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상금 820만원…9월 말 접수 마감
[테샛 공부합시다] 신문 스크랩·경제신문 만들기·NIE 경제과목 우수지도안…한경 NIE 경진대회 열린다
한국경제신문사가 신문을 활용한 경제교육 활성화를 위해 한국언론진흥재단 후원으로 ‘한경 생글 NIE 경진대회’를 연다. 이번 대회는 초·중·고·대학생들이 신문과 친숙해져 올바른 경제지력을 갖출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한 것으로 △경제신문·시사경제 스크랩 △경제신문 만들기 △NIE 경제과목 우수 지도안 등 3분야로 나눠 진행된다. NIE(Newspaper In Education)는 신문을 교재나 보조교재로 활용하는 ‘신문활용교육’을 뜻한다.

‘신문 스크랩’ 분야는 전국 초·중학생, 고등학생, 대학생 개인과 동아리가 참여할 수 있다. 형식과 내용엔 제한이 없으며, 꾸준히 활동한 결과물일수록 높은 평가를 받을 수 있다. 한국경제신문사가 시행하는 국가공인 경제이해력검증시험인 테샛 준비를 위해 경제동아리나 스터디 모임에서 신문을 활용해 만든 시사경제 학습교재도 출품 가능하다.

대상 1명(팀)에겐 상장과 상패, 상금 100만원이 주어지며 최우수상 1명(팀)에겐 상장과 상패, 상금 50만원이 수여된다. 우수상 3명(팀)에겐 각 상장, 상패, 상금(30만원)이, 장려상 7명에겐 각 상장과 상금(20만원)이 주어진다.

‘경제신문 만들기’는 초·중학생, 고등학생, 대학생 개인과 동아리가 참여할 수 있다. 학교 학급에서 만든 신문도 출품 가능하다. 올해 만든 신문 2편 이상을 출품하면 된다. 대상 1명(팀)에겐 상장과 상패, 상금 100만원이, 최우수상 1명(팀)에겐 상장과 상패, 상금 50만원이 수여된다. 우수상 2명(팀)에겐 각 상장과 상패, 상금 30만원이, 장려상 3명(팀)에겐 각 상장과 상금 20만원이 주어진다. ‘NIE 경제과목 우수 지도안’은 초·중등 교사와 고등학교 교사가 참여할 수 있다. 주제는 자유이며 3~5차 시 수업 지도안을 제출하고 학생들과 수업했던 결과물을 예시로 첨부하면 된다. 대상 1명에겐 상장과 상패, 상금 50만원이, 최우수상 2명에겐 각 상장과 상패, 상금 30만원이 시상된다. 우수상 3명에겐 각 상장과 상패, 상금 20만원이 주어진다.

접수는 우편이나 이메일(nie@hankyung.com)로 하며 마감은 9월30일이다. 우편이나 메일에 꼭 학교, 주소, 연락처, 전화번호를 기재해야 한다. 시상식은 10월 초 한국경제신문사에서 열린다. 우편 접수는 ‘서울시 중구 청파로 463 한국경제신문사 3층 경제교육연구소(우편번호 100-791) NIE 경진대회 담당자 앞’으로 하면 된다. 참가작은 대회가 끝난 후 되돌려준다. 문의 (02)360-4069

-------------------------------------------------------------

국가공인 경제이해력 검증시험 TESAT 맛보기 www.tesat.or.kr

[문제] 다음은 한국 경상수지에 대한 설명이다. 옳지 않은 것은?

(1) 경상수지 흑자 규모는 외환보유액 증가 규모와 일치한다.
(2) 경상수지는 한 나라 실물경제의 저축과 투자의 차이이다.
(3) 경상수지는 수출이 부진하더라도 흑자를 보일 수 있다.
(4) 대미 달러 환율과 경상수지 간에는 상관관계가 존재한다.
(5) 경상수지는 상품, 서비스, 본원소득, 이전소득수지의 합이다.

[해설] 국제수지는 일정 기간 동안 한 나라와 외국 간 모든 경제적 거래를 기록한 것으로 크게 경상수지와 자본·금융계정으로 구분된다. 경상수지는 상품 및 서비스 거래 등이 해당되며 상품·서비스·본원소득·이전소득 수지의 합이다. 경상수지 흑자는 외환보유액을 늘리게 된다. 하지만 경상수지 흑자 규모가 외환보유액 증가 규모와 그대로 일치하진 않는다. 자본·금융계정 흑자와 외환시장에서 중앙은행의 외화 매입, 외환보유액 운용수익 등도 외환보유액을 늘리기 때문이다. 정답 (1)

[문제] 재무비율 분석은 기업들이 발표하는 재무제표를 활용해 기업의 재무상태나 경영성적을 진단하는 것이다. 다음 중 안정성 지표로 볼 수 있는 것은?

(1) 유동비율 (2) 주가수익비율 (3) 매출액이익률
(4) 매출액증가율 (5) 자기자본이익률

[해설] 재무비율 분석은 재무제표를 활용, 기업의 재무상태와 경영성과를 진단하는 것이다. 안정성, 수익성, 성장성 지표 등이 있다. 안정성 지표는 부채를 상환할 수 있는 능력을 나타낸다. 유동비율(유동자산/유동부채), 부채비율(부채/자기자본), 이자보상비율(영업이익/지급이자) 등이 해당한다. 유동비율과 이자보상비율은 높을수록, 부채비율은 낮을수록 재무상태가 건실한 것으로 판단한다. 성장성 지표에는 매출액증가율, 영업이익증가율 등이 있다. 매출액순이익률(순이익/매출액), 자기자본이익률 등은 수익성 지표다. 정답 (1)

강현철 연구위원 hck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