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최근 이 나라의 유로존(유로화를 사용하는 17개국) 탈퇴 여부를 놓고 국제 금융시장의 불안감이 가중되고 있다. 유로존에 가입하기 이전에는 ‘드라크마’라는 화폐를 사용했던 이 나라는?

①벨기에 ②그리스 ③스페인 ④핀란드



2. 유통산업발전법을 근거로 대형마트와 기업형슈퍼마켓(SSM)에 대한 의무휴업을 시행하는 지역이 늘고 있다. 현재 시행 중인 의무휴업 횟수는 얼마일까?

①주 1회 ②월 1회 ③월 2회 ④분기 4회



3. 회사 외부에서 경영권을 빼앗으려는 움직임이 있을 때 기존 주주에게 시가보다 훨씬 싼 가격에 지분을 살 수 있도록 미리 권리를 부여하는 제도다. 기업의 대표적 경영권 방어수단 중 하나인 이것은?

①포이즌 필 ②그린 메일 ③기업공개 ④황금낙하산



4. 기업의 재정상태나 경영실적을 실제보다 좋게 보이게 만들 목적으로 자산이나 이익을 부풀려 회계 처리하는 것을 말한다. 적발되면 해당 기업뿐 아니라 이를 잡아내지 못한 회계법인까지 제재를 받는 이것은?

①감가상각 ②사내유보 ③복식부기 ④분식회계



5. 세계 태양광 업계가 침체를 벗어나지 못하는 가운데 국내의 이 회사가 최근 폴리실리콘 공장에 대한 투자 중단을 결정해 파장이 일고 있다. 한국 증시에서 태양광 산업의 ‘대표주’로 통하는 이 업체는?

①웅진폴리실리콘 ②SK하이닉스 ③LG화학 ④OCI



6. 예금금리와 대출금리의 차이를 뜻하는 말이다. 이것이 커지면 금융회사의 수입도 그만큼 늘어나게 된다. 무엇일까?

①예대마진 ②중도해지금리 ③기준금리 ④콜금리



7. 자국의 산업을 보호하기 위해 특정 국가의 특정 상품을 수입할 때 기본관세 외에 추가적인 관세를 부과하는 것이다. 수입을 억제하는 정책수단으로 쓰이는 이것은?

①조정관세 ②상계관세 ③할당관세 ④누진세



8. 상점 쇼윈도에 제품을 멋있게 진열해 고객의 구매 욕구를 자극하는 것을 뜻한다. 증시에서는 기관투자가가 결산기를 앞두고 수익률을 높이기 위해 보유 중인 주식을 추가로 매수 또는 매도해 인위적으로 수익률을 끌어올리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①윈도 드레싱 ②레버리징 ③디플레이션 ④쇼트 커버링


www.sgsgi.com에서 응모하세요.

▶ 340호 퀴즈 정답: 1-② 2-③ 3-② 4-④ 5-④ 6-② 7-① 8-②
▶ 339호 당첨자: 이상화 최윤희 여주현 송민근 전정은

후원 : KB국민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