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국채의 금리 조정이나 원리금 할인 없이 단순히 만기를 연장해주는, 약한 강도의 채무조정을 가리키는 말이다. 강도 높은 구조조정에 따른 경제 충격을 완화하기 위한 이 조치는?

①헤어컷 ②디폴트 ③리프로파일링 ④리파이낸싱



2. ‘스텔스 세금’(Stealth Tax)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전투기 이름에서 따온 말이다. ②납세자들이 세금을 내고 있다는 사실을 알기 힘들다. ③징수비용이 적고 조세저항이 낮은 편이다. ④경기에 따라 징수실적이 민감하게 변한다.



3. 태양광,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로 전기를 생산하는 단가와 화력발전을 통해 전기를 생산하는 단가가 같아지는 균형점을 가리키는 말은?

①그리드패리티 ②티핑포인트 ③턴어라운드 ④옵션프리미엄



4. 미국 등 주요 국가의 중앙은행들이 적정 기준금리를 추정할 때 사용하는 기본 모델로, 1992년 이 방식을 제안한 교수 이름을 따왔다. 경제성장률과 물가상승률에 맞춰 금리를 조정하는 이 방식은?

①테일러준칙 ②파레토법칙 ③볼커룰 ④롱테일법칙



5. 신용카드 회원이 일시불과 현금서비스 등 이용금액 가운데 일정 비율만 결제하면 잔여 결제대금 상환을 계속 연장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다. 일시적으로 연체를 막을 수 있지만 이자 부담이 높은 이것은?

①할부결제 ②카드론 ③리볼빙 ④선포인트



6. 경제지표를 산출할 때 기준시점과 비교시점의 상대적 위치에 따라 경제지표가 실제 상황보다 위축되거나 부풀려지는 일종의 착시현상은?

①기저효과 ②낙수효과 ③분수효과 ④플라시보효과



7. 기업 실적과 상관없이 시중의 풍부한 유동자금 중 상당 부분이 주식시장으로 유입되면서 주가가 올라가는 장세를 뜻하는 용어는?

①유동성 장세 ②쌍끌이 장세 ③어닝 시즌 ④프리어닝 시즌



8. 임직원에게 일정 기간이 지난 후 회사의 주식을 약정 당시의 가격으로 살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하는 제도다. 직원 스스로 보다 높은 차익을 얻기 위해 경영성과 개선에 노력하도록 유도하는 효과가 있는 이것은?

①풋옵션 ②콜옵션 ③스톡옵션 ④선물옵션



www.sgsgi.com에서 응모하세요.

▶ 346호 퀴즈 정답: 1-① 2-② 3-① 4-① 5-② 6-④ 7-③ 8-②

▶ 345호 당첨자: 장호기 정주환 백채린 이환규 김창근

후원 : 한국투자증권 하나금융그룹 우리은행 신한은행 KB국민은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