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회사 업무가 아닌 노조 관련 업무만 맡는 노조 전임자에 대해 회사 측이 임금을 지급하는 것을 금지하는 대신, 노사 공동의 이해가 걸린 활동에 종사한 시간만 근무시간으로 인정해 임금 지급을 허용하는 제도는?

①워크아웃 ②아웃소싱 ③타임오프 ④서머타임



2. 기존 이동통신사에서 망을 빌린 다음 자체적으로 가입자를 모집해 이동전화 서비스를 제공하는 ‘가상이동통신망사업자’를 뜻한다. 대형 통신업체보다 저렴한 요금을 강점으로 내세우는 이것은?

①mVoIP ②MVNO ③FTP ④CSR



3. 다음 중 특정 국가나 기업이 해외에서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다른 나라에서 발행하는 ‘국제채권’의 종류가 아닌 것은?

①사무라이본드 ②딤섬본드 ③판다본드 ④정크본드



4. 보이스피싱 피해를 줄이기 위한 ‘지연인출제도’가 시행된다. 이 제도에 따르면 은행 자동화기기에서 300만원 이상 현금을 인출할 때 몇 분 동안 인출이 지연될까?

①5분 ②10분 ③15분 ④20분



5. 경제주체들이 돈을 움켜쥐고 시장에 내놓지 않는 상태다. 시중에 현금이 넘치는데도 기업의 생산·투자와 가계 소비는 늘지 않아 경기 개선이 안되는 상황을 가리키는 이 말은?

①구축효과 ②피구효과 ③유동성 함정 ④죄수의 딜레마



6. 아프리카 남부에 있는 나라인 짐바브웨에서는 2009년 물가상승률이 무려 2억3100만%까지 치솟아 국가 경제가 대혼란을 겪은 적이 있다. 다음 중 이 상황을 가장 적절히 설명하는 용어를 고르면?

①디플레이션 ②스태그플레이션 ③하이퍼인플레이션 ④택스플레이션



7. 증시에서 실제로 보유하고 있지 않은 주식에 대해 매도 주문을 내는 투자법이다. 주가 하락이 예상될 때 단기 매매차익을 노리는 데 많이 사용되는 이 방법은?

①공매도 ②공매수 ③롱포지션 ④쇼트포지션



8. 주택임대차보호법에 따라 모든 세입자는 일정 기간 임차기간을 보장받아 집주인이 함부로 나가라고 할 수가 없다. 현행법상 이 기간은 얼마일까?

①1년 ②2년 ③3년 ④4년


www.sgsgi.com에서 응모하세요.

▶ 344호 퀴즈 정답: 1-③ 2-① 3-③ 4-② 5-③ 6-③ 7-② 8-③

▶ 343호 당첨자: 송영호 조일호 방건이 김승주 손예린

후원 : 한국투자증권 신한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 KB국민은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