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회사의 한 해 총 배당금을 당기순이익으로 나눠 산출하는 지표다. 이 값이 높을수록 회사가 벌어들인 이익을 주주들에게 많이 돌려준다는 것을 의미하는 이 지표는?

①배당수익률 ②배당성향 ③주가수익비율 ④자기자본비율



2. 이슬람의 율법에 따라 발행되는 이슬람 채권으로 이자 지급을 금지하고 있기 때문에 특정 자산에 투자해 얻는 수익을 배당금 형태로 지급하는 것이 특징인 이것은?

①수쿠크 ②라마단 ③할랄 ④무슬림



3. 해외 명품업체에 투자하는 금융상품으로 루이비통, 에르메스, 프라다 등을 만드는 회사에 투자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이것은?

①인프라 펀드 ②럭셔리 펀드 ③리츠 펀드 ④에그리 펀드



4. 주식투자에서 위험을 줄이고 투자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여러 종목에 분산 투자하는 것을 말한다. 흔히 “계란을 한 바구니에 담지 말라”는 말로 상징되는 이 용어는?

①홈트레이딩시스템 ②포트폴리오 ③레버리지 ④워크아웃



5. 단 1주만으로도 주주총회 결의사항에 대해 거부권을 행사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진 주식이다. 지분대부분을 매각한 이후에도 핵심 의사결정권을 유지할 수 있게 해주는 이것은?

①우선주 ②황금주 ③황제주 ④자사주



6. 민간사업자가 직접 시설을 건설해 정부·지방자치단체 등에 기부채납하는 대신 일정 기간 사업을 위탁경영해 투자금을 회수하는 방식은?

①BTO ②BTL ③IPO ④SPAC



7. 상점 쇼윈도에 제품을 멋있게 진열해 고객의 구매 욕구를 자극하는 것을 뜻한다. 증시에선 기관투자가가 결산기를 앞두고 보유 중인 주식을 추가로 매수 또는 매도해 인위적으로 수익률을 끌어올리는 것을 뜻하는 말은?

①윈도 드레싱 ②레버리징 ③디플레이션 ④쇼트 커버링



8. 기업의 재정상태나 경영실적을 실제보다 좋게 보이게 만들 목적으로 자산이나 이익을 부풀려 회계 처리하는 것을 말한다. 적발되면 해당 기업뿐 아니라 이를 잡아내지 못한 회계법인까지 제재를 받는 이것은?

①감가상각 ②사내유보 ③복식부기 ④분식회계


▶ 375호 경제퀴즈 정답 : 1-④ 2-① 3-② 4-④ 5-③ 6-④ 7-② 8-③

▶ 374호 당첨자: 홍윤석 이재훈 최원림 김유진 김민지

▶ 후원 : KB국민은행 하나금융그룹 한국투자증권 신한은행 우리은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