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ww.tesat.or.kr
[문제] 5만원권 고액 지폐가 발행된 이후 시중의 돈이 은행보다 개인금고에 더 많이 쏠리고, 돈 자체를 거래 수단이 아니라 투자 대상으로 보는 인식이 높아진 것으로 분석됐다. 이런 경우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경제 현상은?

(1) 통화량 감소 (2) 통화승수 상승 (3) 저금리 기조 지속 (4) 현금/예금 비율 하락
(5) 통화유통속도 상승

[해설] 시중의 돈이 은행보다 개인금고에 쏠리고, 돈을 투자 대상으로 보는 인식이 높아진 것으로 볼 때 사람들의 현금 보유 성향이 높아졌다고 할 수 있다. 이 경우 통화가 한 사람에게서 다른 사람으로 이동하는 빈도인 통화유통속도는 하락하게 된다. 현금 보유 성향이 높아지면 현금/예금 비율은 상승한다. 통화승수는 한국은행이 본원통화 1단위를 공급했을 때 이의 몇 배에 달하는 통화를 창출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다. 현금 보유 성향이 높을수록 통화승수는 하락하고, 이는 곧 통화량 감소로 나타난다. 한편 저금리 기조의 지속은 사람들의 현금 보유 성향을 높이는 원인이 된다.

[정답] (1)

[문제] 홍길동은 아파트 구입을 위해 아파트를 담보로 은행에서 돈을 빌리려고 한다. <보기>의 정보를 이용해 홍길동의 주택담보대출 금리를 구하면?

<보기>
· 리보 연 2% · CD금리 연 4% · 코픽스(COFIX) 연 3%
· 홍길동의 신용상태 등에 따른 가산금리 연 0.5%

(1) 연 2.5% (2) 연 3.0% (3) 연 3.5% (4) 연 4.0% (5) 연 4.5%

[해설] 코픽스(COFIX)는 2010년에 처음 도입된 주택담보대출 기준금리다. 전국은행연합회가 시중은행의 자금조달 비용 등을 반영해 산출하고 매달 15일 발표한다. 시중은행들은 주택담보대출 때 코픽스에 가산금리를 더한 금리를 적용한다. 가산금리는 고객의 신용상태 등에 따라 다르다. 문제에서 코픽스는 연 3%이고 홍길동의 신용상태 등에 따른 가산금리가 연 0.5%라고 했으므로 홍길동의 주택담보대출 금리는 연 3.5%다. 리보 금리는 국제금융 거래에서 기준이 되는 금리다.

[정답]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