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일본에서 지난해 말 다시 정권을 잡은 아베 신조 총리의 경제 정책을 흔히 ‘아베노믹스’라고 부른다. 다음 중 아베노믹스의 핵심을 가장 잘 설명한 것은?

①부유층 대상 증세 ②돈 풀어 경기 부양 ③공기업 대거 민영화 ④무역장벽 강화



2. 지난 22일은 ‘슈퍼주총데이’라고 불렸다. 슈퍼주총데이는 무슨 뜻일까?

①가장 많은 상장사의 주주총회가 열린 날 ②시가총액 1위 상장사의 주주총회가 열린 날 ③30대 그룹 중 가장 많은 계열사의 주주총회가 열린 날 ④슈퍼 개미와의 경영권 분쟁으로 이슈가 된 주주총회가 열린 날



3. 유로화를 사용하는 국가들을 ‘유로존’이라고 한다. 현재 유로존에는 몇 개 나라가 들어 있을까?

①13개 ②15개 ③17개 ④19개



4. ‘펀드의 펀드’라 불리는 이것은 기업이 아닌 개별 펀드(투자조합)에 투자하는 펀드다. 직접적인 투자 위험을 감소시키면서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것이 장점으로 꼽히는 이것은?

①세컨더리펀드 ②하이일드펀드 ③채권형펀드 ④모태펀드



5. 박근혜 정부는 ‘이것’의 양성화를 핵심 과제로 내걸었다. 비자금, 사채, 절도, 매춘, 도박 등과 같이 정부 규제나 과세를 피해 비합법적으로 이뤄지는 경제활동을 뜻하는 이것은?

①지하경제 ②비밀경제 ③위험경제 ④양지경제



6. 특정 품목 수입이 급증해 국내 업체에 심각한 피해가 우려될 때 국가에서 ‘긴급 수입제한 조치’를 취하는 제도를 무엇이라 할까?

①비관세화 ②덤핑 ③엠바고 ④세이프가드



7. 정부는 근로자의 생활 안정 등을 위해 최저임금을 정하고 고용주들이 이를 지키도록 하고 있다. 올해 모든 근로자에게 적용되고 있는 최저임금은 시간당 얼마일까?

①4580원 ②4720원 ③4860원 ④5000원



8. 금리가 낮은 일본 엔화를 빌려 수익률 높은 다른 나라 자산에 투자하는 것이다. 이를 활용해 해외 투자에 나선 일본 자본을 ‘와타나베 부인’이라고 표현하기도 한다. 무엇일까?

①엔 캐리 트레이드 ②달러 캐리 트레이드 ③크라우드 펀딩 ④글로벌 트레이딩


www.sgsgi.com에서 응모하세요.

▶ 377호 퀴즈 정답: 1-② 2-② 3-③ 4-④ 5-③ 6-④ 7-② 8-④

▶ 376호 당첨자: 김숙향 조애경 엄숙녀

▶ 후원 : KB국민은행 하나금융그룹 한국투자증권 신한은행 우리은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