상품을 선택해서 투자하면 상대적으로 높은 수익률을 올릴 수 있다. 물론 높은 수익률을 위한 위험 부담도 있다는 점을 잊어서는 안 된다. 적절한 수준에서 조절할 필요성이 있다. 셋째, 다양한 투자 대상이다. 전통적인 투자 상품은 투자 대상이 한정적이지만, 대안 투자상품은 항공기, 부동산, 배, 금리, 물가 등 다양한 대상에 투자가 가능하다.

대표적인 대안투자상품

[은행문 여는 금융NCS] 저금리 시대…부동산 펀드·PEF 등 대안 투자상품 알아야
1. 부동산 펀드

부동산 펀드는 투자자들로부터 자금을 모아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을 가진 펀드 매니저가 부동산 개발사업, 수익성 부동산, 부동산 관련 유가증권 등에 투자하여 그에 따른 수익을 투자자에게 배당하는 상품이다.

2. 헤지 펀드

헤지 펀드는 다양한 투자수단을 활용하여 절대수익을 추구하는 펀드이다. 1998년 외환 위기때 자주 언급 되었던 론스타, 최근 삼성전자에 배당을 요구했던 엘리엇 등이 헤지 펀드의 좋은 예이다. 부유한 자산가 들을 대상으로 판매하여 이용 가능한 모든 투자수단 및 투자기법을 운용한 후 투자 실적에 따라 실적을 배분하는 펀드이다.

3. PEF

펀드의 자산을 주식 또는 지분에 투자하여 경영권참여, 사업구조 또는 지배구조의 개선 등의 방법으로 투자한 기업의 가치를 높여 그 수익을 배분하는 것을 목적으로 설립된 회사이다. 투자회사의 주식총수의 일정비율 이상을 투자하거나 주요 경영상황에 대한 사실상 지배력 행사가 가능한 형태의 투자이다.

4. 원자재 펀드

원유, 곡물 등과 같은 실물자산에 투자하는 펀드이다. 해당 원자재의 수급 및 경기 변동에 따라 가격 변화가 크다. 따라서 이러한 가격 변화에 유의해야 한다

대안투자상품의 유의점

김상민 유비온 금융경제연구소 책임연구원
김상민 유비온 금융경제연구소 책임연구원
이상에서 살펴본 봐와 같이 대안 투자상품은 기존의 전통적인 투자 상품들의 단점을 극복하고 안정적인 수익률을 올릴 수 있는 훌륭한 금융 상품임에는 틀림 없다. 하지만 다양한 상품에 투자하므로 해당 상품에 대한 이해 및 시장에 대한 이해가 없다면 기존 상품 투자에 비해 더 큰 손실을 볼 수 있는 위험성이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대안투자는 기존 상품의 위험을 분산하고 안정적인 수익을 올리기 위한 수단이지 은행에 예금을 하듯이 적극적으로 투자를 하는 부분은 신중히 고려해야 한다.

■ PB영업 지식테스트

[문제] 다음 중 대안 투자상품의 종류가 아닌 것은?

① 부동산 펀드 ② 헤지 펀드 ③ PEF ④ 주식/채권 투자

[해설] 주식/채권 투자는 전통적인 투자방식이다.

정답 ④

[문제] 대안상품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① 다양한 투자 대상
② 기존 상품들과 높은 상관성
③ 제한된 전략 활용
④ 낮은 수익률

[해설] 대안투자상품은 다양한 대상에 투자를 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정답 ①

[문제] 다음에 설명하는 부동산 펀드의 유형은?
[아파트, 상가, 오피스텔빌딩 등을 신축하거나 개발 사업자에게 필요한 자금을 펀드에서 대출 형식으로 빌려주고 이자를 받는 방식]

① 대출형 ② 임대형 ③ 경공매형 ④ 직접개발형

[해설] 대출형에 대한 설명이다.

정답 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