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최근 두산인프라코어가 국내 기업 최초로 이 채권을 발행해 화제였다. 부채가 아닌 자본으로 분류되는 신종 자본증권으로, 이자만 계속 내고 만기를 연장할 수 있는 이것은?

①이표채 ②영구채 ③회사채 ④할인채



2. 가격과 물량을 미리 정해놓고 특정 주체에 일정 지분을 묶어 한꺼번에 매각하는 방식이다. 주식시장에서 지분 대량 매각 시 발생할 수 있는 불확실성을 줄이기 위해 사용되는 이것은?

①블록세일 ②리파이낸싱 ③공매도 ④프로젝트파이낸싱



3. 세금은 납세 의무가 있는 사람(납세자)과 세금을 실제 납부하는 사람(담세자)가 같은지 다른지에 따라 ‘직접세’와 ‘간접세’로 나눌 수 있다. 다음 중에서 나머지 보기와 종류가 다른 한 가지는?

①재산세 ②증여세 ③특별소비세 ④자동차세



4. 가격이 올라도 수요가 줄어들지 않고 오히려 증가하는 현상으로, 과시욕이 강한 상류층 소비자의 소비 행태를 가리킨다. 개념을 처음 언급한 미국 경제학자의 이름을 딴 이 용어는?

①베블렌효과 ②스놉효과 ③밴드왜건효과 ④브래들리효과



5. 원래는 말랑말랑해 걷기 힘든 땅이라는 뜻으로, 경기회복 국면 속에서 나타나는 일시적인 침체 국면을 가리키는 데도 쓰이는 이 말은?

①소프트패치 ②러프패치 ③소프트랜딩 ④하드랜딩



6. 경기가 단기간에 급속히 침체됐다가 완만하게 회복되는 형태를 가리킨다. 이런 추세를 곡선으로 그리면 스포츠 용품업체 로고를 닮았다고 해서 붙은 이름은?

①아디다스 커브 ②나이키 커브 ③리복 커브 ④고어텍스 커브



7. 여성이 평생에 걸쳐 낳을 수 있는 자녀 수의 평균으로, 일반적으로 연령별 출산율을 더해 산출한다. 통상적으로 이것이 1.3 이하면 초저출산 사회로 분류된다. 무엇일까?

①합계출산율 ②자연출산율 ③일반출생률 ④조출생률



8. 1990년대 삐삐(무선호출기) 번호에 쓰여 전 국민에게 친숙한 이 식별번호를 정부가 회수해 기계와 기계 간의 통신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인 사물지능통신(M2M)에 쓰기로 최근 결정했다. 무엇일까?

①012 ②013 ③014 ④015



www.sgsgi.com에서 응모하세요.

▶ 358호 퀴즈 정답: 1-② 2-④ 3-② 4-② 5-② 6-③ 7-④ 8-①

▶ 357호 당첨자: 김현 박세훈 류대희 안충기 정현아

후원 : 우리은행 한국투자증권 하나금융그룹 신한은행 KB국민은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