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적대적 M&A(인수·합병)의 표적이 된 기업이 방어 수단이 없을 때 현 경영진에 우호적인 제3의 인수 희망자에 경영권을 넘길 때가 있다. 이런 우호적인 인수자를 표현하는 말은?

①그린 메일 ②블랙 메일 ③흑기사 ④백기사



2. PC에 악성코드를 심어 이용자가 정확한 홈페이지 주소를 입력해도 엉뚱한 사이트로 연결하는 사기 수법이다. 주로 금융회사 사이트를 위장, 개인정보를 빼내는 데 악용되는 이것은?

①파밍(pharming) ②피싱(phishing) ③스미싱(smishing) ④스니핑(sniffing)



3. 영어 약자로는 ‘CB’라고 한다. 처음 발행될 땐 일반적인 채권과 같지만 일정 기간이 지난 뒤 주가가 상승했다면 주식으로 교환해 차익을 얻을 수 있는 이 금융상품은?

①신주인수권부사채 ②전환사채 ③이표채 ④후순위채권



4. 주가지수에 영향력이 큰 종목 위주로 편입해 수익률이 주가지수를 따라가게 만든 투자상품이다. 업종 대표 종목들에 분산 투자해 주식시장을 ‘복제’하는 형태로 만들어진 펀드는?

①뮤추얼펀드 ②사모펀드 ③주식형펀드 ④인덱스펀드



5. 정부 지출이 늘면 민간 소비·투자가 감소한다는 경제학 용어다. 정부가 지출을 늘리려고 세금을 더 거두면 민간 소비로 흘러갈 돈이 줄고, 정부가 차입을 늘리면 이자율을 끌어올려 민간 투자가 줄어듦을 뜻하는 이것은?

①외부효과 ②승수효과 ③구축효과 ④후광효과



6. 처음엔 사업이 잘되는 듯하다 더 이상 발전하지 못하고 정체에 빠지는 현상이다. 첨단기술이 소수 소비자에게 좋은 반응을 얻어도 일반 소비자에게 퍼지기까진 상당한 시간이 걸리기 때문이다. 무엇일까?

①마르크시즘 ②미니멀리즘 ③알비니즘 ④캐즘



7. 기업이 공식 발표한 경영 실적이 시장의 예상치를 훨씬 밑돌 정도로 좋지 않은 경우에 쓰는 말은?

①어닝 서프라이즈 ②어닝 쇼크 ③애그플레이션 ④스태그플레이션



8. 물건을 팔아 받은 돈의 일부를 사례금이나 보상금 형태로 산 사람에게 되돌려주는 것이다. 병원에게 이것을 준 제약업체가 적발되곤 하는 것처럼 ‘뇌물’이라는 부정적 의미로 많이 쓰는 이 말은?

①스톡옵션 ②리노베이션 ③리베이트 ④블랙머니


www.sgsgi.com에서 응모하세요.

▶ 374호 경제퀴즈 정답; 1-② 2-② 3-① 4-② 5-④ 6-③ 7-④ 8-①

▶ 373호 당첨자: 엄숙녀 김승현 허창호 양유남 김기연


▶ 후원 : KB국민은행 하나금융그룹 한국투자증권 신한은행 우리은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