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다음 중 신용카드 제휴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무엇인가?

① 신용카드사 자체로는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 요소가 제한적이다.
② 영화할인, 놀이공원 할인, 은행 수수료 면제 등은 서비스 제휴에 해당하는 내용이다.
③ 신용카드사의 수익과 매출 증대로 인해 제휴 서비스가 점차 확대되고 있는 추세다.
④ 제휴사와 공동으로 제휴카드를 개발하고, 공동으로 카드회원을 모집하며, 공동으로 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것은 포괄적 제휴에 해당한다.

<해설>

제휴가 신용카드사의 수익과 매출 증대로 직결되는 것은 아니다. 최근에는 제휴에 따른 철저한 손익분석을 통해 제한적인 제휴가 이뤄지고 있는 추세다.

정답 ③

<문제>
다음 중 제휴모집에 있어서의 성공요인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제휴 서비스는 규격화돼야 성공적인 제휴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② 약사협회, 변호사협회 등은 조직에 대한 충성도가 높아 성공적인 제휴 성과가 나타난다.
③ 카드사는 제휴사를 선택할 때 카드 가입 자격기준에 맞는 고객과 직원이 많은 회사를 선호한다.
④ 때론 제휴카드에 대한 제휴 서비스는 강제성이 있을 때 효과적이다.

<해설>

프리랜서 조직이나 각종 협회는 구성원 개개인들에게 미칠 수 있는 영향력에 한계가 있기에 모집실적이 저조하다.

정답 ②

<문제>
다음은 제휴 관련 업무에 대한 내용이다. 가장 적절한 것을 고르시오.

① 고객들의 욕구와 취향이 다양해짐에 따라 시장세분화의 의미는 점차 퇴색되고 있다.
② 시장세분화를 통해 소비자들의 반응을 알 수 있으므로 마케팅 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할 수 있다.
③ 쇼핑, 뷰티, 커피 등 20대 여성을 겨냥한 신용카드 모집전략은 포지셔닝에 해당한다.
④ 비차별적 마케팅은 다수의 세분시장을 대상으로 마케팅믹스를 개발하여 마케팅전략을 실행하는 것이다.

<해설>

고객들의 욕구와 취향이 다양해짐에 따라 시장세분화의 중요성은 커지고 있으며, 특정계층을 공략한 마케팅 전략은 시장표적화(Targeting)에 해당한다. 다수의 세분시장을 대상은 차별적 마케팅이다.

정답 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