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미국의 중앙은행인 Fed가 최근 경기부양을 위한 3차 양적완화를 발표해 세계 금융가에 큰 뉴스가 됐다. 현재 Fed 의장은 누구일까?

①폴 크루그먼 ②마리오 드라기 ③티모시 가이트너 ④벤 버냉키



2. ‘꼬리가 몸통을 흔든다’는 말로, 주객이 전도된 상황을 뜻한다. 주식시장에서는 선물시장의 영향력이 커져 오히려 선물시장의 근간이 되는 현물시장을 좌지우지하는 현상은?

①포이즌필 ②왝더독 ③콘탱고 ④콜드터키



3. 신용등급이 낮은 기업이 발행하는 채권으로 ‘투기등급 회사채’라고도 한다. 최근 성장성은 있으나 신용등급이 낮은 중소기업의 채권 등으로 의미가 확장되면서 해외 채권시장에서 인기를 얻기도 하는 이것은?

①제로쿠폰본드 ②양키본드 ③정크본드 ④딤섬본드



4. 모래와 진흙이 단단하게 굳어진 암석 안에 저장된 가스를 말한다. 미국과 중국을 중심으로 세계 각국이 에너지 수입 의존도를 낮추고 관련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개발에 앞다퉈 나서고 있는 이것은?

①폴리실리콘 ②브렌트유 ③온실가스 ④셰일가스



5. 최근 가수 싸이의 ‘강남스타일’이 미국 애플사가 만든 이 서비스에서 음원 다운로드 1위에 올라 화제였다. 아이폰과 아이패드에 음악, 영화 등을 내려받을 수 있는 이 서비스는?

①아이튠즈 ②웨이보 ③라이코스 ④앱스토어



6. 페이스북의 최고경영자(CEO)인 이 사람이 최근 증시 상장 이후 처음으로 공식석상에 등장, 주가 급락에 유감을 표하고 ‘휴대전화 개발설’은 부인했다. 이 사람은?

①팀 쿡 ②제리 양 ③마크 저커버그 ④인드라 누이



7. 3개 이상의 회사가 ‘A→B→C→A’ 식으로 서로 꼬리를 물듯 출자해 그룹 계열사끼리 자본을 늘리는 방식이다. 최근 정치권과 기업계에서 경제민주화에 대한 논쟁이 가열되면서 자주 언급되는 이것은?

①현물출자 ②공동출자 ③상호출자 ④순환출자



8. 홍길동 씨는 실제로는 서울 압구정동에 살고 있으면서도 주민등록상의 주소지는 서울 중림동으로 등록해놓고 있다. 홍씨가 범하고 있는 위법행위를 무엇이라 할까?

①역외탈세 ②위장전입 ③차명거래 ④조세피난



▶ 355호 퀴즈 정답; 1-② 2-① 3-④ 4-② 5-③ 6-③ 7-③ 8-②


▶ 354호 당첨자: 정혜선 유지숙 오민숙 윤아람 우문수

후원 : 한국투자증권 하나금융그룹 우리은행 신한은행 KB국민은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