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최근 유로존의 4위 경제대국인 이 나라가 유로존으로부터 최대 1000억유로 규모의 구제금융을 받기로 했다. 앞서 구제금융을 신청한 다른 나라에 비해 조건이 유리해 형평성 논란에도 휩싸인 이 국가는?

①포르투갈 ②그리스 ③스페인 ④아일랜드



2. 경제학에서 실업률과 임금상승률 사이에 역의 상관관계가 있음을 나타내는 곡선이다. 실업률이 낮을수록 물가상승률이 높고, 반대로 물가상승률이 낮을수록 실업률은 높다는 점을 나타내는 이 곡선은?

①필립스곡선 ②로렌츠곡선 ③등생산량곡선 ④무차별곡선



3. 다음 중 ‘비관세장벽’과 가장 거리가 먼 조치는 무엇일까?

①통관절차 강화 ②수입쿼터제 ③세이프가드 ④생산보조금



4. 기존 의약품의 특허기간이 끝난 뒤 다른 제약사가 공개된 기술과 원료를 이용, 같은 약효와 품질을 갖도록 만든 복제 의약품을 무엇이라고 부르나?

①바이오시밀러 ②제네릭 ③바이오매스 ④카이젠



5. 최근 국내 게임업체 넥슨이 ‘리니지’ 개발업체인 이 회사의 최대주주에 올라 화제다. 대표적인 ‘벤처 1세대’로 불리는 김택진 씨가 대표를 맡고 있는 이 회사는?

①네오위즈게임즈 ②쿠팡 ③엔씨소프트 ④안랩



6. 다음 중 고전 경제학의 창시자인 영국의 경제학자 애덤 스미스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국부론 ②자유방임주의 ③혼합경제 ④보이지 않는 손



7. 정부는 근로자의 생활 안정 등을 위해 최저임금을 정하고 고용주들이 이를 지키도록 하고 있다. 올해 모든 근로자들에게 적용되고 있는 최저임금은 시간당 얼마일까?

①2580원 ②4580원 ③6580원 ④8580원



8. 정보기술(IT) 기기를 이용해 인터넷 상의 서버에 접속, 프로그램과 데이터를 저장하고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다. 사용자마다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를 따로 구입할 필요가 없어 비용 절감에 도움을 주는 이것은?

①레인보우 ②스모그 ③클라우드 ④썬더


www.sgsgi.com에서 응모하세요.

▶ 343호 퀴즈 정답: 1-① 2-② 3-① 4-② 5-① 6-④ 7-③ 8-③

▶ 342호 당첨자: 강희재 조해일 김인석 한진 김태윤

후원 : 한국투자증권 신한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 KB국민은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