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신용카드 거래 당사자에 관한 다음 설명 중 옳은 것은?

① 신용카드 회원은 신용카드업 허가를 받거나 등록한 자를 말한다.
② 신용카드 가맹점은 신용카드업자와의 계약에 따라 그로부터 신용카드를 발급받은 자를 말한다.
③ 카드를 내고 물품을 구입하는 것은 신용카드업자와 신용카드 가맹점 간에 발생하는 거래다.
④ 카드 사용 대금을 청구하고 입금하는 거래는 신용카드 회원과 신용카드업자 간에 발생한다.

[해설] ①은 신용카드업자, ②는 신용카드 회원에 대한 내용이며, ③은 회원과 가맹점 간의 거래이다.

정답 ④

[문제] 다음에서 설명하는 신용카드 가맹점 특약은 무엇인가?

-호텔, 항공사 등 예약 매출이 많은 신용카드 가맹점 및 통신판매, 인터넷 쇼핑몰 등에서 주로 적용.
-신용카드 회원의 의사와 상관없이 부정한 방법에 의한 매출이 발생할 위험성이 있어, 신용카드 회사는 신용카드 가맹점에 매출한도를 설정하거나 담보물 제공을 요구하는 경우도 있음.

① DDC특약 ② EDI특약 ③ EDC특약 ④ 수기특약

[해설] 일반적으로 호텔, 항공사 등 예약 매출이 많은 신용카드 가맹점 및 통신판매인터넷 쇼핑몰 등에서 수기특약을 체결해 운영하고 있다.

정답 ④

[문제] 가맹점 프로세스 및 마케팅에 관한 다음 설명 중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카드사에는 회원과 함께 가맹점 수의 양적 확대가 무척 중요하다.
② 가맹점 신청은 간접적인 방법이 더욱 안정적이고 매출 증대로 연결될 가능성도 높다.
③ 자본비용은 대금을 가맹점에 선지급하고 고객으로부터 회수하는 동안의 비용을 말한다.
④ 조정수수료는 비대면 거래 비중이 높은 신용카드 가맹점에 많이 적용된다.

[해설] 가맹점 신청은 직접적인 방법이 더욱 안정적이고 매출 증대로 연결될 가능성도 높다.

정답 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